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무 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텔 Feb 13. 2024

요즘 하는 생각들

1. 행복하다

자꾸만 웃음이 삐져나온다. 사무실 책상 키보드를 두드리다가, 저녁밥을 준비하다가, 그냥 길거리를 걷다가. 날씨가 맑아서, 차가 덜 막혀서, 대화가 재밌어서, 내가 좋아서 시도 때도 없이 피식 또 피식– 행복한가 보다. 행복하다. 잡음 없이 나 행복하다 확언할 수 있어 감사한 요즘이다.



마음이 들어 실행에 옮기기까지 용기보다 사랑이 필요했다. 행복하지 않은 날 가만히 두고 볼 수 없어 머리 싸 메어 고민하고 무거운 발걸음들을 거슬러 디딘 지난 여정은 과연 나에 대한 사랑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었다. 고맙고, 기특하고, 가엾고, 또 자랑스럽고! 견뎌낸 뒤에는 무얼 하든 자신 있고, 어디에 가 누굴 만나도 두렵지 않고 되려 기대가 되는 내가 남았다.



2. 말의 힘

생각이 많은 나는 극복하고자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글로도 풀어낼 수 없는 것이 바로 타인이란 수수께끼다. 무궁무진한 미지의 영역에서 헤엄치지 않으려 답하고 묻고 또 답하고 묻길 반복하며 형언할 수 없는 안정감을 느끼는 요즘이다. 건강한 커뮤니케이션이 너무나 중요한 사람이구나, 나는. 또 묻지 않아도 먼저 말해주면 더욱이 좋고. 대화의 결이 맞으면 참 매력적이다. 그런 사람들로 주변을 가득가득 채워야지.




3. 개개인을 존중하는 사회

그럴 수 있다. 괜찮아. 사람마다 다르고 당신은 특별하다. 개인을 무시하는 사회만큼 무서운 곳이 없다. 칙칙한 회색빛에 오답만 가득한 그곳. 너도 나도 정답이 되려 불태워 싸우는데, 정답이 되어도 결국(겨우) 잿빛을 띠는 곳.



그 안에서 날 꽁꽁 안고 지키고 싶은데, 혹여나 색이 튈까 눈알을 바삐 굴리다 보면 어느덧 한 줌의 재가 되어있었다. 가족이랑 친구랑 동료랑 우버 드라이버랑, 그저 일상 속에 만나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이야기가 재밌어 묻고, 듣고, 마음에 묻고– 그렇게 내 속엔 수많은 이야기가 쌓였다. 삶에는 하나로 귀결되는 공식 따윈 없고 그래서 아름다운 거란 생각이.


나도 나만의 예쁜 색을 완성하고프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 가는 대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