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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닌닌 Dec 27. 2023

광고 레퍼런스, 왜 찾아봐야할까?

뭐든지 꾸준한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은 레퍼런스 많이 찾아보시나요? 

저는 많이 찾아보는 편인데, 마케터로 직무를 변경한 이후에는 레퍼런스를 찾는 것이 습관이 될 정도로 더 많이 찾게 되었어요. 직무마다 다르고 업무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케터라면 레퍼런스를 꾸준하게 탐색하는 것이 다른 직무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광고 레퍼런스를 꾸준하게 탐색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적어보려고 해요. 그리고 최근에 인상깊었던 컨텐츠도 함께 소개할게요. 마지막으로 꿀팁 한스푼! 오늘 글 하단에는 광고 레퍼런스 찾기 좋은 웹사이트들도 공유하려 합니다.




아직까지는 손이 어색하네요..ㅠㅠ @달리 로 작업했습니다


다른 레퍼런스들과 다르게 광고들은 따로 시간을 내지 않아도 잘 보입니다.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길거리, 버스, 지하철부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만 보아도 정말 많거든요. 수집할 때는, 온라인 광고의 경우 피그마에 레퍼런스를 모아두고,  오프라인 광고는 사진 혹은 영상으로 찍어두거나 관련 URL을 모아두고 참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 레퍼런스를 꾸준하게 체크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장점 요약

- 타겟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시장과 광고 트렌드를 알 수 있다

- 다양한 채널을 집행할 때 도움이 된다

- 매체별 가이드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 광고 기획할 때 스스로의 기준이 생긴다

- 후킹 문구를 개선하는데 참고할 수 있다

- AB테스트 용 디자인을 만들 때 도움이 된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을 적어봤습니다. 캡쳐하거나 사진찍고, 링크를 모았을 뿐인데 장점이 정말 많죠? 그래서 재미있거나 기억에 남는 광고를 볼 때마다 습관처럼 모아두고, 정말 매력적인 광고는 뉴스레터에서 소개하기도 합니다. 명작은 다시봐도 명작이니까요.




그런데 왜, 오프라인 광고도 주목해야할까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온라인만큼 오프라인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게다가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각인된 오프라인 광고가 주는 감동은 온라인에 비해 더욱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후킹성 요소를 참고하기 정말 좋습니다. 가끔 입이 떡벌어지는 카피를 보면, 그 능력이 참 부럽습니다.


최근에 가인지 캠퍼스에서 본 콘텐츠 중 빅아이디어연구소 김종섭 소장님 의 '브랜딩 2배, 매출 300배 효과를 내는 광고아이디어에서 상상하라.' 콘텐츠에서 임팩트 있는 오프라인 광고를 다뤄주셔서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 링크 속 콘텐츠는 가인지캠퍼스 회원일 때 가능하며, 컨텐츠 관련 유튜브 클립을 첨부합니다.


온라인 광고 위주로 집행하다보니 온라인 광고 소재를 집중적으로 체크했었는데, 이 컨텐츠를 본 뒤로는 오프라인 광고를 일부러 들여다보곤 합니다. 오프라인 광고 특유의 다양한 지면과 사이즈, 새로운 디자인, 신박한 폰트와 카피까지 흥미롭고 재밌더라구요.


광고 컨셉은 어떻게 잡아야 할지, 광고 아이디어 뽑는 전략은 무엇인지, 카피라이팅은 어떻게 써야하는지 오늘도 고민하고 있다면? '브랜딩 2배, 매출 300배 효과를 내는 광고아이디어에서 상상하라.' 콘텐츠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아직 브랜드 메세지를 작성하는 것이 어려운 작은 브랜드, 스타트업, 소상공인 분들이라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온라인 광고 소재를 기획할 때마다 꼭 체크하는 사이트 세 곳을 가지고 왔습니다. 어느 하나 서운하지 않게 메타, 유튜브, 네이버 각각 나누어 가져왔으니 해당 영역에 광고 집행을 위해 레퍼런스를 찾고 있다면? 한번 확인해보세요! 물론, 각 영역에 노출하지 않아도 컨텐츠 제작시에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유튜브 디멘드젠 소재를 제작할 때는 유광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 인기 유튜브 썸네일 소재를 참고해서 집행하면 클릭률이 좋더라구요.



♦ Insfire (바로가기)

: Meta(FB/IG) 광고 컨텐츠 확인하기 참 좋아요. 요즘은 메타 라이브러리보다 많이 보는 기분! 구글 광고가 곧 오픈이라고 하니 기대됩니다


♦ 유광기 (바로가기)

: 유튜브 PPL, 인스트림 광고 레퍼찾기? 유광기와 함께라면 어렵지 않아요! 쓱 둘러보기만해도 아이디어를 싹 모아올 수 있어요. 유튜브 광고 많이 하시면 꼭 참고해볼만한 서비스입니다 최고!


♦ WhatADs (바로가기)

: 네이버 GFA 소재는 어디서 찾냐구요? 저는 보통 왓애즈에서 많이 참고하는 편이에요. 특히 GFA 특성을 고려해서, 스마트채널 문구들을 줍줍하면서 전반적으로 후킹할만한 문구를 체크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레퍼런스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효과적인 오프라인광고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콘텐츠, 그리고 레퍼런스를 체크하기 좋은 웹사이트를 공유해봤습니다. 오늘도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신 마케터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파이팅!






안녕하세요! 마케터 닌닌입니다 :)         

광고대행사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해서,

B2B 마케팅과 마케팅 컨설팅을 하다가 다시 광고대행사에서 즐겁게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여 많이 돌아다니고, 맥시멀리스트라 칭하며 이것저것 많이 삽니다만 다행히 마케팅을 합니다. 야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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