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랑하늘 Feb 03. 2024

아빠의 칠순

무엇이 아빠를 그렇게 행복하게 했을까?

아빠와 동생은 1월, 나는 2월, 엄마는 3월. 친정 식구들의 생일은 연초에 옹기종기 모여있어서 친정집에 살 때는 온 가족이 함께 각종 경조사를 챙기느라 연초가 참 바빴다. 그런데 결혼을 하고 나서는 날도 추운데 생일이 뭐라고 굳이 뭘 매번 만나냐며 구정 전후에 한 번 만나는 것으로 일정이 간소화되었다. 


하지만 올해는 아빠의 칠십 번째 생일, 즉 칠순이기에 작년보다는 좀 더 마음을 쓰고 싶었다. 백세 인생이라는 요즘 60세는 아직 너무나도 청춘 같아서 환갑은 그냥 넘겼고, 10년 후인 팔순 때엔 얼마나 정정하실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축하받고 축하하기에는 칠순이 딱 알맞아 보였다. 

그런 연유로 작년부터 엄마와 함께 아빠의 칠순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처음에는 친가 식구들을 모두 초대해 조금 크게 칠순 잔치를 열까도 고민했지만 아무래도 너무 번잡스러울 것 같았다. 그래서 그냥 부모님과 우리 부부만 간소하게 만나 좋은 식당에서 편안하게 식사나 한 끼 하기로 했다. 아빠의 취향은 아무래도 엄마가 더 잘 아실 것 같아 식당 컨택은 엄마가 하고, 예약만 내가 했다. 달력을 보니 아빠 생신날이 주말이라 복잡한 주말은 피하고 싶어 며칠 당겨 약속을 잡았다.






만나기로 한 날 약속 장소에 가니 부모님께서 먼저 자리에 앉아 환한 얼굴로 맞아 주셨다. 우리도 늦지 않았고 서둘러 온다고 왔는데 한 발 늦었다. 정신없이 인사를 하고, 외투 정리까지 하고 나서야 자세히 부모님을 봤는데, 세상에. 중절모, 고급져 보이는 니트와 바지까지. 아빠가 엄청 멋을 부리고 오셨다. 아마도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설레셨나 보다. 설레는 마음으로 준비를 하는 아빠의 모습을 잠깐 상상했다.


우리는 여유롭게 음식을 먹으며 화기애애한 시간을 보냈다. 특히 아빠는 함께 하는 내내 그 어느 때보다 무척 즐거워 보이셨다. 원래 식당이나 카페 같은 곳에 답답해서 오래 못 있고 빨리 나가자 하시는데 그날은 달랐다. 행복한 표정으로 끊임없이 담소를 나누며, 연신 음식이 맛있다 칭찬하며, 직원이 와서 곧 브레이크 타임이라는 걸 알려줄 때까지 장장 2시간 반 동안이나 불편한 기색 하나 없이 행복해하셨다.






헤어지고 집으로 오며 '무엇이 아빠를 그렇게 행복하게 한 것일까?'에 대한 생각을 했다. 일부러 생각하려던 건 아니고 아빠의 그런 모습이 낯설어 저절로 생각이 났다.


무엇이 아빠를 그렇게 행복하게 했을까?


자신이 주인공인 이벤트?

레스토랑의 만족스러운 퀄리티?

우리와의 즐거운 대화?

우리 부부와 엄마에게 각각 선물 받은 돈 봉투?


이런 것들도 물론 이유에 속하겠지만 마지막에 드는 생각은 이거였다. 아빠의 칠순을 엄마와 내가 아닌, 엄마와 우리 부부가 함께 축하했다는 것.

 

아빠는 사이좋은 우리의 모습을 보며 유난히 좋아한다. 그리고 내 남편을 좋아한다. 성격도 취향도 전혀 달라 대화가 잘 통하진 않지만, 언젠가 '가정에 대한 책임감'에 대한 대화를 나누다가 남편과 큰 동질감을 느끼며 호감도를 올리신 것 같다. 그러면서 나에 대한 부담도 크게 줄이신 것 같고. 아마도 아빠의 책임 범주에 나까지 있다가 이제 나는 내려놓으신 것 같은?, 그런 생각이 든다.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만 책임감을 느끼는 아빠였으면 더 편했을 텐데.  


나 또한 아빠의 칠순을 남편과 함께 축하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다. 그렇지 않았다면 조금은 쓸쓸한 축하 자리가 되었을 것 같다.





+) 공감, 댓글, 구독에 생각보다 힘이 많이 나더라고요. 모두 감사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차원이 바뀌면서 처음이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