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바람 May 07. 2021

FBX 익스포트, 언리얼 인포트

2021.05.07 - 오늘의 실패담, 순수한 애니 FBX파일을 찾아서

3D 프로그램에서 캐릭터나 사물 등을 만들면 확장자 FBX파일로 뽑아서 언리얼에 넣는다.

움직임이 있는 캐릭터나 동물의 경우 겉껍질(Mesh)과 움직임(애니메이션)으로 나누어 임포트 하면,

다음 이미지처럼 옵션창에 해당 FBX파일이 뜬다.


애니메이션이 담겨있는 FBX(왼), 메쉬가 담겨있는 FBX(오)


그런데!!!

오늘 너무 날 화나게 했던 건, 3D프로그램(MAX)에서

메쉬와 애니메이션이 합쳐진 통합 FBX밖에 익스포트 되질 않는다는 점이다.

뭐지...? 뭐가 문제지...? 도대체 뭐가...?



애니메이션을 익스포트할 때 설정하는 곳. 메쉬는 포함 시키고/안 시키고를 결정하는 선택란이 없다.


그러나가 우물 속 한줌의 물처럼 발견한 언리얼 엔진 문서.

(이런 것까지 문서에 포함시키다니... 언리얼에 분명 변태가 근무하는 게 틀림없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WorkingWithContent/Importing/FBX/Animations/index.html


뼈만 선택하는 걸 보고 옳타쿠나 바로 MAX에서 뼈만 선택해서 익스포트 해보았는데... 

언리얼에 애니메이션은 무사히 임포트 되지만 내가 원하는 건 이게 아냐...

임포트 설정 창에서 "Import Animation" 한줄이 보고 싶다...

나는 메쉬+애니 통합 FBX파일이 아니라 애니 FBX파일이 만들고 싶다고!!



PS. 혹시 제가 잘못 이해한 게 있으면 이 글을 본 그대여, 한마디 해주고 가세요...








작가의 이전글 메타 휴먼 Export 오류 해결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