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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관련 커리어와 학교

애니메이션 직업 분야, 업계 표준 프로그램, 학교와 유학, 비자

Photo by Sheridan College Animation Department.

애니메이션 유학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말씀드릴 점은 유학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 유학이 국내 대학진학이나 학원 등록보다 단 하나 뚜렷하게 나은 점이 있다면 애니메이션 산업이 큰 국가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그를 통해서 비자를 받아 취업을 비교적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연봉에 대한 점은 Glassdoor (한국의 잡코리아 같은 곳)에서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외국어를 배울 수 있고 조금 더 남의 시선에서 (공간과 시간의 자유를 말한 것이 아닙니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일 겁니다.


애니메이션 취업에 필요한 전문 실력을 쌓고 싶으시다면 국내에서도 청강대학교, 건국대학교, 연소하 아카데미, CG5와 같은 곳에서도 업계에 필요한 실력을 충분히 배우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실무 경험을 쌓으시고 미국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거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학부 4년제 대학을 진학한다고 했을 때 1-2년 정도인 석사 과정으로 외국에 진학하는 것이 비용적인 측면에서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비용에 대한 고민을 마치셨다면, 다음엔 어떤 애니메이션 분야를 공부할지 세부적으로 결정해보세요.


스토리 아티스트

영화 제작에서 투자자들과 제작사 대표 앞에서 발표할 짧은 이야기 요약본인 시놉시스를 작성합니다. 채택된 시놉시스는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의 피드백을 거쳐 한 페이지 분량의 스크립트인 트리트먼트로 발전합니다. 이렇게 해서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장면의 분위기와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최종 승인된 트리트먼트는 시나리오 형태로 발전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산업 전반이 협업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스토리 작가는 그 다음 제작 공정을 담당하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와 레이아웃 아티스트의 작업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스토리 아티스트 커리어패스

스토리 아티스트는 메이저 영화 제작 스튜디오, 방송 프로그램 제작 작가, 그리고 광고 제작사 카피라이터로서 일할 수 있습니다.


업계 표준 프로그램

파이널 드래프트 (Final Draft),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2.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는 그림을 빠르고, 간결하고, 정확한 핵심 정보 전달을 위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피칭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피칭이란 편집부와 각 부서 감독 앞에서 시간순서대로 배열된 스토리보드에 대사와 상황설명을 넣어가며 여러가지 그림을 하나로 연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스토리보드는 끊임없는 피드백과 수정을 거치는 작업이기 때문에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는 자신의 작업물이 폐기되고 버려지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더 나은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끊임없이 해야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는 빠른 동작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투시도 및 구도 사용과 제스처 드로잉에 능해야 합니다.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커리어패스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는 광고 연출, 모션디자인,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리즈, 장편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등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는 주로 프리랜서들이 많습니다. 정직원으로 일하는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들은 한 사람이 한 가지 일만 하는 큰 회사들에서 고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규모가 작은 제작사의 경우 스토리보드 아티스트가 스토리, 컨셉, 스토리보드, 애니메틱 편집 등 여러가지 일을 맡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스토리보드 아티스트를 지망하는 대학생들은 스토리보딩과 함께 컨셉아트 및 환경디자인까지 전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계 표준 프로그램

툰붐 스토리보드 프로와 하모니, 포토샵. (그 외 클립 스튜디오와 원더 스튜디오의 스토리보더가 있습니다)


4. 3D 모델러

3D 모델러는 아주 작게는 소품부터 시작해 애니메이션을 위한 크리처, 엑스트라 캐릭터, 등장인물 캐릭터, 광고상품, 실사, 식물, 건축물, 지형 등을 제작하는 아티스트입니다. 마야에서 다루기 힘든 하이폴리(점의 개수가 높은)가 필요한 지형, 광고상품, 실사 캐릭터와 같은 모델들은 ZBrush나 World Machine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됩니다. 작은 스튜디오에서는 모델러가 대부분 텍스처링까지 완성하기 때문에 텍스처링 기술을 반드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업계 표준 프로그램

오토데스크 마야 (실무와 학업 분야 모두 압도적인 점유율), 블렌더 (작은 스튜디오와 프리랜서, 그리고 일본 애니메이션 하우스에서 쓰이는 추세를 보이는 상업적 무료 프로그램. 박스모델링과 스크럽팅을 모두 지원한다), 지브러시(업계 표준 스컵팅 툴. 세부적인 묘사까지 할 수 있는 다양한 툴셋을 지원한다.)


