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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12법칙 PART. I

애니메이션 12법칙의 역사와 기본형

애니메이션 12가지 법칙은 1930년대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Silly Symphonies라는 작품을 만들면서 디즈니 애니메이터들이 고안해 낸 작화방법을 요약한 것입니다. 실제로 그 당시 8년의 간격을 두고 디즈니가 다시 제작했던 The Ugly Duckling이라는 단편에서는 애니메이션 12법칙을 활용했기 때문에 캐릭터, 서사, 애니메이션 모든 부분이 극명하게 개선되었습니다. 2D와 3D 애니메이터 모두에게 필요한 법칙입니다.


1931년 초기 디즈니의 The Ugly Duckling

1939년 애니메이션 12법칙 고안 후 디즈니의 The Ugly Duckling

"The Ugly Duckling" (1939) by Walt Disney Animation Studio

애니메이션 12가지 법칙 참고: Alan Becker의 애니메이션 12가지 법칙 해설

1 압축과 팽창 (Squash and Stretch: 캐릭터가 압축과 팽창하면서 전체적인 질량을 유지하는가)

2 준비동작 (Anticipation: 주 동작을 위한 준비동작)

3 이차동작 (Secondary Action: 주 동작 외에 스토리텔링을 향상시키는 부가동작이 있는가)

4 배치 (Staging: 캐릭터의 연기묘사와 등장시점과 장소가 스크린 위의 다른 요소들에 의해 방해되지 않는가)

5 직진화법 / 동작연결화법 (Straight-ahead/pose-to-pose: 처음부터 차례대로 그려나가는 작법 / 중요한 원화를 그린 후 사이에 동화를 채워넣는 작법)

6 동세 (Line-of-Action: 캐릭터의 동작을 단순화 했을 때 그 동작의 기본 뼈대를 그린 선들에 동작의 힘이 선명히 드러나는가.

7 매력 (Appeal: 애니메이션이 캐릭터에 매력을 더해주는가. 캐릭터의 눈과 코, 입에 지나치거나 불필요한 뒤틀림 같은 것이 있는가)

8 팔로우 스루 / 오버래핑 액션 (Follow-through / Overlapping Action: A와 B라는 지점이 한 선 위에 있고 A의 힘과 방향이 A와 연결된 B의 동작을 결정할 때, B의 움직임이 시간상으로 A와 완벽하게 일치하는가 / 관성의 법칙에 의해서 시간의 지연이 있는가)

9 아크 (Arc: 캐릭터의 동작에서 중요한 관절부분이 완만한 곡선을 그리는가)

10 지수적 증속과 감속 (Ease-in and out) 캐릭터가 움직일 때 서서히 증속한 후 서서히 감속하는가 (지수그래프의 타원곡선 모습을 떠올리면 좋습니다.)

11 안정적인 작화 (Solid Drawing: 캐릭터의 형태가 한 장면에서 같은 캐릭터로 인지될만큼 유지되는가.)

12 과장법 (Exaggeration: 현실의 움직임보다 과장되었는가)


위 애니메이션 12가지 법칙을 크게 물리법칙(Body Mechanics), 사실감(Believability) 스토리텔링(Nuance)   가지로 요약할  있을  같습니다. 지구의 물리법칙을 따르면서, 관객들이 보기에 어색하지 않고, 감정표현이 확실하고 효과적이며, 미세한 근육의 떨림에서 나오는 미세한 감정까지 스크린으로 옮길 때 관객들은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이 살아있다고 느낍니다.

물리법칙(관성)의 재현: 스쿼시 앤 스트레치, 안티시페이션, 세컨더리 액션, 아크, 증속과 감속, 직진화법(시뮬레이션작법)과 동작연결화법(스토리우선작법).

스토리텔링: 스테이징, 매력, 안정적 작화.


애니메이터들은 이 12가지 법칙을 리스트로 종이에 쓴 후 자신의 애니메이션을 확인할 때 법칙 중 하나라도 빠지지 않았는지 점검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애니메이션은 모델링과 다르게 한 작품에 들어간 시간보다도 자신이 얼마나 캐릭터의 목적과 감정표현을 확실하고 세밀하게 표현해 낼 수 있는지가 관건인 분야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많이 아는 것보다 애니메이션 법칙을 체화해 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물체를 집을 때 손가락에 들어가는 힘, 관절의 꺾임 정도, 눈을 찌푸릴 때 근육이 수축되는 순서, 광대가 수축할 때의 코와 귀의 움직임, 빛과 감정변화에 따른 동공의 수축과 확장, 동공의 떨림 등 관객들이 그저 지나치기 쉬운 것들까지 모두 의식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떠받치는 원리가 바로 12가지 애니메이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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