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vus Apr 29. 2022

내 척추 상태는 어떤 상태일까?

스스로 정렬하고 맞춰보자.


vivus 여러분!

여러분이 필라테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필라테스가 재활  교정을 위해 만들어진 운동인 만큼 체형 교정이 목적인 분들이 많은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체형교정에 제일 중요한

중립 척추, 중립 골반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저는 필라테스가 단순히 근육을 쓰고 땀을 흘리는 정도로 끝인 운동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필라테스를 통해 올바른 몸의 기본 정렬을 인지하고, 그에 따라 내 척추, 나아가서는 내 몸 전체의 현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해요.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강사 없이도 스스로 바르게 몸을 사용하고 움직이는 방법을 터득해, 평생 통증 없이 자유롭게 사는 이죠!



거기에 필라테스의 최종 목표가 있다고 생각해요.

vivus의 최종 목표도 이것과 같고요 :)



! 그럼 본격적으로 

중립 척추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먼저, 척추의 모양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


중립 척추란?


*출처 : 필라테스 아나토미


위와 같이 척추의 모양(구조) 일직선이 아닌 

S 커브 가지고 있어요.

3가지의 곡선(경추, 흉추, 요추의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죠.



‘중립 척추를 만든다’라는 건,


위에서 말한 3가지의 곡선을 모두 제자리에 위치시켜, 우리 척추를 본래대로 기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해서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근육이나 인대 혹은 뼈에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데미지가 최소화되기 때문에 움직임 능력이 좋아지게 되는 거죠. 척추가 중립일 때, 척추에 가해지는 무게나 중력이 디스크와 척추 관절에 골고루 분산되어 

한 부분에만 압력이 집중될 위험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x-ray를 찍지 않는 이상 우리는 내 척추가 어떤 상태인지 알기 힘들죠~ 그래서 외관에서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아래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 출처: 필라테스 아나토미



위 그림처럼, 몸 옆 면에 일자로 선을 그었을 때 그 선 상에 아래 말씀드릴 신체 부위들이(*로 표시) 있어야 ‘아~ 내 척추가 중립 상태에 있구나!’ 생각해볼 수 있어요.


*귓볼

*어깨 끝의 중앙

*흉곽의 중앙

*대전자 (대퇴골 측면의 돌기)

*무릎 중앙 바로 앞 부위

*발목 (외측 복사뼈) 바로 앞 부위


위에 언급한 부위가 모두! 무조건! 선 상에 위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 부분들을 어느 정도는 일자로 이을 수 있어야 이상적인 정렬에 가깝다고 판단할 수 있답니다.


위 그림을 참고해 현재 본인의 척추 상태를 인지하고 척추 중립의 상태(경추, 흉추, 요추의 만곡)와의 차이점을 발견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생활과 운동 중에 스스로 자세를 바로 잡을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가장 중요하게…

그래서 .. 척추 중립.. 어떻게 하는 건데?’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척추의 중립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드릴게요!



1차적으로 골반의 중립 상태 만들어줘야 해요. 왜냐하면 척추는 골반이 아래에서 받치고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골반의 중립을 유지해야 가장 아래에 있고 골반 바로 위에 위치한 요추의 정상적인 커브를 만들어   있어요.



중립 골반이란?
* 출처: 필라테스 아나토미



중립 골반이란 보시는 이미지처럼 서있는 자세에서 골반이 바닥과 수직으로 되어 있는 상태예요.

누웠을 때는 수평으로 되어있는 상태이고요.

골반 중립은 누워있을 때 인지하기가 좋아서 누운 상태에서 인지를 먼저 해보는 것이 좋아요.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누운상태 골반 중립)


이미지처럼 허리 밑에 자연스러운 아치로 인한 공간이 생기게 해주는 것이 골반 중립 상태예요.

그래서 맨 처음에 척추 사진에서 보았던 것처럼, 요추에 아주 작은 공간이 만들어져야 해요.


하지만!!


골반만 중립이고 근육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상태는 골반 중립 상태가 아닙니다 ✖️❌

허리와 고관절 주변의 코어 근육과 안정화 근육들을 사용해서 골반의 중립을 만들어 줘야 해요~ 그래야 척추의 중립도 함께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수업을 하다 보면,

골반을 중립으로 만들어 보시라 했는데 등을 전체적으로 다 뜨게 만드시는 분들도 계세요.

골반만 신경 쓰다가, 척추 중립은 무너뜨리는 자세로 만드는 거죠.



물론~ 사람마다 척추의 굴곡 상태와 골격, 근조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척추의 중립 상태를 찾는 것은 골반 중립에 비해 객관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바로 여기가~ 선생님의 끊임없는 관찰과 티칭이 들어가야 하는 시점이에요!!



상복부를 누르세요. 아프지는 않으세요? 힘이 들어가나요?



제가 끊임없이 말을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답니다!

5주의 수업이 끝나고 난 후에는 여러분 모두 척추 중립 상태에 더 가까워지실 거고 스스로 몸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 인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



vivus pilates club 함께 5주의 시간 - 이어가 봐요! 



첫번째 수업 - feeing core


https://www.instagram.com/vivus.club/?hl=ko

작가의 이전글 호흡, 어떻게 하는 건데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