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게임을 거의 PS5(플레이스테이션5)로만 한다. 예전에는 여러 기기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했지만, 이제는 일하느라 시간이 별로 없기에 PS5만으로도 충분하다.
내 PS5는 디지털에디션이라 디스크 넣는 곳이 없다. 모든 게임을 디지털로 구매해야 한다. 따라서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를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 검색 기능이 정말 실망스럽다.
가장 큰 문제는 한국 스토어임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검색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게임 <스트리트파이터6>를 사고 싶어 검색창에 '스트리트파이터'로 검색하면 아무 내용도 나오지 않는다. 영어로 'street fighter'라 검색해야 나온다. 팬들 사이에서의 애칭인 'sf6'로 검색해도 된다. 한국어로는 어떤 키워드를 넣어도 검색되지 않는다.
아마 제품명이 영어로 등록되어 있으니 그런 것 같은데...
그렇다고 또 영어로만 검색해야 하는 건 아니다. 일본어로 'ストリートファイター'라고 검색하면 아무 문제 없이 결과값이 나온다. 짧게 'ストリート'라고만 쳐도 된다. 그러나 한국어 '스트리트파이터'나 중국어 '街霸'라고 검색하면 관련 게임이 나오지 않는다. 정식 제품명은 <Street Fighter 6 (중국어(간체자),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번체자))>이지만, 검색만큼은 영어와 일본어로 해야 한다.
이것은 아마 기술적 문제라기보다는 스토어 관리자가 메이저 시장 외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라 추측한다. 어차피 <스트리트파이터6>와 같은 대형 게임은 검색할 필요 없이 피처드(Featured) 영역 곳곳에 걸려있으니 찾는데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는 '왜 검색했는데 안 나오지?'라며 곤란해하고 있을 거라 생각하고, 나는 이런 사소함을 챙기는 것에서부터 차이가 발생한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