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하 May 30. 2022

네, 상처 받았어요.

속상함을 기꺼이 마주할 용기


"나, 상처받았어." 혹은 "나 속상해."



넘어지고 고꾸라져서 무릎에 상처가 난 적은 있어도 상처받았다는 말은 내가 자주 쓰는 말은 아니었다. 오히려 유약한 영혼임을 강조하는 것 같아서 더욱이 경계했던 뉘앙스의 말이기도 했다. 실제 상처를 받았어도 '그럴 수 있지'로 넘어갔던 것도 같고, 그걸로 기분 나빠진 나를 용납할 수가 없었던 것도 같다.



그러다가 마스다 미리의 '오늘도 상처받았나요?'에서 나는 '상처'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엄청나게 쓰리고 아파야만 상처라 이름 붙일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냥 작은 것도 상처다. 인간관계에서 서운한 감정을 느꼈거나, 스스로의 무력감에 직면할 때도 상처가 된다. 그러면 가슴이 쓰고 빼쭉해지는 것이다.



누구나 셀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는다. 다만, 그게 상처라고 인정해주느냐 그냥 흘려보내느냐의 차이지 않을까 싶다. '상처 받았구나'라며 인정해주기만 해도 새살이 조금 돋아날 수 있다.


상처를 인정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내 마음에 일어나는 굉장히 껄끄러운 것들을 설명할 길이 없어진다. 별스럽지 않은 일이 되고 불편한 감정 역시 별 일 아닌 것이 된다. 그럼 이 불쾌한 찌꺼기들은 어디로 가는 것일까? 그건 무색무취로 소멸되는 건 아닐 것이다. 내 안에 차곡차곡 쌓여져 이상한 기색으로 부풀어 오르게 된다. 그러다가는 펑!



물론 상처 받았다고 징징대자는 건 아니다. "나 상처 받았어, 속상해!"라고 말한 뒤에 그럼에도 어떤 상처든 다 맞서 싸우겠다고 기합을 넣자는 게 요즘 내 모토랄까. 상처를 외면하는 게 아니라 직시하기로 한 것이다. 그것은 합리화와 회피로 간편하게 묻어둘 것을 헤집어 꺼내는 행위다. 그러면 더 큰 경지에 도달할 것이라 믿는다.



자그마한 내가 커지기 위해서 몹시 여러 차례 뒹굴어야 한다.

상처는 아프다. 나의 상처는 나를 무척이나 힘들게 하지만, 그럼에도 들여다 보아야만 새살이 돋는 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