5. 룩뎁 아티스트

룩 디벨롭먼트(룩뎁) 아티스트는 쉽게 말해 파이널 이미지가 어떻게 될지 알려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3D 환경에서 밋밋한 기본 쉐이더만 적용된 캐릭터를 포함한 모든 에셋에 잘 어울리는 물질을 입혀주는 아티스트입니다.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모델에 색을 입혀주는 작업이고 워크플로우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하지만 포토리얼리스틱 작품이나 손맵 작품 등으로 가면서 얼마든지 어려워질 수 있는 분야입니다.


업계 표준 프로그램

UV 작업: Autodesk Maya (일반), Topogun (게임), Houdini (VFX).

텍스처링 작업: Foundry Mari (고급 실사), Adobe Substance Painter (일반), 3D Coat, C4D BodyPaint

쉐이딩 및 렌더링 작업: Redshift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계표준 렌더러. GPU를 사용한다), Arnold (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렌더러, CPU를 사용한다), Unreal Engine (게임과 영화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리얼타임 렌더러), Blender Cycles (블렌더 빌트인 리얼타임 렌더러), Houdini Mantra & Karma, Octane, 그 외 다수.  


6. 3D 리깅 아티스트

리깅 아티스트는 캐릭터를 프레임마다 손수 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캐릭터에 뼈와 근육의 움직임, 그리고 그것들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손잡이와 조작키를 만드는 아티스트입니다. 형태변형과 토폴로지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높아야하기 때문에 모델링을 같이 배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리깅은 프로그램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각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만약 프로젝트가 블렌더에서 이루어진다면 블렌더에서 리깅을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마야와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정보가 있는 마야로 먼저 입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깅 아티스트는 애니메이터가 원하는 기능들을 더해주는 직업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며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깅 아티스트 중에는 캐릭터 애니메이션과 테크니컬 애니메이션을 같이 전공한 사람이 많습니다.

 

7. 3D 애니메이터 

3D 애니메이터는 주로 하나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가라는 점보다 한가지  툴 안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얼마나 잘 표현할 수 있는가가 더욱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언리얼 엔진에서의 애니메이션과 모션캡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긴 하지만 결국 모든 애니메이션은 마야를 거쳐서 다듬어진 뒤 최종본이 됩니다. 3D 애니메이터는 다양한 캐릭터와 크리처를 애니메이션 해보는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8. FX 아티스트

VFX 아티스트는 마야와 후디니를 기반으로 다변수미적분 등을 포함한 함수를 사용해 특수한 이펙트를 만들어냅니다. 불, 물, 눈, 바람, 폭발, 마법, 붕괴, 갈라짐, 찢어짐, 옷 흩날림, 파티클 (가루), 군중 시뮬레이션 등등 조형으로 해결할 수 없는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마법사 같은 아티스트입니다. 하지만 VFX의 제작이 대부분 파이프라인의 후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예산과 마감에 시달리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무거운 시뮬레이션을 많이 돌려야 하기 때문에 리소스 소진율이 높아 마진이 정말 많이 안 남는 직업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FX 아티스트는 어떻게 리소스를 덜 쓰면서 아름다운 효과를 만들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9. 라이팅 아티스트

라이팅 아티스트는 말 그대로 조명 감독과 아티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빛으로 프레임 안에 공간을 나눠 특정 부분에 강조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영상 연출, 렌더러, 라이트, 쉐이더의 성질을 잘 파악하고 레이아웃과 룩뎁 아티스트와 긴밀히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3D 애니메이션의 특성상 레이어를 나눠서 합성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떻게 씬의 레이어에 맞게 빛을 구성할지도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이팅 아티스트는 대부분 어두운 공간에서 모니터를 바라보며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0. 모션그래픽 아티스트

모션 그래픽은 광고 뿐만 아니라 앱 서비스 인터페이스, 영화 또는 드라마 타이틀/엔딩 시퀀스, 뮤직비디오,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형태와 공간, 서체 등을 고려한 에셋의 시각적인 배치가 굉장히 중요하고 구도 변화를 잘 써야하기 때문에 시각디자인과 영상연출 및 편집 공부를 하면 좋습니다.  


