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상수 Oct 09. 2019

Move Row Automation 소개

Move Row in Automation

ENGAGE19에서 새로 소개된 기능들이 많은데 그중에 하나가 Move Row다. Move Row는 말 그대로 특정 row를 다른 시트로 옮기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기존에 없던 기능은 아니다. 한 시트에 있는 row를 다른 시트로 옮길 수 있는 기능은 옮기려는 row를 선택 후 우클릭하면 나오는 'Move to Another Sheet..' 메뉴를 사용해서 사용해서 다른 시트로 옮길 수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공개한 것은 이 Move Row를 Automation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스마트시트는 태생적으로 하나의 시트에 너무 많은 row를 저장할 수가 없다. 성능 이슈로 인해 5,000 row가 넘어가면 새로운 시트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그래서, 스마트시트를 꽤 사용해본 유저라면 시트에 데이터가 많아졌을 때, 기존 시트를 복제해서 새 시트를 만들고 오래된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는 작업을 해봤을 거다. 이 작업을 위해 나도 오래된 데이터를 구분하기 위한 필터를 만들고, 필터링된 row를 전체 선택한 후 다른 시트로 옮기는 수작업을 가끔 한다. 하지만 이제 Automation에 Move Row 기능이 추가되어 더 이상 수동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물론 옮기는 대상이 되는 시트는 미리 만들어놔야 한다.)



Move Row 적용하기

기존에 Automation 기능을 사용해왔던 사용자라면 Move Row를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다.

먼저 시트의 상단에 있는 Automation 메뉴에서 Create a Workflow를 선택한다.


상세 편집 화면에서 trigger 및 condition을 설정한 후에 아래 action 항목에서 Move rows을 선택해준다. 그리고, 목적지가 되는 시트를 선택해주면 끝. 간단하다. 


참고로 move row를 하면 목적지 시트에 원본 시트의 column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column 이 있으면 해당 column으로 데이터를 옮겨주고, 만약 같은 이름의 column이 없다면 column을 알아서 생성해준다.


그동안 스마트시트의 데이터를 수동으로 옮기는 작업을 했었다면 Move Row Automation 기능을 활용해서 수작업을 멈춰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