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환 Feb 27. 2023

통합예술심리상담사,미술심리상담사,색채심리지도사 자격취득

통합예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색채심리지도사

3개의 심리자격 취득!


오늘은 제가 이번에 취득한 3개의 심리상담자격증을 소개합니다.


통합예술심리상담사


❖ 등록번호 : 2019-004116

 자격정보 :

- 통합예술심리상담의 이론 및 지식으로 전문 상담 직무를 수행한다.

- 통합예술심리를 활용한 위기상담, 심리치유직무를 수행한다.

- 통합예술심리상담의 기초로 인간발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발달적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는 상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 발급기관 : ㈜ 국제통합예술치유콘텐츠

저는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학기 동안 '통합예술치료'라는 수업과 함께 수련을 받았습니다. 통합예술치료란, 정신분석을 비롯한 여러 상담이론을 바탕으로 우울증, 섭식장애, 경계선장애, 펫로스, 게임중독 등의 정신증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에게 미술, 음악, 독서, 연극, 유머 등의 다양한 치료적 접근을 시도하는 심리상담 기술입니다.

심리상담사로서 도구나 매체를 활용하여 상담한다는 것은 다양한 예술분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상담장면에서는 상담기법 외에도 내담자의 성격이나 관심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라포형성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음악을 좋아하는 내담자에게는 음악적 치료를, 독서를 좋아하는 내담자에게는 독서적 치료를, 미술을 좋아하는 내담자에게는 미술적 치료를 사용하는 것이 내담자의 전이를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일 수 있겠죠. 가령 농구 선수를 내담자로 만난다면 농구를 같이 하면서 상담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듯이 말입니다.

상담자의 태도는 내담자의 모습을 어디까지 수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그 전문적 자질이 평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내담자를 맞이할 수 있는 역량은 오롯이 상담자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미술심리상담사


❖ 등록번호 : 2015-002112

❖ 자격정보 : 지역사회투자사업 및 국가에서 시행하는 복지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고, 복지관이나 초등,중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쉼터, 방과후 교실 지도자, 병원심리사, 보건복지부 바우처 강사 등으로 활동한다. 특수기관 및 정신병원 미술치료사로서 배출, 전문교육 강사로 활동하며 인재를 양성한다.

❖ 발급기관 : ㈜국제통합예술치유콘텐츠


저는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학기 동안 '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라는 두 가지 수업과 함께 수련을 받았습니다. 미술치료는 익히 알려진데로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 치료적 상담을 시도하는 것이고 집단미술치료는 집단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미술치료를 말합니다.


흔히 궁금해하는 질문은 미술심리상담사 혹은 미술치료사는 미술을 잘 해야 하나요?라고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그림을 잘 그린다든지, 미술분야에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한지를 말입니다.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을 특별히 잘 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상담에서의 미술활동은 치료적 상담의 매개일 뿐, 즉 내담자의 방어를 줄임과 동시에 심리상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기 위한 방법이지 내담자가 그림을 잘 그리게 하기 위한 미술교육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 미술심리상담사와 미술치료사는 다른가요? 결론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미술심리상담사와 미술치료사는 같은 사람입니다. 과거에는 '치료'라는 단어에 대해 구분이 명확하지 않았지만 현재는 '치료'라는 말보다는 '치유' 또는 '상담'이란 단어를 좀더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신체적 건강을 다루는 영역에서의 '치료'와 정신적 건강을 다루는 영역에서의 '치료'가 다르기 때문에 '치료'라는 말을 쓸 때는 의학적인 처방 즉 '약물'을 사용하는 전문의의 자격이 필요합니다. 심리상담사는 의사가 아니라 의사의 처방을 돕는 사람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미술치료사라는 말보다 미술심리상담사라는 말이 오히려 지금의 시점에서는 좀더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색채심리지도사


❖ 등록번호 : 2016-001990

❖ 자격정보 : 색채예술과 심리학의 깊이 있는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체계화된 심리적 접근으로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 노년의 정서적 능력과 사회적 기술, 심미적 태도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정으로,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관련 기관이나 바우처 강사, 방과후 학교, 병원, 복지관, 기업체 강의 등에서 색채심리지도자로서 활동한다.

❖ 발급기관 : ㈜ 국제통합예술치유콘텐츠

저는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학기 동안 '색채심리학'이라는 수업과 함께 수련을 받았습니다. 색채심리지도사는 색 혹은 색채에 심리적 의미를 부여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성향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측정하고 이를 정상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을 주는 상담자격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마주하는 다양한 색들은 색마다 심리적 의미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가령 삼원색이라 불리는 빨간색은 행동과 열정이라는 긍정적 의미와 두려움과 공격성이라는 부정적 의미가 있고 노란색은 희망과 소망이라는 긍정적 의미와 집착과 신경증이라는 부정적 의미가 있으며 파란색은 현실과 이성의 긍정적 의미와 기계적이고 억압된 감정의 부정적 의미가 있습니다. 

동식물들도 나름의 색을 가지고 있고 생존을 위해 자기 색을 사용하듯이 색은 인간의 복잡한 심리와 정서 혹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주는 데 이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색으로 표현되지 않는 것이 없다고 할만큼 우리는 색과 함께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마음과 정서를 파악함에 있어 내담자가 선호하는 색 혹은 자주 사용하는 컬러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를 파악해내는 것은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또 하나의 치료적 상담기술에 있어 매우 의미있는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로서 또한 내담자의 기호와 성향에 따라 다양한 상담기술을 갖춰야 하는 역량에 끝은 없는듯 합니다. ‘만약 내가 한 사람의 상처 입은 가슴을 어루만져 줄 수 있다면, 나의 삶은 결코 헛되지 않으리’라고 노래한 미국의 시인 디킨슨(Emily E. Dickinson)의 말을 떠올리며 글을 마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1년 나의 출사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