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로운 타이탄 Apr 18. 2022

인생계획은 여행 계획처럼

가장 이상적인 계획은 여행에서 시작한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지금까지 약 200명 정도 되는 사람들의 면접을 봤었다. 대단히 많은 수의 면접을 봤다고 할 순 없지만 이 정도 면접만으로도 꽤 흥미로운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 나는 학원사업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와 회계 등 관리할 운영부 직원 그리고 마케팅과 영업을 하는 마케팅 사원, 영업사원 등 다수를 채용했었다.


습관적으로 면접을 진행할 때 묻는 질문이 있는데 그것은 꿈이나 목표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상투적인 질문 때문인지 대부분 형식적인 답변을 많이 했다. 형식적이라고 느낀 이유는 자신의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거나 혹은 목표에 맞는 계획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할 때에도 큰 특징 없이 일을 했고 시간에 맞춰 출근하고 퇴근을 하다가 자연스럽게 퇴사를 하였다.

반면 구체적으로 목표를 말하고 그에 맞는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조금 달랐다. 일을 할 때에도 목표를 만들었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내기도 하며 자신만의 업무 스타일을 만들었다. 자연스럽게 자주 눈에 띄게 되었으며 조직 내 관리자가 되거나 혹은 퇴사를 하더라도 더 나은 성장을 위해서 퇴사를 하였었다. 


두 그룹의 차이에 대해 굳이 생각한다면 목표를 이루었을 때 얻는 보상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고 있는지, 또 자신이 꿈꾸는 목표가 구체적인지 차이가 있으며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계획 또한 실천 가능한지 또 계획을 꾸준하게 실천하며 스스로 개선하고 있는지 등에 차이가 있었다.


누구에게나 목표가 있지만 누구나 목표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목표를 이루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목표를 이루는 방법


첫 번째는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해야 한다. 한 때 아침형 인간이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었다. 나 또한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 새벽 5시에 알람을 맞춰놓고 잔적이 있었다. 다음날 알람은 내가 맞춰놓은 시간에 정확히 울렸고 나는 알람이 울리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껐었다. 이후 5분 단위로 알람을 맞춰놓다가 결국 포기하였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겠다는 목표를 가졌지만 아침에 일어나야 할 이유가 내가 조금 더 자야 할 이유보다 약했기 때문이다. 

5시에 일어나도 딱히 좋을 것도 할 것도 없으니 조금 더 자야겠다는 본능이 이긴 것이다. 지금은 아침에 일어나야 할 이유들이 명확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습관이 되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지 않으면 일들이 밀려 결국 더 많이 피곤해지고 힘들어질 것을 알기 때문이었다.      


두 번째는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앞서 여행을 비유했던 이유 중 하나도 기간 때문이다.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면 언제까지 이룰 것인지. 계획은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 등의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당장 100만 원 밖에 벌지 못하는데 한 달 안에 1,000만 원을 벌겠다는 목표를 갖는다면 더 많은 것을 잃을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면 충분히 기간에 대해서 고민해보고 목표에 맞는 실천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무엇이든 단숨에 되는 것은 없지만 그렇다고 너무 오랫동안 여유롭게 기간을 설정하는 것도 좋지 않다. 불필요하게 여유롭게 계획을 하게 된다면 목표를 이루기 전에 나태해질 가능성이 생긴다.      


세 번째는 투자범위를 정해야 한다. 투자 없이 원하는 것을 얻는 일은 쉽지 않다. 투자는 자신의 시간과 노력이 될 수도 있고 비용이 될 수도 있다. 더 많은 문의를 받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데 직접 발로 뛰면서 전단지를 돌릴 수도 있고 혹은 블로그나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 글을 작성할 수도 있다. 혹은 광고 전문 업체 등에 비용을 투자하여서 문의를 받을 수도 있다. 자신이 투자 가능한 범위 내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배우는 것 또한 투자다. 당장 몸짱이 되고 싶다는 생각 했는데 금전적인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PT 대신 인터넷 영상을 보며 집에서 운동을 할 수도 있다.      


네 번째는 타인의 경험,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 타인의 경험, 사례를 참고하게 되면 불필요한 소비를 막을 수 있다. 운동방법이나 공부방법 혹은 영업, 여행, 제품 등 무한하게 많은 범위에 사람들의 리뷰가 존재한다. 나는 C언어 등을 배워서 내가 하는 일들을 자동화시키고 싶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후기를 보니 C언어는 난이도도 높고 내가 원하는 정도의 수준은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램이 다루기도 쉽고 충분하다고 하였다. 나는 그런 사례를 보지 못했다면 아마 지금쯤 C언어를 배우다가 포기했을 것이다.      


다섯 번째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계획은 언제나 변수가 있을 수 있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두어야 한다. 특히 급하게 목표를 이루고자 할 때에는 리스크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는 단계별로 나누어서 실천 가능하게 계획해야 한다. 처음부터 무리해서 잠을 줄이고 새벽에 일어나고 운동을 하게 되면 몸살이 날 수 있는 것처럼 무리한 계획은 어떤 분야에서라도 리스크가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어쩌면 목표가 없어도 전혀 지장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목표가 있다면 세상을 살아가는 기쁨은 배가 될 것이다. 또 자신의 목표를 꾸준하게 이룰 계획과 실천이 있다면 자신의 삶 자체가 바뀔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목표를 이루어라 그리고 반복해라 성공도 습관이다. 꾸준하게 목표를 이루어나간다면 결국 언젠가는 자신이 원하는 최종 목표에 도달되어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것이다.


성공은 별 것 없다. 


생각하고 계획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할 수 있다면 오늘부터 그리고 지금부터 시작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영업 꼴등 영업사원이 1등이 된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