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Nov 14. 2024

"사회적 선망 편향성" 고찰

살며 생각하며

사회적 선망 편향성(Social Desirability Bias)은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싶어 자신을 더 좋게 보이도록 행동하거나, 설문이나 면접 등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실제보다 더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자신이 소속된 사회나 문화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모습에 부합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되며, 특히 대면 상황이나 익명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더 두드려지게 나타난다.


주요 특징 및 원인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인정 욕구

- 인간은 본능적으로 타인에게 인정받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한다. 이로 인해 실제와 다르게 자신의 행동을 미화하거나, 부정적인 행동을 감추려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2. 사회적 규범과 기대

- 각 사회나 문화권에는 특정한 행동이나 가치관에 대한 기대가 존재하며, 사람들은 이에 따라 자신이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으로 인식되기를 희망한다.


예를 들면, 절제된 생활 습관이나 친절함을 강조하는 사회에서는 자신의 흡연이니 음주 습관을 실제보다 적게 보고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한다고 과장할 수 있다.


3. 면대면 및 비익명적 상황

- 설문이나 인터뷰 상황에서 응답자가 자신이 직접 밝혀질 가능성이 있으면, 더 긍정적이고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응답을 할 확률이 높다. 이는 특히 연구와 관련된 데이터의 왜곡을 유발할 수 있다.


사회적 선망 편향성의 예에 대해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건강 관련 설문조사

- 음주, 흡연, 운동 등과 같은 건강 습관에 관한 질문에서 응답자가 실제보다 더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진 것처럼 답변할 수 있다.


2. 성격 및 태도 설문

- 예를 들어, "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행동합니까?" 같은 질문에 응답자가 자신을 더 친절하게 평가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3. 소득 및 사회적 지위

- 소득이나 사회적 지위와 관련된 질문에서 일부 사람들은 실제보다 높은 소득이나 직업적 성공을 보고할 수 있다.


다음은 사회적 선망 편향성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다.


사회적 선망 편향성은 연구, 특히 심리학, 사회학, 마케팅 등에서 중요한 문제로 다뤄지는 데, 이는 조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편향성으로 인해 실제와 다르게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잘못된 데이터로 해석하면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위험이 크다.


다음은 사회적 선망 편향성 감소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1. 익명성 보장

- 익명 설문이나 비대면 방식으로 응답하게 하면, 응답자들이 편향 없이 솔직하게 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우회 질문 활용

- 직접적으로 묻기 어려운 질문을 간접적인 방식으로 묻거나 여러 질문을 조합해 편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3. 심리적 안전감 조성

- 응답자들이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솔직한 답변을 유도할 수 있다.


사회적 선망 편향성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와 사회적 압력에서 비롯된 심리적 경향으로, 이를 잘 이해하고 고려하는 것이 다양한 연구와 자료 수집에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작가의 이전글 '표상'과 '현상' 차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