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무 Jan 01. 2024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모든 것은 순간에 지나간다

살아온 날들 또는 앞으로 살아갈 날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슬픔의 날 참고 견디면

기쁨의 날이 오리니


마음은 미래에 살고

현재는 늘 슬픈 것

모든 것은 순간에 지나가고

지나간 것은 다시 그리워지나니


- 알렉산드르 푸시킨


#1


 푸시킨의 시는 전 세계인들에게 가장 널리 애송될 뿐만 아니라, 학급의 교실 뒷벽을 미화용으로 장식할 만큼 표어로도 많이 쓰였다.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는 첫 구절은 매우 이질적인 느낌이지만, 이 시를 지은 작가 자신도 자신을 기만한 삶에 대해 슬픔과 노여움을 체 견디지 못하고 사생결단, 치정극을 벌인 복수극을 벌였기에 이 시와는 일치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 역시 같다.


우리는 과연 삶에서 속았을 때 슬퍼하거나 노하지 않을 수 있을까? 시적 언술과 실제 인생 사이에 위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자면 누구든 '아니요'라고 말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구절을 좋아한다. 설령 삶이 날 속일지라도, 내가 살아온 날들에 대해 부정하거나 슬퍼하거나, 화내면서 앞으로의 날들 역시 실패자의 시각으로 바라보며 나아가고 싶지 않은 마음에서다. 그래서 하루만 잘 버티면 된다, 지나간 이 하루는 또 그리움으로 자리하겠지 하며 합리화하곤 한다.





#2


푸시킨의 시 다음으로 좋아하는 시는 랜터 윌슨 스미스의 'This too shall pass',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구절인데 본래 솔로몬왕이 승리의 때에 교만하지 않고 절망의 때에 용기를 다시 낼 수 있도록 반지에 새겨 넣었던 말이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말이었다. 렌터 윌슨 스미스라는 시인이 이 구절을 가지고 인용해서 쓴 시는 힘들 때 읽다 보면 의외로 작은 위로를 가져다준다.  문장들을 읽다 보면 인생은 기쁨과 슬픔의 연속성, 즉 언젠가는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슬픈 일도 계속해서 마주하게 되고, 이런 순간도 역시 결국에는 지나버린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된다. 힘들 때 문자가 주는 힘. 이러한 시들과 타인의 글들을 읽으면서 잠시나마 울고 싶은 날을 달랠 수 있고,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3


내가 살아온 삶,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대해서 이제는 조금 무덤덤해질 때도 되었는데, 올 한 해의 끝자락은 무던히도 많이 아팠고 일을 집중할 수 없을 만큼 몸도 많이 쇠약해져 있었다. 두어 달을 꼬박 아프고 나니 아이들이 이제 시골로 면접교섭을 가야 하는 상황과 맞물려 있고, 덕분에 처리해야 할 일감도 같이 가지고 이동을 하면서 긴 기차여행과 타지에서 맞게 되는 일상에서 나름의 안정감을 다시 되찾고 제자리로 돌아왔다. 코로나 이 후로 폐렴과 독감에 연이어 기관지염까지 연타로 맞고 나니 몸은 천근만근일지언정 다시 잘 살아봐야겠다 싶은 의지는 백배! 이게 바로 '이 또한 지나가리라',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의 시너지 효과인 것일까. 어차피 아파 죽던, 건강하게 죽던, 인생은 한 번 왔다 짧게 끝나는 인생사인데 나는 해본 것보다 안 해본 것 투성이에 인생의 괴로움을 통해 제법 성장하게 된 싱글맘이 아닌가 싶은 생각에 또다시 고군분투해 보자 싶은 의지가 활활 타오른다. 결국 인생의 괴로움을 통해 외로워지는 시기는(아플 때 특히) 언젠가 마주하게 되는 때 인데 이 때 남이 주입하는 생각이 아닌 나 자신의 객관화, 자아성찰을 할 수 있는 시간이라 길고 긴 터널에서 머물러 있지만 않고 스스로 한 발짝씩 걸어 나와 결국 그 어두운 굴레 안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던 것 같다.


