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yju Dec 31. 2023

2023년을 회고해 보며

나는 얼마나 무엇을 했을까?

 바쁘다는 핑계로 정말 오랜만에 글을 적어본다. 어느덧 올해의 마지막 날이라니. 실감이 안 난다. 일요일이어서 그럴까? 아무튼 올 한 해 나는 일을 어떻게 했는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았다.


새롭게 알게 된 것은?

 인앱 결제. 

결제 시스템은 언제나 늘 어렵지만 인앱 결제는 새로운 영역이었던 것 같다. 정책적으로 알아봐야 할 것들이 정말 많았어서 꽤나 머리가 아팠던 부분이었다. 회사 내에서도 처음 시도하는 것이라 시간이 더 많이 걸렸었다. 하지만 덕분에 가격이 어떻게 측정되어야 하고 꼭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정말 값진 시간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쉬웠던 부분은?

 완벽하게 알지 못했던 것.

내가 기획하지 않았던 부분들이더라도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알아갔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특히 중간에 투입되는 것들은 일정과 시간에 밀려 알아갈 시간이 없었다는 것. 또한 프로젝트들이 끝나고 제대로 회고하지 못했던 게 가장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내년에 배우고 싶은 것은?

 백앤드 시스템.

구조를 알면 개발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지금보다도 훨씬 수월할 것 같다. 그중에서도 왜 하필 백앤드냐면 관리자 페이지를 기획할 때 구조적인 사고방식을 할 줄 알아야겠다는 것을 최근 프로젝트에서 많이 느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왜 백앤드 개발자들이 질문이 많은지도 알게 되어서 내년에는 질문이 최소한으로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싶다.


2024년을 위한 준비

 마음가짐.

모든지 마음먹기에 달렸기 때문에 열린 마음이 정말 중요한 것 같다. 그중에서도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려는 마음. 듣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반영까지 되어야 그 사람의 말을 듣는다고 할 수 있지 않나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무엇이든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 연차가 올라가면서 가장 어려운 일인 것 같아서 늘 처음시작한 마음으로 업무를 바라보자.



작가의 이전글 부업이 아닌 본업도 재밌으면 안 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