업계 표준 프로그램

에셋제작: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마야, Cinema 4D, Blender

합성 및 편집: 애프터 이펙트, Octane / Arnold / Redshift for Cinema 4D

컷편집: 프리미어 프로


학교 및 커리큘럼 선택


간단하게만 이야기하면, 전통적으로 각 분야에서 강한 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2D: 칼아츠 (Calarts), 쉐리던 (Sheridan), 고블랑 (Gobelins)

3D: RCAD (Ringling), SCAD (Savannah), 쉐리던 (Sheridan)

스토리보드, 레이아웃, 에디팅: USC, UCLA, SVA

컨셉아트: SAIC, ART CENTER


*Animation Career Review라고 학교마다 랭킹을 매겨주는 웹사이트가 있는데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학교들 홍보차원에서 운영되는 웹사이트이기 때문에 공신력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학교가 이번에 전국에서 애니메이션 학부 2위를 달성했습니다! 이런 식으로요. 하지만 2위인 학교 들어간다고 해서 본인도 잘할 수 있다는 건 절대로 아니니 커리큘럼이나 졸업생 작품 같은 객관적 지표로 판단해주세요.


* AAU는 인턴십 기회가 많은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해 있다는 점과 픽사 멘토십을 강점으로 꼽을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학교가 어떤 부분에서 강한지 알기 위해서는 명성과 인지도보다도 전공 커리큘럼, 교수님들의 커리어를 쌓아 오셨는지와 가르치고 계신 수업을 확인해보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학생 작품학교 졸업생들의 비즈니스 프로필을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RCAD와 Sheridan, Gobelins 은 유튜브에 학생 작품을 검색해서 볼 수 있는데 SCAD 같은 경우는 쉽게 보기가 어렵습니다. 영화 형태보다 개인 포트폴리오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은데, the Rookies나 Artstation 같은 곳에서 검색해보시면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애니메이션 스쿨 (학사) (제가 재학 중인 학교를 제외한 곳은 간략한 정보만을 남깁니다.) 

Calarts (California Institute of Arts): 디즈니에서 애니메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한 애니메이션 스쿨. 가장 역사가 오래되었고 픽사에서 감독과 프로듀서를 맡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이 학교를 졸업했다. 지원학생들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스케치북, 그리고 개인작품을 제출해야한다. 현재는 스토리, 2D 애니메이션과 2D 스토리보드 애니메이터 분야, 그리고 실험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수준 높은 결과물을 내는 학교. 학비와 생활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RCAD (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플로리다에 위치한 예술학교. 수준 높은 3D 애니메이션 졸업작품으로 유명한 곳이다. 소수정예로 이루어지며 다른 학교에서 이곳으로 편입할 때 학점을 인정받기 힘들다. 지원학생들에게 수준높은 개인작품 20점 이상의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한다.


SVA (School of Visual Arts)

뉴욕시티에 위치한 예술학교. 신문사와 가까이 있었던 학교 역사 덕분에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2D 애니메이션 쪽으로 강한 학교로 유명하다.


SCAD (Savannah College of Art and Design)

캠퍼스 위치: 미국 남동부 조지아주 사바나와 아틀란타에 캠퍼스를 두고 있습니다. 프랑스 라코스트 캠퍼스는 사바나와 아틀란타의 교수님들 중 한 분이 번갈아 방문하면서 운영되고 있어 애니메이션을 배우는 학생들의 수가 많지 않습니다. 아틀란타보다 본캠퍼스인 사바나에서 제공되는 수업의 수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아틀란타에서 사바나로 캠퍼스를 옮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시설: 사바나 도시를 종횡하는 도로인 Martin Luther King Jr. Street를 기점으로 학교 건물들이 곳곳에 흩어져 있고 각 건물들 사이를 이동할 수 있는 버스 노선들을 학교에서 운영합니다. SCAD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전공 수업들은 가장 남부에 위치한 Montgomery Hall에서 제공됩니다.

커리큘럼: 10주 1쿼터, 1년 3-4쿼터, 4년제 커리큘럼으로 운영됩니다. 한 쿼터에 3개 수업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여름학기에는 인턴십과 휴식기를 가지는 학생들이 많고 제공되는 수업의 다양성이 낮기 때문에 학생들은 중요한 전공수업을 가을부터 봄쿼터까지 듣고 여름에는 온라인수업과 교양수업을 듣는 편입니다.

