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d프로 Aug 31. 2021

ux디자인, 사용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지루하지 않고예측 가능한UI 디자인







사용자들은 디지털 기기에서 글을 읽을 때 한 단어에서 다른 단어로 이동까지 1000분의 20초, 다음 줄로 이동할 때 1000분의 80초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눈은 한 번에 4-5 단어를 포착한다고 해요. 이렇게 빠른 속도로 글을 보지만 지루함을 느끼는 속도도 굉장히 빠르다고 합니다.


웹사이트나 앱의 첫 화면을 보는 순간 1초도 되지 않는 시간 안에 이 사이트에 계속 머무를지 이탈할지를 무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서비스를 만드는 우리의 입장에서 이러한 사실은 그만큼 첫인상과 처음에 주는 정보가 중요하다는 의미겠죠~!








서비스를 만들다 보면 사용자들에게 질문을 해야 할 때도 있고, 또는 많은 정보들을 한꺼번에 제시해야 할 때가 있죠.


그러나 사용자에게 많은 선택 사항을 동시에 제시하면 사용자가 결정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길어진다는  알고 계시나요? 또 대다수의 사용자들은 많은 양의 정보를 한꺼번에 제시하면 압박감을 느껴 그 페이지를 대충 훑고 이탈해 버리는 경우도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경우들을 막기 위해서 좋은 방법은 많은 정보들 또는 탐색 단계마다 한 단계를 더 추가하더라도 선택 사항들의 수는 다섯 가지 안으로 제한하는 방법입니다.


많은 것들을 한꺼번에 전달하면 사용자들은 스크롤을 계속 내려가면서 지루함을 느끼지만, 많은 양의 정보나 해야 할 태스크의 양이 조금 있다 하더라도 단계를 나누어 스텝별로 태스크를 주면 지루함을 덜 느끼게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위에 보시는 ui와 같이 윗부분에 총 몇 스텝의 여정이 있으며 현재 사용자가 어느 위치에 와있는지의 상태를 표시해 주어야 다음을 예측하며 기꺼이 태스크에 응하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간편하고 지루하지 않도록 UX를 고려한 UI를 디자인한다면 사용자들에게 우리가 얻고 싶은 정보는 얻고 끝까지 태스크를 완수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디지털 프로덕트 UX컨설팅 및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문의: uxdpro@naver.com


인스타그램: ux__duckoo


더 많은 칼럼을 보시려면 카페를 방문해주세요 :)

https://cafe.naver.com/uxproux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UX 문제점 II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