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지털N잡러깨비 Nov 03. 2021

#17 조언이 중요한게 아니다/시간단축의 팁

마인드셋 17. 조언이 중요한게 아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묻기도 하고 듣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게 중요할까요? 


디지털N잡러에 대해서 어떻게 시작해야되는지 노하우와 마인드 거기에 직업적인 특강을 매주 다른주제로 진행하면서 여기에 대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정작 열심히 특강을 하지만 조언을 구하고도 하지 못하고 정작 조언을 듣고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시도조차 하지 못하고 오지 않는 경우도 생겼죠


그래서 이 경우에 대한 생각을 정말 많이 하게 됩니다

우선 조언을 구할때 잘 못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 이유에 간략하게 다시 알아보려합니다

 

1. 부끄러워서

2. 바쁜거 같아서

3. 별로 안 친해서 


부끄러운건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 예전의 저는 아주 어릴때는 질문을 많이 하는 학생이였지만 자라면서 혼자라는 것에 항상 조심해야 된다는 말에 점점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학생이 되었으니까요. 그렇게 10년을 넘게 살면서 결국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물어보는게 부끄럽고, 실례되는거 같고, 너무 기초적인 질문인거 같아서 말하지 못했습니다


그 기분을 알아서였을까요?


많은 사람에게 무조건 해야해 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그 용기가 여러분을 발전 시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처음부터 당당했던 사람이 아니라 변화되었으니까 아직도 부끄러워하지만 나아가고 있으니까


그리고 바쁜거 같아서는 자세히 생각해보면 바쁘면 답장이 안옵니다. 보내도 보지 못하거나 무시당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렇게 답장오지 않은게 100통이라면 1통정도의 확률이였습니다. 요즘은 조금 늘었지만 그렇게 100통 보내서 1통이라도 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별로 안친해서? 위와 같습.니다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이라면 도움을 주시겠죠.


그렇다면 그렇게 조언을 하고 나서가 더욱 문제였습니다


조언을 해도 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 


왜 조언을 해도 하지 못할까요?


-용기가 안나서

-내가 맞는 것 같아서

-주변에서 그건 아니라니까 


용기는 스스로의 마음가짐이입니다. 이걸 제가 일으켜 드리지는 못하지만 말할 수 있는건, 누구보다 부끄러워하고 나서기 싫어하며, 사람을 무서워하던 사람 그게 저였습니다


단 한걸음 나섰고 그렇게 걷고 있습니다. 


나도 했으니 너도 해!


라고 말하지는 않겠습니다


단지 저를 보고 아무 느낌이 안든다면 그냥 있으셔도 되지만, 부러운 감정이 1이라도 든다면 바뀌어야 하는데 언제까지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있을꺼냐고 묻고 싶습니다.


변화하는 것은 누구도 아닌 스스로 해야될 문제니까요


그리고 내가 맞는다면 밀어 붙이면 됩니다. 단지 저는 조언을 1개월~3개월은 내꺼와 맞춰보면서 맞는 부분은 흡수하고 아닌 부분은 덜어냈습니다. 나한테 맞는게 있고 아닌게 있을테니까요. 그렇게 점점 더 성장했습니다


어느 방면으로든 나보다 나은 사람이라면 배우고 더 나은 사람을 찾으면서 점점 성장했습니다.

모든 조언이 다 나한테 맞을 수는 없지만 분명 조언하는 사람들이 나보다 뛰어나다면 내가 배울 것이 있습니다. 그것을 찾아야 합니다

 

주변에서 아니라고 하는건 제가 먼저 물어보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말한 사람이 전문가인가? 

그 분야의 성공한 사람인가? 


대부분의 조언이 생각보다 모르는 사람들에게서 나오고 그렇게 그 말을 듣고서 멈춥니다.


왜?


내가 하려는 일도 아니고 오래 한 사람도 아니고 성공한 사람도 아닌데 안될꺼라는 말에 흔들립니다. 저도 불안하고 힘들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는 길에 믿음이 생기고 있고 그렇게 앞으로 나아갑니다


세상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단지 정답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있을뿐이죠

조언이 중요한게 아니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가 것이 중요합니다


떡을 줘도 먹느냐 안먹는 냐는 자기 선택

그리고 그 것을 먹기 위해서

튼튼한 이빨을 가졌느냐 아니냐도 자신 선택


이빨이 없으면 임플란트나 틀니를 낄 수 있는 시대인걸요


실전팁17. 시간 단축을 위한 팁


우리는 시간 단축을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저 또한 다양한 시간관리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죠. 그래서 오늘은  12가지 디지털 직업을 할 수있었던 실용적 팁은 전하려고 합니다 


저는 시간관리를 위해 7가지 방법을 꼭 신경써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체력


체력관리는 너무나 중요하지만 모두가 쉽게 하지 못하죠. 그래서 저는 3가지중 하나는 꼭 하려고 합니다


- 1시간 산책

산책을 다니는 것은 나를 돌아보기도 하고, 여유를 가지게 됩니다. 예전에 간절함과 독함이 있어야 된다고 이야기 했지만 어느정도 궤도에 든다면 빼야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여유를 가지면 더더욱 성장하게 되기 때문에 제가 제일 좋아하고 저만의 시간을 즐기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산책하며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고 그냥 멍하니 걸으며 비우기도 합니다


- 타바타

짧은 시간에 최적의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짧게는 10분 길게는 15분 정도 할 수 있으며 유산소와 무산소를 동시에 할 수 있기에 체력을 유지하기에 좋습니다. 저는 일이 많거나 중요한 일들이 밀렸을때는 간단하게 타바타를 하는데...30분 하고 기절모드로 들어갑니다. 운동을 즐기는 건 아닌데 하게 되면 진심이 되더라구요


- 헬스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몸의 발달은 고루 할 수 있고 보기에도 좋아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몸을 만드는 운동보다는 꾸준히 하면서 건강을 챙기는 편인데, 평생 하기 위해 몸에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몇시의 굴레를 벗자


사람들이 시간 계획을 정할 때 몇시 몇시 할꺼야 라고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받습니다. 시간을 지키지 못하면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그 굴레를 벗기위해 딱 한가지만 바꿨습니다.


