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경앤 Nov 11. 2022

남편과 아들의 예비군 훈련 군복

다경앤 가족

아들이 예비군 훈련을 갔다.

새벽어둠 속으로 군복 입고 나가는 아들의 뒷모습이 하루 종일 생각난다.

군 입대할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었다.




살면서 남편한테 정말 미안한 순간이 있다. 

이상하게 아무리 잘해준다고 해도 갚아지지 않는 것 같은 미안함이 있다.


결혼 후 바로 남편의 예비군 훈련이 있었다. 

그때는 예비군 훈련이란 단어도 생소했었다.


예비군 훈련
예비군을 유사시에 소집하여 전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평시에 예비군을 대상으로 소집 및 전투력 유지 훈련.
대한민국 군필자들은 언제든지 재징병이 가능하며
예비군 훈련 자체가 재징병을 전제로 하는 훈련이다.
출처: 나무 위키


결혼 전은 항상 챙김을 받는 위치였다. 결혼 후 내가 누군가를 챙겨줘야 한다는 걸 받아들이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렸다. 남편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누군가로부터 보살핌을 받다가 본인이 알아서 해야 된다던가 더 나아가 누군가를 챙겨주는 거에는 서툴렀다.


둘 다 새벽에 허둥지둥 군복을 찾았다. 겨우 옷 꾸러미 속에서 찾은 군복은 이사하느라 제대로 보관되지 않아 바로 입으려니 찜찜했다. 그래도 다른 방법이 없으니 그냥 입었다. 그런데 더욱 난감한 건 살이 좀 붙어서 군복이 꽉 끼었다.

추운 날씨에 그 위에 입는 방한복이 맞지 않아 입을 수 없었다.

결국 얇은 거 하나만 입고 갈 수밖에 없었다.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추운 새벽에 어둠 속으로 나가는 신랑의 뒷모습을 보았다.

그리고 곧 따뜻한 이불속으로 쏙 들어가서 바로 잠이 들었던 거 같다. 

그땐 별 의미를 인식하지 못했다.




그런데 그 모습이 가끔 떠오른다. 

아들을 낳아 키우면서 남편과 아들이 오버랩되면서 점점 더 생각이 났다.

남편에게 미안하다는 감정이 점점 더 커졌던 거 같다. 

아들이 군대 갔다 오고 예비군 훈련을 가면서 기억이 더욱 선명해졌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본인이 챙겨야지 그게 왜 미안할 일이냐고 할 수도 있다.

그런데, 그때 예비군 훈련 있다는 얘기를 잘 기억해서 옷을 미리 챙겨보았다면 어떠했을까 상상해 볼 때가 있다. 한번 깨끗하게 빨아서 잘 챙겨놓았더라면..



그래서 아들 군복은 제대 후 잘 챙겨두었다. 군화 안에는 신문지를 잘 말아서 넣어두었다. 옷상자에다가 차곡히 개어둔 군복은 전날 꺼내서 깨끗하게 빨아서 뾰송뾰송 말렸다. 차가운 11월의 새벽 군복에 따뜻한 방한 군복도 더 입고 신발에 모자에 잘 챙겨서 입고 나가는 아들의 뒷모습을 보았다. 남편도 새벽어둠 속을 나가는 아들을 배웅하며 만감이 교차하는 표정이었다.  같은 남자로서 공감되는 감정이 있을 것이다.

어둠 속의 남편의 뒷모습이 오버랩되면서 가슴이 뭉클해진다. 남편 옷매무새를 더욱 신경 써주면서도 이상하게 그 미암함이 갚아지지 않는다. 이 미안함은 죽을 때까지 갈 거 같은 생각이 든다.


누군가를 챙겨준다는 건 정말 그냥 생기는 건 아니다. 

그 사람에 대한 관심이 많아야 한다. 

그리고 본인의 수고로움을 더해야 한다. 

특히 시간을 써야 하는 것이다.

본인의 시간과 수고로움을 기꺼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다. 

그렇게 다른 사람의 인생에 기여하는 것이다. 


챙김을 받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하지만 

누군가를 챙겨준다는 것도 정말 뿌듯한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꿈을 꾸게 되면서 가장 먼저 한건 새벽 기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