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슬 Aug 16. 2023

듣기의 말들



팀장님을 좋아한다. 팀장님이 차장님이었을 때부터 좋아했다. 왜냐하면 팀장님 웃는 것정말 예쁘고, 아주 단호해. 봉숭아 물이 손가락 한 마디 넘게 든 내 손을 보고 어디 아픈 거 아니냐고 놀림과 동시에 그래도 퇴근은 6시라고 못 박는 똑띠함까지. 내스탈.


이런 팀장님과 대화하면 나는 뜨끈FF하고 팀장님은 시원TT한데, 어느 날 알게 됐다. 내가 팀장님 말씀을 ‘듣고 있음’을 어필하기 위해 쓸데없는 근육을 쓰고 있다는 것을. 내가 ‘듣고 있다’는 걸 상대방이 ‘보게 하기 위해서’ 듣는 것 외의 다른 곳에 힘을 쓸 수 있다는 걸 그날 처음 알았다. 놀라웠다.


아니 이슬아… 기가 막혀. 일이나 잘하렴~?

스스로에게 따뜻하게 말해주었다.


그러고 보면 팀장님은 고양이 같은 사람이다. 쓸데없는데 힘을 안 뺀다는 말이다. 고양이를 소파에서 쭈욱 들어 올리면 군더더기 없는 고양이 모양이 남는 것처럼, 팀장님을  스으윽 들어 올리면 깔끔한 일 처리만 남을 것이다. 듣는 것은 그런 식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듣는 것만. 깔끔하게.




유유에서 나오는 <OO의 말들> 시리즈는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정곡을 찌르는 문장들을 가지고 와 통찰을 준다. 누가 고심해서 발굴해 온 문장들을 이렇게 쉽게 봐도 되는 건가 싶지만~? “고맙습니다” 하고 읽는다. 대신 한 편이 한 페이지로 짧으니까, 단숨에 읽지 않고 한 편씩 아껴 읽는 것으로 고마운 마음을 오래 품는다.


듣기의 말들.

읽으면서 생각했다.

나 말 너무 많다.

(하고 책상에 머리를 박는다.)


이 책을 읽으면 내가 저지른 참상들이 떠오른다. 몇 주 전, 가을밤 젖은 낙엽처럼 은은한 친구를 만났을 때… 내가 말을 가로막았었지…하고. 으이야으잇~! 듣지 못하고 잃어버린 말들이 아깝고 또 아까워진다. 다짐하게 된다. 너의 마음에 있는 말들이 내 마음에 들어올 자리를 조용히 만들어 담겠노라고. 나에게 그런 공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좀 더 맹렬히 귀인이 되고 싶다... 귀인... 귀한 사람 말고 귀 인간… 이어 퍼슨….


+그리고 저자가 서문에 적은 이 책만의 미덕.

”(이 책은) 단순히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것에만 머물지 않는다. 음악, 생활 소음, 자연의 소리, 내면의 목소리부터 슬픔과 고통, 누군가의 비밀, 약자의 신음, 사회의 지배적인 통념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들어야/듣지 말아야 할 모든 소리를 다룬다.”


그러면 이제 내 귀를 어디에 둘까.







매거진의 이전글 삼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