몇시에서 몇시간으로 


이렇게 바꾼 후로 스트레스가 확 줄었습니다
그리고 1시간의 리미트로 스스로 제약을 주는데 그때 쓰는 방법이


-뽀모도르 타이머

구글 타이머로 유명합니다. 최근에는 어플도 많아서 다운받아서 쓰면 생각보다 긴장감이 듭니다. 집중하다 볼때 남은 시간이 20분이면 분명 누가 압박하는 것도 아닌데 혼자 미친듯이 작업을 하죠


-알람
 저는 알람은 30분전 10분전 이렇게 두번으로 잘 맞춰놓습니다. 2~3시간 씩 하는 예술에 관련된 작업이나 글을 쓸때 특히 자주 하는데 이러면 뭔가 시간안에 해야되는 느낌이 듭니다. 굉장히 저에게 도움 되는 습관이죠 


3. 10분은 꼭 쉬자
우리가 학교에서도, 직장에서도 쉬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일을 하기전에 꼭 10분은 멍...타임을 가져서 휴식을 취합니다
머리가 리셋되는 시간도 줘야죠 우리는 로봇이 아니잖아요


4. 중요도의 순서


사람마다 순서는 다르겠지만 전 6가지의 순서기준을 잡습니다
-돈되고 하고 싶지않지만 꼭해야되는일 

정말 하고 싶지 않아도 해야되기 때문에 꼭 먼저 합니다. 그래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으니까요


-돈되고 하고 싶고 꼭해야되는 
돈되고 꼭 해야하는 일은 주로 어느정도 즐기면서 합니다. 특히 이 일이 좋아지는 경우가 생기면 더욱 좋죠


-돈되고 하고 싶은일

돈되고 하고 싶은 일 말이 필요할까요


그렇게 3순위는 무조건 돈되는 일들은 빼놓습니다


-돈안되고 꼭해야하는 일

자기계발이나 발전이 여기에 속합니다. 짧게라도 꼭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는 조금씩이라도 성장하면 어제보다 나은 삶을 사니까요


-돈안되지만 하고 싶은일

위에 항목과 겹치긴 하지만 여기는 좀더 여유롭고 노는 것이 생깁니다. 합쳐지면 금상첨화죠


-온전한 내 휴식

쉬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내가 해야할 일들을 모두 끝내면 더더욱 빨리 쉴 수 있기에 마지막에 넣습니다. 전 쉬는걸 좋아하고 게으르거든요


5.습관 만들기


내가 안하면 뭔가 어색할 정도로 습관으로 만들면 그만큼 익숙해졌기 때문에 시간이 단축됩니다. 익숙함의 위력 자주 이야기합니다. 


6. 분석하자


내가 하는 일에 소비되는 시간과 단축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그렇게 저는 분석하면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게 주로 3가지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프로그램

자동 프로그램이나 UI가 좋은 프로그램들은 속도를 굉장히 빠르게 해줍니다


-외주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거지만 이건 하나하나 맞춰야 하고 내게 맞출려면 기본적인 지식은 스스로 있어야 합니다.


-분업

일을 나눠서 하면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이 부분을 위해서 저는 분업하기 위해 나누고 묶고 하는 것을 매번 재정비 합니다


-장비

비쌀수록 효율이 올라가는 것이 있습니다. 과감한 투자가 자신의 직업속도를 반이상으로 줄여줄 때도 있습니다


7. 효율적인 시간 찾자
글을 쓰거나, 작업을 할 때 사람마다 특정 시간마다 잘되는 시간이 다릅니다. 그래서 저는 그 시간을 찾아왔습니다. 사람마다 특정 시간에 잘하는 시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렇게 저에게 맞는 시간을 맞췄습니다


-새벽 글관련 작업


-오전 운동 및 공부


-오후 공부와 창작 관련


-저녁 방송 및 강좌
 

이렇게 7가지 방법으로 시간을 줄여왔고 지금도 그렇게 활용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꼭 시간을 단축시켜서 여유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브런치 발행

월: 성장에세이

화: 동기부여 팩트

수: N잡러의 마인드와 노하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kaebiworld


지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qyYBE4-d5oDBDfXg0qpo0A

월-N잡러의 마인드/실전팁 

수-인스타/오디오/글쓰기로 브랜딩만들기

금-자본없이 시작할수 있는 12가지 직업을 위한 디지털 스킬(실제 유료강좌를 내용을 푸는중)

이모티콘,전자책,POD,작곡,굿즈,강의하는법 등등등 차차 업로드중

화,목 랜덤-돈과 커리어를 얻을 수 있는 신규 플랫폼과 최신 트렌드

일-오후9시 라이브 솔직 Q&A (아이패드와 인터넷을 연결해서 보여줍니다) 



그리고 현재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단톡방을 운영중입니다.

저 말고도   많은 인플루언서 분들이 계시고 서로 고민이나 질문을 올리면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많은 분들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함께하실분들은

https://open.kakao.com/o/ghlq9zkd

참여코드는 6796 입니다


그럼 디부디부!(디부디부는 디지털 부업으로 디지털부자 되자라는 저의 외침이자 인사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실패, 포기 그렇게 나를 내리눌렀던 단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