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ntience Jul 08. 2024

해외 게임 산업 톺아보기 #3: 튀르키예

텐투플레이(센티언스)에는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팀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Emirhan Feyzullahoglu님은 센티언스에서 게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튀르키예의 게임 개발자였던 에밀한님이 이번 포스팅을 통해 튀르키예 게임 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소개합니다.

Intro

튀르키예의 게임 산업은 지난 몇십 년 간 눈부신 성장을 보여줬습니다. 소박하게 시작했지만 이제 글로벌 무대에서 중요한 플레이어가 된 튀르키예 게임 시장은 개발자와 게이머, 투자자의 생태계로서 번창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일하고 있는 튀르키예 출신 개발자로서, 이번 블로그에서는 튀르키예 게임 산업의 역사, 현 상황과 미래 전망까지 심도 있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튀르키예 게임 산업의 역사

세계적으로 알려진 게임 개발사와 그 영향력

글로벌 게임 신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게임 개발사들 중 일부는 튀르키예에서 탄생했습니다.  


1. 테일월즈 엔터테인먼트(TaleWorlds Entertainment):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은 ”마운트 앤 블레이드(Mount & Blade)” 시리즈로 유명하며, 튀르키예를 RPG와 전략 게임계에 각인시킨 게임사입니다. 

마운트 앤 블레이드: 워밴드(Mount & Blade: Warband): 2010년 발표된 이 게임은 세계적으로 6백만 장 이상 판매됐습니다. 심오한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모딩 커뮤니티로 여전히 유명합니다.      

‍  

          마운트 & 블레이드 2: 배너로드 (Mount & Blade II: Bannerlord): 2010년 얼리억세스로 발표됐고, 다양한 판매량 추정치(owner estimation)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74만 by Gamalytic
~403만 by PlayTracker
~727만 by VG Insights
~1,078만 by SteamSpy

‍  

‍2. 피크(Peak Games) : 2020년 징가가 18억 달러에 인수한 피크 게임즈는 “토이 블라스트”와 “툰 블라스트”로 유명한 거대 게임기업입니다.


3. Phew Phew Games: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게임인 “어노말리 에이전트(Anomaly Agent)”로 주목을 받은 인디 스튜디오로, 튀르키예 게임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어노말리 에이전트(Anomaly Agent): 액션으로 꽉 찬 이 플랫포머 게임은 출시 당시 독특한 아트 스타일과 매력적인 플레이로 호평을 얻었습니다. 이에 힘입어 여전히 창의성과 디자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메타크리틱에서 84메타스코어를 받았으며, 판매 추정치(owner estimation)는 다음과 같습니다.
~5.52만 by Gamalytic
~5.74만  by PlayTracker
~18.8만 by VG Insights
~26.5만 by SteamSpy

4. 드림 게임즈(Dream Games): 히트 게임 “로얄 매치(Royal Match)”로 유명합니다. 

 로얄 매치(Royal match):  2023년 7월 기준 로얄매치는 월간 수익 기준 세계 최대 모바일 게임으로, 연간 소비자 지출은 20억 달러입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5천5백만 정도입니다.      

2000년대 산업의 성장

2000년대는 튀르키예 게임 산업이 가파른 성장을 기록한 시기입니다. 인터넷 보급률의 증가와 기술 친화적인 젊은층 인구가 늘어나며 비디오 게임 수요도 폭증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로컬 게임 개발사가 떠오르고 게임 커뮤니티도 형성됐습니다.

주요 이벤트와 마일스톤

튀르키예 게임 산업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 몇 가지 마일스톤이 있습니다.  

2020년: 튀르키예의 게임 산업 수익이 8억 8천만 달러에 달하며 역사상 가장 수익성이 높은 한 해로 기록됐습니다.

2020년 6월: 이스탄불 소재의 피크(Peak Games)가 18억 달러에 징가에 인수되며 튀르키예 최초의 유니콘 기업이 됐습니다.

