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Apr 25. 2024

시기심의 본질과 극복

살며 생각하며

'시기심'은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나 비교를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간혹 자존심 문제와 연관되기도 하며, 다른 사람의 성공이나 장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시기심은 흔히 "침묵의 죄"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많은 사람이 시기심을 품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그것을 극복하고 전진하려는 노력보다는 그런 문제가 있다는 자체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일까? 인간의 시기심에 대해서 연구하는 사람들이 꽤 있는 것 같으며, 시기심을 주제로 한 문학작품도 많이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시기심은 우리 삶 속에 언제나 끼어 있고 또 방해하고 있으며 심지어 괴롭히고 있는 보이지 않는 요소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렇다면 시기심의 치유는 가능한 걸까? 시기심을 만나게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또 시기심을 느껴본 적은 언제인가? 그리고 그 대상은 누구인가? 내가 시기심의 대상이 되어 본 적은 언제인가? 나를 시기한 사람은 누구이고, 결말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등 시기심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그래서 시기심을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 다음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면 어떨까 다.


첫째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갖는 것이다.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자신의 성취를 인정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성공에 대한 부정적인 비교를 줄일 수 있다.


둘째는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축하하고 그의 장점을 인정함으로써, 시기심을 줄일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성공을 영감으로 삼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아닐까 싶다.


마지막으로, 시기심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기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성장하는 과정에 집중함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비교보다는 자신과의 비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시기심을 극복하고 조금 더 긍정적이고 건강한 마음 가짐을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진짜 욕망 vs 가짜 욕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