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를 얻는 7단계 공략집
자유를 얻는 7단계 공략집, 더욱 묵직해진 팩트 폭격과 뼈 때리는 사례들을 가지고 나타난 <역행자 확장판>
나오자 마자 구매해서 읽고 인사이트를 뽑아보았어요!
7가지 중 3가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먼저 공유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 변화를 싫어하고 실행보다는 잔머리를 굴리는 인간의 유전적 특성을 '역행' 하여 변화하려고 하며, 즉시 실행하는 공통점이 있다.
역행자는 자의식, 무의식, 유전자 3가지를 끊어야 한다. '나는 달라' 하는 자의식에 빠져 자신이 부족하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더 잘하는 사람을 분석해서 나아가지 못해 발전이 없다. 사람들은 나에 대해 관심이 없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걸 해야한다.
아무리 좋은 지식을 줘도, 이 자의식(ego)이 해체되지 않으면 모든걸 튕겨내서 의미가 없다.
자의식 과잉은 스스로를 너무 사랑해서 위기상황에 남탓을 하게된다. 스스로를 돌아보지 않아서 회피하고, 그래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
나를 내가 되고싶은 환경에 가져다 놓고, 완전히 그 세계관에 몰입해야 한다. 그럼 내 뇌는 자연스럽게 그 세계관에 최적화 되고, 실제로 그렇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꿈을 크고 구체적으로 가져야 하는 이유!)
"나는 ㅇㅇ가 될거야"라고 선언하자. 인간은 평판에 민감해서, 한 번 선언하고 나면 실제로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인간은 원래 새로운걸 받아들이지 않도록 진화했다. 우리는 잔머리 좋은 겁쟁이의 후손이다. (그래야 적으로부터 가정을 지키고 살아남기 때문)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판단오류를 범하지 말자. 남들과 다른 길을 가는 것, 대기업을 퇴사하고 꿈을 이루는 것이 창피하고 걱정되는가? 유전적으로 남들과 다르면 무리에서 쫓겨나고 떠돌이 생활을 하다가 죽었기 때문에 당연하다.
인간은 가졌던 것을 잃는 손실에 민감하기 때문에 기존의 것을 포기하고 다른 길을 가는 것에 민감한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기존것을 포기하지 못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이런 유전적 오작동을 극복하고 나만의 길을 가지 않으면 결국 역행자가 되지 못하고 순리자로 평범하게 살다가 생을 마감할 것이다.
자의식을 내려놓고, 내가 실력이 부족하다는 걸 인정하고 잘된 사람을 보며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 나만의 길을 개척하자. 눈치보지 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