2021년:          튀르키예에서 개발된 모바일 게임이 미국에서 다운로드 된 게임 탑100에서 20%를 차지했습니다.      튀르키예의 총 플레이어 수가 3천6백만 명에서 4천백만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총 플레이어 수익은은 8억 8000만 달러에서 12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튀르키예 게임 시장의 현 상황

시장 규모와 수익  

시장 규모: 튀르키예 게임 시장은 2021년, 규모 면에서 세계 18위를 차지했습니다.

수익: 튀르키예 디지털 게임 시장은 2021년 12억 2천만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환율 변동으로 인해 2023년 수익은 5억 8천만 달러로 집계되었으나, 튀르키예 리라로 변환해보았을 때 실제 수익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게임: 총 수익의 약 절반 정도가 모바일 게임으로 벌어들인 수익입니다. 모바일 게임 수익은 직전 해인 2020년 4억5천만 달러에서 2021년 6억 2천만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게이머 규모  

게이머 수: 튀르키예 게이머 수는 2022년 4천 4백만 명에서 2023년 4천 7백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2023년에는 튀르키예에서 약 4천4백만 명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플레이어 통계: 튀르키예 성인 중 81%가 적어도 하나 이상의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했다고 합니다. 튀르키예 전체 모바일 플레이어 가운데 51%가 남성이며, 연령별로는 14-29세가 37%, 30-49세가 44%를 차지하며, 50-69세가 19%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우 72%는 매일 게임을 플레이한다고 답해 대부분이 상당히 활동적인 플레이어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기있는 게임 장르와 플랫폼  

가장 인기있는 게임 장르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액션 어드벤처 게임: 49.2%
- 퍼즐: 46.2%
- 레이싱 게임: 45.7%      

인기있는 플랫폼은 아래와 같습니다.          ‍
- 모바일:  6억 2천만 달러      ‍
- PC와 콘솔: 3억 3천만 달러      

튀르키예 게임 신의 흥미로운 사실들

e스포츠 분야

다양한 게임의 강력한 존재감과 플레이어 및 게임 팬으로 이루어진 커뮤니티의 성장에 힘입어, 튀르키예의 e스포츠 신은 더욱 번성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에 대한 튀르키예의 독특한 문화적 가치와 가족중심적인 접근은 글로벌 e스포츠 지형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요인이 됐습니다.  


1) FUT Esports: 튀르키예에서 가장 큰 e스포츠 조직 중 하나로, 발로란트, PUBG 등 다양한 타이틀에서 경쟁했습니다. FUT house는 유럽에서 가장 큰 게임 하우스이자 e스포츠 시설 중 하나로,  12만 제곱피트 규모에 아늑한 분위기와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FUT Esports 업적(발로란트):

2) Space Soldiers: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팀으로, 2015년에 설립됐습니다. 하지만 2018년 9월 15일에 소속 선수들이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한 후, 2018년 10월 13일에는 CS:GO 선수들과 공식적으로 결별했습니다. 이 선수들은 2021년에 Eternal Fire라는 조직을 설립해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Space Soldiers)
(Eternal Fire)

Space Soldiers/Eternal Fire 업적: CS:GO

(Space Soldiers)
(Eternal Fire)

3) BBL Esports: 2020년 7월에 설립된 이 조직은 튀르키예의 발로란트 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BBL Esports 업적: 발로란트

BBL Esports 업적: PUBG

게임 이벤트  

GameX: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게임 및 e스포츠 이벤트입니다. 게이머, 개발자, 업계 전문가가 모여 게임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EEMEA(동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많은 참여를 기록한 축제입니다.

Gaming Istanbul(GIST):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게임 전시회로, 게이머, 개발자, 업계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입니다.