입학지원단계: SCAD는 입학 조건으로 성적 커트라인과 포트폴리오를 지원자들에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학비와 생활비가 (추정 1년 6만달러) 높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첨부하여 장학금을 받아 재학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편입 또는 재지원 학생들은 기존 학교에서 들었던 수업들이 SCAD에서 요구하는 강의들을 대체할 수 있는 경우 일부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USC: USC는 University of California계열의 대학이 아닌 사립 대학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수준 높은 필름스쿨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네마틱 아츠 스쿨 밑에 애니메이션 학부가 존재합니다. LA에 있기 때문에 비교적 인턴십을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영화학과가 강하기 때문에 주로 컴포지팅 또는 레이아웃 부서에서 일하고 계신 졸업생들이 많습니다.


UCLA: UC계열의 공립대학교입니다. USC와 마찬가지로 컴포지팅과 레이아웃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학교이며 3D 애니메이션을 오랫동안 가르쳐온 학교라는 점과 LA에 위치해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AAU: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예술대학교. 입학제한이 없으나 졸업학점을 인정받는 것이 힘들다. 픽사에서 직접 멘토링을 받는 기회가 있지만 개개인의 학생들의 만족도가 모두 높은 편은 아니라는 인터뷰 답변이 있다.


SAIC: 컨셉아트로 유명한 시카고에 위치한 아트 스쿨.


CANADA

Sheridan College: 캐나다 온타리오 주 오크빌이라는 도시에 위치한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스쿨. 주로 수준높은 2D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은 졸업생들분들이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 등에서 근무해온 역사가 있다. 3D 분야에서 활약하는 졸업생들도 많다. 미국 학교와 비교했을 때 가장 합리적인 등록금과 생활비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지만 국제학생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학교가 제시하는 특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커트라인 점수가 매년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Seneca, OCAD, Vancouver Film School 등 많은 학교들이 있습니다. 모두 다양한 특징들이 있으니 위의 항목들을 토대로 찾아보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유학 준비:

영어 공부: 토플 공식 기출 문제집

토플 IBT (미국/캐나다)/아이엘츠(영국)/듀오링고 테스트(이건 새롭게 만들어진 제도인데 가능한 학교가 있고 그렇지 않은 학교가 있으니 입학감독관에게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GPA로 변환된 고등학교 영어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또는 졸업예정증명서

포트폴리오 (쉐리던 같은 경우는 특정한 형식의 포트폴리오를 요구합니다. 학교 입학 시험 공지를 잘 확인해주세요. 큰 형식은 매년 똑같이 유지되니 지난해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서 준비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너무 문학적으로 쓰기 보다 자신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경험들, 그리고 실력이나 실무 경험 등을 이야기하시면 좋습니다)

추천서

여권 (최소 5년 최대 10년)


지원방법

학교마다 수시(Early Decision), 정시(Regular Decision), 편입(Transfer), 쿼터별 상시(Rolling) 등 입학 방법이 모두 다르고 기준이 있으니 학교 입학 웹사이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최소 입학 6개월 전에 원서제출을 해야 장학금부터 기숙사 배정 등 입학절차를 원만하게 거칠 수 있습니다.


입학 원서에 필요한 내용은 Common App 이라는 곳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대 특성상 학교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쉐리던과 SCAD의 경우도 학교 웹사이트에 있는 지원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게 응답률이 가장 빨랐습니다.


합격 이후 준비 서류:

1. SEVIS I-20 Form (SEVIS를 먼저 신청한 후 학교에 I-20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COA (영문 재정증명서와 학비납부동의서)

3. US NON-IMMIGRANT VISA (F-1)


미국 생활 필수 항목

1. 전화번호 등록 (선불 유심을 미리 구매한 후에 선불제 기간 동안 미국에 도착해서 새로운 플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마존에서 민트 모바일 일주일 체험 유심을 구매해 선불제 플랜을 구매해서 사용합니다)

2. 미국은행계좌 등록 (여권과 I-20, 휴대전화를 들고 가까운 은행에 방문해서 계좌 개설을 의뢰하면 됩니다)

3. 기숙사 또는 거주지 계약 (캠퍼스 밖의 거주지에서 거주하실 경우 여권과 I-20를 준비하신 다음 미국 내 렌트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먼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으니 찾아보시고 신중히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SCAD의 경우 학교와 계약한 인근 아파트들 근처로 다니는 버스 노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마트 위치와 아마존 사용 방법 알아두기 (생필품 구매할 때 정말 필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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