#4


어차피 인생은 모 아니면 도- 외로움과 괴로움을 지났으니, 이제 새로운 '새해'를 맞이해 '더 잘살아 볼' 의지를 갖고 한 해를 열심히 살아보고 싶다. 그리고 혹시라도 나처럼 지금이 긴 어두움의 터널이고 어둠의 구간을 건너고 있는 싱글맘 혹은 싱글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며 내 글을 우연히 보게 된 분들이 계시다면 힘들다고, 괴롭다고, 나 자신을 채근하며 동굴에 들어가서 오랜 시간 괴로워하지 않으셨으면 한다. 지금 이 순간은 가장 어두울지언정, 다시 지나가게 되는 과정이라고. 동이 트기 전이 가장 어둡다고, 빛도 희망도 없이 칠흙같이 깜깜할 때 이 순간도 해가 떠오르면 서서히 어둠이 걷히듯, 모든 것은 순간에 지나게 되니, 살아온 날들을 슬퍼하고 살아갈 날들에 화내고 괴로워만 하지 말라고, 그저 마음은 늘 다가올 그날, 하루하루를 잘 버텨내면 그 긴 하루가 모여 지난날이 되고, 더욱 성장하는 내가 될 거라고… 그렇게 위로해 드리고 싶다.





안녕하세요. 무무입니다. 10월에 발행하게 된 첫 글 후로 고작 5개의 글 밖에 수록하지 못한 못난 작가입니다. 주에 두 번은 글을 발행하고 싶다는 마음과는 달리, 브런치 스토리에 글을 쓰고 있자면 과거를 회상하다 깊은 수렁에 푹 빠져있던 날들도 더러 있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지난날의 에고(ego)와 마주하게 돼서 한 개의 글을 완성하기까지 꽤나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한 자 한 자 적을 때마다 이혼 후에도 흘려보지 못했던 눈물이 자꾸 터져 나와 결국 단 하나의 글도 제 날짜에 발행하지 못하고 저장만 해가며 겨우 글을 발행할 때도 있었는데 아마 제 생각으로는 상처를 많이 치유했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아직은 온전히 치유가 되지 않은 미해결 감정들이 더 많았었구나 하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글을 적을 때면 과거의식에 갇혀있는 저에게 '너는 피해자가 아니야, 이혼으로 인한 인간관계에서 생긴 배신감과 불신, 실망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야' 하며 제 자신에게 리마인드 하곤 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온갖 생각들이 뒤섞여 상당히 불편했고, 매 순간순간이 흔들렸지만, 불안이 밀려오고 부정적인 감정이 더 크게 올라올 땐 명상과 지난날에 적었던 일기, 메모를 읽어보며 이전의 일은 과거이며 그로 인한 현실에 대한 피해의식, 자격지심, 열등감을 갖는 것은 과거에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생각으로 계속해서 멀어지려 노력했습니다. 제게 글짓기란 '내가 살아 본 삶'을 통해 내가 겪었던 일들로 하여금 비슷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지, 또는 어떤 위로를 받을 수 있을지였지만 결과적으론 나 스스로를 치유하는 글짓기라는 점이었습니다.


나의 감정과 나의 상황에 대한 객관화, 그리고 앞으로의 삶을 어떻게 주체적으로 살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과 미래를 글로 적어보고 싶었고, 또 그 한 편 한 편이 모여 누군가에게는 좋은 영향력을 가져다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이전에 나의 내면과 마주해야 했고, 이 시간이 힘들지만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는 교훈을 얻기도 했습니다. 보여주기 식, 나만 만족하는 글이 아닌 누구나가 읽어도 내 글이 어떤 방향으로든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한다는 것. 그게 제가 하고 싶은 '글짓기'입니다.


앞으로도 부족하지만 꾸준히, 제 자신의 에고를 끊어내며 글을 수록하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 감사드리고 새 해에는 더욱 행복한 일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작가의 이전글 이상보다는 현실… 살아냄의 무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