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주연 Jan 11. 2020

HEUREUX 브랜드 디자인 프로세스 및 제작과정

미팅부터 제작까지 에이딧이 일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핸드백 브랜드 론칭하려 합니다. 브랜딩 의뢰드립니다.

타겟 마켓은 20 대 30 대이고요, 가격은 15~20만 원 정도 하나 럭셔리 느낌으로 갑니다.

글씨체, 응용, 패턴 등 받고 싶습니다. 견적 부탁드립니다.


처음 의뢰받을 때 받은 내용 중 일부입니다.


디자인 항목(개발 범위), 브랜드의 특징을 먼저 말씀해주시고 견적 요청을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보내주신 요청사항에 맞게 견적서와 해당 디자인의 일정을 안내해드립니다! 그리고 빠른 진행을 원하셔서 각 디자인의 세부 일정과 디자인 방향을 잡기 위해 바로 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꽤 긴 시간 대화를 하며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이나, HEUREUX만의 특징, 앞으로 출시하게 되는 핸드백의 디자인이나 컬러, 웹 디자인, 로고가 나오게 되면 각인이 들어갈 위치, 모델 선정 등 정말 다양한 대화를 하게 됩니다. 미팅을 하며 개발 항목 외 추가로 어떤 디자인이 더 필요할지 제안을 하기도 하고요! 브랜드 담당하시는 과장님도 저도 여자라서 다양한 패션 브랜드에 대해 관심이 많아 즐겁게 미팅했습니다.




로고 디자인


브랜드 네이밍은 이미 만들어진 상태라 미팅 때 주신 자료와 내용을 토대로 로고 디자인을 가장 먼저 진행했습니다. 에이딧에서는 디자인을 진행하기 전 시장조사, 브랜드 키워드 분석 후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HEUREUX (오르)

기쁨, 행운 / 타겟 20-30대 (젊은 여성) / 동물 친화 / 비건 가죽 / 편안함


HEUREUX는 프랑스어로 기쁨, 행운, 행복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HEUREUX의 주 타겟층은 20-30대의 젊은 여성이고, 화려하고 반짝거리는 여성스러움이 아닌 편안함 속에서 미를 추구하는 브랜드입니다. 또한 동물 친화적인 브랜드로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행복이 닿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브랜드입니다. 이러한 특징에 가장 어울리는 로고타입은 산세리프 고딕의 형태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러프하게 디자인 방향성이나 톤 앤 매너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합니다. 분석한 키워드를 통해 마인드맵을 진행하며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마인드맵을 통해 편안한 아름다움을 줄 수 있는 키워드로 '균형(balance)', '비율(ratio)'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했습니다. HEUREUX의 핵심가치인 '미'와 '편안함'을 표현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균형감 있는 심벌을 만들기 위해 고민했고 HEUREUX의 이니셜 H를 1:1.6의 비율로 배치하여 심벌을 디자인했습니다. 1:1.6의 비율은 정사각의 비율보다 사람들의 눈에 편안하고 안정적인 형태의 비율로 인지되는 비율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신용카드 역시 1:1.58의 비율로 1:1.6의 비율과 상당히 가까운 비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다고 밝혀진 바가 있지만 그리스 수학자 피타고라스에 의한 이론인 황금비율로도 불리는 비율입니다.


로고타입은 안정적이고 편안한 이미지를 위해 날씬한 형태보다는 가로 폭을 넓게 디자인했으며, 넓은 가로 폭 속에서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굵기와 자간 폭 등을 조절해가며 편안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HEUREUX의 최종 로고타입의 형태를 완성시켰습니다.


심벌과 로고타입을 디자인하며 브랜드 컬러를 함께 선정합니다. 패션 브랜드인 만큼 다양한 제품과 어울릴 수 있도록 기본 컬러는 모노톤인 블랙과 화이트를 기본으로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사실 편안함, 비건 가죽이라는 모토에 초점을 두어 차분한 이미지를 주는 톤 다운된 베이지 컬러나 브라운 컬러를 브랜드 컬러로 제안했었습니다. 톤 다운된 컬러는 다소 연령대가 높은 브랜드 이미지가 연상되어 탈락되었고, 결국 최종 브랜드 컬러는 긍정적이고 젊은 이미지를 주는 선명한 오렌지 컬러로 선정되었습니다.



심벌 디자인 프로세스
로고타입 디자인 프로세스
브랜드 컬러 프로세스




브랜드 매뉴얼 디자인


로고 디자인이 확정되고 나면 다양한 곳에서 일관성 있는 디자인 사용을 위해 비주얼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게 됩니다. 기업의 가치에 맞는 로고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일관성 있는 사용도 중요하므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브랜드를 관리해야 합니다. 로고 시그니처, 브랜드 컬러, 폰트, 패턴 등을 제작했으며 해당 기업의 담당자가 이후 브랜드 관리에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 북으로 정리하여 원본 파일을 전달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매뉴얼 북 베이직 시스템의 일부 이미지입니다.


브랜드 매뉴얼, 가이드라인 디자인



응용 디자인

 

제작된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응용디자인 진행을 하게 됩니다.  패션 브랜드인 HEUREUX의 응용디자인 중 가장 필요했던 건 가방이 들어갈 박스와 택, 쇼핑백 등이었습니다.


처음 HEUREUX에서 제안해주신 응용디자인은 박스, 쇼핑백, 택 까지 제작을 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실제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해보았습니다. 모든 여성들은 명품을 좋아합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래서 HEUREUX의 가방을 구매하고 받는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가 더 기분 좋은 소비경험을 느낄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명품을 구매했을 때의 경험을 떠올려 더스트백, 품질보증서, 정품 증명서 보증서 봉투까지 제작을 제안하여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가방의 크기에 맞게 박스 사이즈, 쇼핑백 사이즈를 점검하고 해당 사이즈에 맞게 디자인합니다. 택이나 보증서는 1:1 사이즈로 출력해보고 가방에 어울리는 사이즈를 고민해보고, 글자크기나 오타교정 등 샘플링하며 작업합니다. 편안한 아름다움이라는 브랜드 모토에 맞게 종이 재질은 광이 없는 두꺼운 고급지를 사용했으며. 후가공 역시 금박이나 은박의 후가공보다는 형압을 사용해 브랜드 모토에 맞게 응용디자인을 제작했습니다.


택, 품질보증서, 정품 증명서 등 응용 디자인 과정
구매 후 가방과 함께 다시 받은 쇼핑백, 박스, 증명서 등 응용디자인
웹사이트 적용 이미지
실제 가방 이미지


그리고 작업 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이 계셔서 추가로 적자면 이 프로젝트는 10월부터 시작해 제작까지 11월 중순에 끝났고, 일정이 빠듯하다고 하셔서 빠르게 진행된 편입니다. 최근 수익의 20%를 동물보호단체에 기부하는 관련 리플렛을 추가로 제작했습니다!!! 브랜드 모토도 너무 좋고 가방도 예뻐서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거쳐 하나의 브랜드가 탄생되며 브랜드가 만들어집니다. 모든 과정 속에서 신경 쓰지 않은 부분이 없기에 브랜드가 론칭되고 나면 너무 뿌듯하고 제 브랜드처럼 애착이 갑니다. 실제로 HEUREUX의 가방을 구매했고 정말 명품가방보다 더 아껴서 들고 다니고 있습니다.!!! 아끼고 아껴서 얼마 전 생일날 들고나갔어요




디자인 예쁘게 사용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최고예요!!

그리고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포트폴리오 보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behance.net/gallery/89169763/HEUREUX-Branding

http://studioadit.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