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부두애 Jan 29. 2024

지사제를 끊었습니다 (5)

장인어른과 식사를 하는 자리였다.

"이거... 이거 봤냐 예현아?"


그렇게 말씀하시던 아버님은 주섬주섬 핸드폰에서 어떤 영상을 찾으시더니 게 보여주셨다.


<SBS 특별 다큐, 장내 세균 혁명>


'....?! 장내 세균 혁명?'

듣기만 해도 흠칫 놀랄만한 제목.


심지어 그 내용은 건강한 사람의 장에서 채취한 세균을 심각한 장내 질환을 겪는 사람에게 이식한다는 내용이었다.


물론 그 다큐가 잘못되거나 나쁜 의도로 만든 것은 아닌 줄 잘 알지만,


'다른 사람의 세균을... 이식한다고...? 이 영상을 아버님이 내게 추천해 주신다고...?' 


라고 생각 깊은 충격 함께 고민에 잠겼다.


'아 이건 아니다.. 장인어른한테까지.. 아휴 내가 미쳤지...'


생각해 보아라. 얼마나 내 처지가 민망했을지. 물론 아버님은 나를 생각해서 기꺼이 다큐를 찾아주시고 신경 써주신 것이었지만, 사위된 입장에서 얼마나 부끄럽던지... 아 이건 정말 고쳐야겠다고 다짐한 시점이었다.


그때부터였다. 장 건강을 좋게 할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 지사제를 매번 복용하는 것이 왜 장에 좋지 않은지. 아버님이 추천해 주신 다큐 <장내 세균 혁명>도 몇 번이나 돌려봤다.


공부하며 내가 미처 몰랐던 사실이 있었는데, 지사제는 마치.. 전쟁으로 따지면 아군과 적군 상관없이 폭격을 퍼부어 유익균과 유해균을 모두 싹쓸이해 버린다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배가 아플 것 같으면 지사제를 늘 달고 살았던 나였으니, 나의 유익균 제군들이 살아남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장이 개선되기 직전 보이는 현상 중에 하나는, 칠간 묽은 변을 계속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유익균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유해균이 배출되는 현상인데, 이 점을 잘 알지 못했던 나는 유산균을 먹다가 설사를 하자 다시 지사제를 먹는 악순환을 반복했던 것이다.


그 악순환을 끊고자 이를 악물고 일주일간 정말 밀가루, 고춧가루, 튀김류, 기름진 음식류를 피했고 되도록이면 샐러드, 오이, 당근 등 같은 유익균이 많은 채식류를 먹기 시작했다.


그리고 유익균 자체인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익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를 모두 섭취했다. 내 장이 너무 안 좋은 점을 고려해서 정량보다 살짝 더 많이 먹긴 했다.


그리고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작가의 이전글 2023년을 마무리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