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rei aber Einsam Mar 13. 2020

화내지 말자, 못생겨지니까.

다양한 피고인들을 만나다 보면, 정말 별의별 사람이 다 있구나 싶은 생각이 들때가 많다.

작년 한 해 정말 그런 피고인들을 집약적으로 많이 만날 수가 있었다. 희한하게도 피고인이 상식밖의 사람이라면 그의 가족들도 대체로 그러했고, 피고인이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본인의 잘못을 뉘우치고 있다 싶으면(사람이 살다가 실수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의 가족도 너무나 좋은 사람들이었다. 이래서 가정교육이 중요하다는 걸까, 아니면 이것이 그 가족의 평균적 교양정도 인가 싶은 생각도 든다.


피고인은 보이스 피싱, 형법상으로는 사기로 구속된 자였다.

초반부터 그의 외숙모, 엄마가 번갈아 가면서 전화를 해왔다. 물어보는 모든 말에 대답을 해드렸고, 탄원서를 좀 써서 보내달라고 얘기했으나 그 가족들은 탄원서를 써 보내지 않으셨다.


상황을 보아하니 외삼촌이 피해자들과 합의를 봐주는데 도움을 주고, 형량을 줄이고자 하는 생각을 하는 것 같았다. 형사재판에서 피해자와의 합의는 무척 중요한 것이므로 좋은 생각이라고 말씀드렸다.


피해자 중의 한 분은 이 일로 자살을 하셨던 분이었다. 피고인의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 일로 자살을 한 건 아니래요. 경찰 말씀으로는 사업이 망해서 자살한 거라고, 죄책감 갖지 말라고 하셨어요. 우리애 때문 아니라고."

"하지만 이 일이 없었다면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지 않았을까요? 사업이 망한 와중에 돈을 빌려준다고 해서 이렇게 3천 만원이나 보이스피싱을 당하니까, 그 직후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신거 아닌가요?"


나도 참 못됫다.

그런 말도 안되는 자기합리화라도 가만히 들어주면 될텐데, 그걸 또 이렇게 반박을 하고야만다.

예전에 살인을 저지른 아들을 둔 어머니가 우리 사무실에 와서 우리 아들은 착한애라고 하셨다고 해서, 다들 전해 듣고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 그 분 못지 않았다.


피고인의 외숙모란 분이 특히 이상행동을 많이 하셨는데, 재판이 진행되는 와중에 전화를 계속 하셨던 두 분이 함께 우리 사무실로 와서 이런 저런 질문을 1시간 이상 하시고는 나에게 느닷없이,

"결혼 안 하셧죠? 까칠하셔서 싱글일거 같아."

"아뇨. 결혼 했습니다."

"어머 이외네요. 근데 피부가 참 좋으시네"

본인이 대체 무슨 얘기를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 같았다.


물론 이런 일이 있기 전에,

재판 직전 법정에서 대기하고 있는 나를 밖으로 불러내서 내가 쓴 서면을 보여달라해서 황당해하며 드렸더니

" 머 잘쓰셧네. 근데 이러이러한 내용을 꼭 주장하세요."라고 지시같은 것을 한 적도 있고  

" 우리 고모는 주부여서 잘 모르니까, 앞으로 나한테 말씀하세요." 라고 해서

" 외숙모님은 직업이 실례지만..."

" 주부에요"

이와 같은 대화가 오고 간 사실이 있을 정도로 다른 사람을 아래로 보는 태도로 나를 대했으니 나도 말을 곱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자꾸만 나에게 합의를 보라며, 나를 사선으로 선임하겠다고 선임료가 얼마냐고 물으셨다. 난 국선이어도 할 일은 다 해드린다고, 변호사 선임할 돈으로 합의를 보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여러번 말씀드렸고 그 과정에서 기분도 무척 상했었다. 하지만 피고인의 가족들이 피해자 가족과 통화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결국 합의를 직접 봐 드릴테니, 합의금이 준비되면 알려달라고 했으나 연락을 안 주셨다.


그 가족들은 내가 최후변론을 모두 마치고 사건이 종결되고 선고만 남은 상황에서 사선 변호인을 다시 선임하였다. 판결문을 발급받으려다가 그 사실을 알고 너무 기분이 나빴다. 그 이후 서면을 제출하는 곳에서 그 어머니를 우연히 마주쳤다. 그제서야 탄원서를 제출하러 온 것이다. 합의는 결국 못 보았다고 알려왔다.

"그럴 줄 알았습니다."

라고 나도 모르게 마음의 소리가 툭 튀어나왔다.


자신의 아들이 한 행동으로 한 가족이 가장을 잃고 슬픔에 잠겼다는, 그 인식부터 시작되어야 합의가 될 것인데 본인 아들의 행동으로 그 피해자가 자살한 것이 아닌데 피해자 가족들이 우리한테 그 화를 다 푼다는 마음가짐으로 합의를 보려고 하니 합의도 안되었을 것이다. 정말 나의 소중한 시간을 쓸데없이 그 피고인의 가족들과 말씨름을 하느라 법정밖에서, 내 사무실에서, 전화로 얼마나 시달렸는지 모른다.


이런 일이 있을 때마다 스스로에게  큰소리로 말한다.

"아우~~~ 화내지말자, 못생겨지니까."

아직 마음의 수양이 한~참 부족한 나는 피고인이나 그 가족, 의뢰인들의 몰상식한 태도에는 화가 많이 난다.

이런 나만의 주문이라도 없었다면, 이미 세계 최고의 못난이가 되었을 것이다.

아직 간발의 차로 세계 최고의 못난이는 면하고 있으니 참으로 몹시 다행이다.  

작가의 이전글 잃어버린 7년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