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andwith 위앤위드 Feb 05. 2024

밴드운동과 기구운동의 차이


https://naver.me/xmtBrcOB

ㆍ밴드운동과 기구운동의 차이

실내 스포츠 경기를 제외하고 실외 스포츠 경기를 하는 엘리트 선수나 마스터스들은 겨울의 동계훈련이 참 어려울수 밖에 없다.

엘리트 팀들은 남쪽나라 따뜻한 곳으로 전지훈련 등을 통해

훈련을 지속할 수 있지만 마스터스는 직장과 가정 등 사회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다보니 추위를 이겨내면서 집 주변에서

운동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마스터스는 헬스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도 은퇴 후 매년 헬스장을 겨우내 다니고 있다가, 봄이

되면 곰이 동면에서 깨어나듯이 밖으로 나와서 운동한다.

필자는 무릎관절 파열로 4년 전부터 심한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헬스장을 더 자주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무릎상태가 갈수록 더 나빠져서 원인을 찾아보기로 했는데 기구의 무개가 나의 적정 운동과 맞지 않아서 근육이 강화되기는 하더라도 무릎관절에 더 부담이 된다는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방법을 바꾸기로 한것이 밴드운동이다.


기구운동과 고무줄의 밴드운동의 차이점을 열거하고 어떨때

좋은지를 알아보겠다.

먼저 기구운동은 몸의 부위별로 골고루 강화할수 있도록 가지수가 많아서 좋다.

소위 말하는 갑바나 식스팩을 좋게하려고 하는 전문운동이 아니라면 기구를 골고루 이용하는 순환운동이 신체의 근육을 강화하는데 좋다. 물론 식스팩을 만드는데도 기구운동이 훨씬 더 빠르게 도움을 준다.

그러나 이런 기구운동은 무게가 잘 안맞을수 있다. 보통5kg단위의 무개추를 달아서 반복운동을 하는데 부상없이 건강한

사람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필자처럼 부상을 당하여 재활을 요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5kg단위의 무개도 부담이 될수 있다. 특히 근육의 강도가 약한 여성의 경우는 더 치명적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밴드운동은 어떨까.

밴드운동은 종목을 많이 할수 없는 단점과 무개를 높이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가정에서 또는 현재 자리하고 있는 지점에서 언제나 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운동이다.

특히 무개에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내가 원하는 만큼의 강도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구운동은 단기간에 효과를 볼수 있다. 무개조절을 하면 쉽게 근육을 만들수 있지만 부상의 위험도가 발생한다.

밴드운동의 경우 장기간 길게 목표를 잡아야 한다.

효과도 빨리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부상위험은 현저히 낮다.

기구운동은 특정부위 만을 중점적으로 해야하는 장점과 단점이 있는 반면 밴드운동은 무개에 부담이 없어서 특정부위를 자극해도 부상위험이 적은. 장점이 있는 반면 효과가 빨리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면 기구운동은 어떨때하는게 좋은가.

건장한 남녀라면 기구운동을 권한다. 몸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개를 높혀 반복한다면 목표를 빠르게 도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밴드운동은 부상을 당해서 재활을 하거나 연약한 여성. 어린이와 70세 이상의 분들에게 권한다.

그리고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좋은 운동이다.

그리고 근육을 아름답게 만들수 있다.

밴드도 색에따라 장력이 다르다. 색깐별로 고무줄을 준비해서 장력의 강도에 맞추어 근육의 강도를 높일수 있는데 불편한점은 고무줄의 가지수를 많이 가져야 한다.


이렇듯 기구운동과 밴드운동의 차이와 장단점을 열거해보았다.

각자 자신의 몸 상태를 파악해서 어떤것을 하는게 좋은지 스스로 잘 살펴보기 바란다.


네이버 검색  "차마라톤팀 "

#차마라톤팀 #차마라톤캠프 #온라인마라톤교실 #철인삼종   #차한식마라톤교실 #해피레이스마라톤대회

#위앤위드 #우리함께  #weandwith  #wewith

작가의 이전글 현충원(국립묘지)참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