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iel SEO Apr 15. 2020

03. 국내외 목표시장 부문 작성법

스타트업 정부지원사업 공략법 시리즈

해당 글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창업기업 지원사업의 양식'을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양식의 순서대로 연재하고 있기에,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시면 "01. 제품(서비스)소개 부문 작성법"

부터 순서대로 읽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제품(서비스) 차별성 부문에 대한 작성법을 다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통 양식 중 차별성 부문 다음으로 등장하는 '국내외 목표시장'에 대한 작성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서론


 그 동안 다뤘던 부문은 "나의 아이템이 무엇인지?", "나의 아이템은 다른 제품(서비스)와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등 아무래도 '논리적인 서술'이 중점을 이루는 파트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국내외 목표시장은 앞에서 다뤘던 항목들과 달리, '시장 규모', '시장 비젼', '잠재 고객 수' 등 '숫자' 중심의 서술이 주를 이루는 항목이며, 이러한 이유로 해당 부문은 다른 부문에 비해 작성 전 사전 조사가 더 많이 필요한 편입니다.


 또한 해당 부문은 발표 평가 시 심사위원이 "지원자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점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질의하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당장의 서면 평가 뿐 아니라 향후 프리젠테이션 시에도 높은 확률로 평가 받을 항목이기에, 최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을 숙지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STEP 01. 시장 조사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지원사업 양식 중 국내외 목표시장 부문 발췌

 위 표는 주관 기관에서 제공한 양식으로, 우리는 위 표를 통해 국내외 목표시장 부문 작성 시 네 가지를 내용에 포함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 ①국내 목표 시장, ②국내 판매 전략, ③해외 목표시장, ④해외 판매전략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위 네 가지 사항은 모두 '숫자'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전 조사가 필요하며, 조사를 통해 얻어내는 자료 값은 최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수치를 기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인터넷에 있는 정보가 전부 정확한 정보는 아니기에, 우리는 수 많은 정보 중 가장 신뢰할만한 정보를 선별해내는 작업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이 길어질 시에 상당히 피곤하기에, 필자는 다음과 같은 방식을 활용 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01. 국내 시장 자료 - 공공 기관의 레포트를 활용하라


 많은 공공기관은 주기적으로 기관의 성격과 연관성이 있는 산업분야에 대한 시장 조사를 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레포트 형식을 활용해 무료로 배포합니다. 그리고 공공기관 레포트는 많은 전문 인력이 참여해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기 때문에 매우 신뢰성이 높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뢰성 높은 레포트는 각 기관마다 사이트에 공개하는 경우가 많기에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개별 공공기관의 사이트를 방문해서 검색하는 방법 외에도 '산업 분야'- '검색어'-'PDF' 순으로 입력하여 구글링을 할 경우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는 다음 사진을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검색 예시 [ 산업분야 - 검색어 - PDF ]



검색 결과 예시 [ 산업분야 - 검색어 - PDF ]





02. 해외 시장 자료 - 구글링을 통한 해외 레포트 or 기사 활용


 앞서 언급한 공공기관이 내놓은 레포트에는 대체적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간략한 자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레포트의 성격에 따라 종종 해외 시장에 대한 내용은 빈약한 레포트가 있기에, 조금 더 명확한 자료를 찾고자 할 때는 해외 기사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해당 작업 시에는 ①'World' - '산업분야' - 'Market Status' - 'report' 혹은 ②'World' - '산업분야' - 'Market Status' - 'news' 순으로 입력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해당 검색 방법에 대한 예시 역시 하단의 사진을 참고 바랍니다.


검색 예시 [ World - 산업분야 - market status - report ]


검색 결과 예시 [ World - 산업분야 - market status - report ]






STEP 02. 수집 자료 가공


 아이템과 관련된 국내, 해외 시장의 자료를 수집했으면, 이후에는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가공이라함은 데이터를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나의 아이템이 공략해야하는 시장, 전략법 등을 고민하여, 세밀한 시장에 대한 데이터 값을 추산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대체적으로 레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값은 전체시장, 유효시장 정도로 제한되어 있음)


 위의 검색 예시에서 활용했던 키덜트 산업 분야를 통해 위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위 STEP 01에 제시한 방법을 통해 조사 결과 국내 캐릭터 시장 규모와 키덜트 시장의 규모가 각각 10조 5천억원, 1조원 정도로 추산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TAM-SAM-SOM 방식에 따라 인접시장인 캐릭터 시장까지 포함한 전체 시장의 크기는 10조 5천억원이며, 유효시장은 약 1조원 정도로 추산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를 바탕으로 창업자는 보유하고 사내 인프라를 고려해 유효시장 내에서 초기 단계에 확보 가능한 시장 규모인 수익 시장(SOM)에 대한 값을 추산하는 작업 즉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효성 있는 데이터를 출해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렇게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을 통해 우리는 조금 더 명확한 시장 내 타겟을 도출해낼 수 있게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타겟을 공략한 구체적인 판매전략(브랜딩, 마케팅 등)을 구상하는 작업 역시 필요합니다.








STEP 03. 작성


 STEP 01, 02를 통해 자료 조사와 가공이 마무리되면, 아래 제시한 양식에 맞춰 국내외 목표시장 부문을 작성하시기를 권고합니다. 그러나 아래 양식을 활용하기 전 '판매 전략', 'TAM-SAM-SOM'은 시장 조사 결과 얻어낸 데이터로부터 가공이 필요한 항목이기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들여 객관적인 태도로 고민해보신 후에 '합리적'인 선에서 도출해내시기를 바랍니다. 행여 너무 터무니없는 수준의 숫자를 언급하거나 현재 인프라에서 실현시키기 불가능한 판매 전략을 기입하실 경우에는 향후 발표 평가 때 심사위원이 공격하는 포인트가 될 수 있기에 이 부분은 꼭 명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이번 글을 연재함으로서 제품‧서비스 개요(요약) 부문에 위치한 항목은 마무리 됐습니다. 네 편에 불과하지만, 한 편당 분량이 꽤 긴 글이기에 모든 내용을 독자님이 작성하시는 사업계획서에 바로 적용하기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어려움이 생긴 경우 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 부터는 '문제 인식', '실현 방안' 항목에 대한 작성법을 담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02. 제품(서비스) 차별성 부문 작성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