튀르키예 게임 산업의 전망

튀르키예의 게임 산업은 기술에 정통한 젊은 인구와 e스포츠의 인기, 정부 지원에 힘입어 상당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이 가장 큰 세그먼트를 차지하며 상당한 매출 성장을 보였습니다. 튀르키예 게임 개발자들은 성공적인 게임을 만들어냈고, 외국인 투자도 이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튀르키예의 게임 산업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이며, 앞으로 몇 년 동안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시장 잠재력과 성장 전망  

글로벌 고객: 튀르키예 게임 개발사들은 글로벌 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성공했으며, 2021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모바일 게임의 20%가 튀르키예 스튜디오에서 개발된 게임이었습니다.

시장 규모: 튀르키예에는 8,500만 명이 넘는 젊은 인구가 있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어, 게임 개발에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투자의 증가: 튀르키예 게임 스타트업은 상당한 투자를 유치했으며, 2018년부터 2022년 사이에 10억 달러 이상을 모금했고 연평균 성장률은 263%에 달했습니다.

지역 허브: 튀르키예는 게임 개발의 지역 허브로 거듭나고 있으며, 유럽, 중동, 북아프리카의 여러 회사가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서비스를 위해 튀르키예를 찾고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과 이니셔티브  

보조금: 관련 부처는 지난 10년 동안 신생 기업에 5,000만 달러 상당의 보조금과 세액 면제를 제공했습니다.

펀딩 프로그램: 게임 개발을 장려하고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보조금, 세금 인센티브, 자금 지원 프로그램 등의 이니셔티브가 도입되었습니다.

게임 및 e스포츠 아카데미: 정부는 게임 및 e스포츠 아카데미를 설립해 이 산업의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R&D구역: R&D 구역에 위치한 회사는 마케팅, 아웃소싱, 해외 진출 등 다양한 범주에서 비용의 50%~80%를 환불받습니다.

대학 프로그램: 정부는 대학 프로그램을 통해 신생기업을 지원하고 성장을 촉진하며, 청년들에게 탄탄한 경력을 쌓을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국제 협력 및 투자 기회  

전략적 파트너십Strategic partnerships: 튀르키예 게임 회사들은 Trendyol.com과 Alibaba의 파트너십처럼, 국제 회사들과 영향력을 확대하고 제안을 개선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국제 투자 유치: Zynga, Tencent, Microsoft와 같은 회사로부터 투자를 받는 등, 국제 투자자들이 튀르키예의 게임 산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 접근성: 튀르키예는 유럽연합 관세 동맹에 가입해 있어 유럽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습니다. 사업 영역을 확대하려는 국제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입지입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 시장 접근성: 튀르키예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할 수 있어 이 지역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는 기업에게 매력적인 입지를 제공합니다.

숙련된 인력: 엔지니어와 개발자를 포함한 숙련된 인력이 풍부해 인재를 찾는 기업에게도 매력적입니다.

국제 행사: Gaming Istanbul을 비롯해 국제 협력 및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를 주최합니다.

마무리

튀르키예의 게임 산업은 소박하게 시작해 세계 무대에서 중요한 플레이어가 되기까지 놀라운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이 여정에는 TaleWorlds Entertainment, Peak Games, Phew Phew Games, Dream Games와 같은 영향력 있는 게임 개발 스튜디오의 등장이 있으며, 2000년대에는 인터넷 보급률 증가와 기술에 정통한 인구로 인해 급속한 확장이 이루어졌습니다. 


젊고 기술에 정통한 인구, 투자 증가, 보조금, 세금 인센티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강력한 정부 지원으로 이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준비가 되었습니다. 튀르키예는 또한 게임 개발을 위한 지역 허브가 되어 국제 협력과 투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숙련된 인력, 전략적 국제 파트너십, 유럽과 중동 시장에 대한 접근성의 조합은 튀르키예 게임 산업이 앞으로 몇 년 동안 지속적인 성공과 혁신을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전 포스팅도 읽어보세요:
해외 게임 산업 톺아보기 #2: 핀란드 편
‍‍해외 게임 산업 톺아보기 #1: 필리핀 편


텐투플레이 30일간 무료로 체험하기



작가의 이전글 구글 애즈(Ads) 전환은 어디까지 진짜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