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블랙 2024년 11월11일 no. 889
롱블랙 2024년 11월11일 no. 889
대커 켈트너 : 인사이드 아웃의 감정 전문가, 경외심을 파고든 이유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250
1. 경외심은 우리가 이해하지 못하는 거대한 신비를 마주할 때 느끼는 감정. 두려움과 구별되죠. 경외심은 감탄을 하게 하고, 마음을 열어주고, 자기 자신에만 몰두하는 것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인사이드 아웃」 캐릭터들의 감정을 자문한 심리학자 대커 켈트너는, 일상 곳곳에서 느낄 수 있는 ‘경외심’이 행복으로 연결된다고 말한다. 사진은 영화 「인사이드 아웃」의 한 장면.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2. 동생 롤프가 떠나는 것을 보며 나는 한없이 작아졌다. 차분해졌다. 겸허해졋다. 순수해졌다. 나와 외부 세계를 구분 짓는 경계가 사라졌다. 무언가 거대하고 따스한 것이 나를 감싼 듯 느껴졌다. 마음이 열려 호기심이 샘솟았고 한층 깨어났으며 경이로움을 느꼈다.
3. 롤프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경외심을 찾는 여정이, 제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켰어요. 인간의 삶과 죽음의 순환, 그리고 지구에서의 시간이 얼마나 신비로운지, 그 소중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인간이 얼마나 용감한 존재인지에 대해서도 깊이 느끼게 되었죠.
4. 경외심 경험(대자연이나 대성당 앞에서 내가 한없이 작아보이는 느낌)은 '자아 활동'에 관여하는 뇌 영역의 활동을 잠재워요. 나와 관련된 모든 생각을 줄이는 대신, 난 커다란 세계 속에 속했다는 안정감을 전하죠. "경외심을 통해 '작은 자기'를 경험. 경외심을 더 많이 느끼는 환경에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참견쟁이 신경증 환자의 성가신 목소리를 조용히 시킬 수 있는"
5. 어떤 변화? 남을 이기려 애쓰는 마음이 줄어듭니다. 남들보다 못났다며 자책하던 목소리도 줄어들어요. 내가 아닌 '바깥의 존재'들에 마음을 열게 됩니다.
6. 작은 자기를 경험할 때 우리는 행복에 가까워 질 수. 앞만보고 달렸다면, 주변을 돌아보고 더 큰 것을 생각할 여유가 경외심 경험을 통해 생기는.
7. 경외심 순간, 우리는 우리 운명에 오로지 자신만이 통제권을 쥐었으며 다른 사람들보다 성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마음에서 벗어나, 자신 또한 공동체 일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본질적으로 같은 성질을 지니며 서로 의지하고 협력하는 관계라는 마음을 품게 된다.
경외심 경험은 나 자신과 관련된 생각을 줄여주는 대신, 내가 커다란 세계 속에 속해있다는 안정감을 전한다. 자연 속에서 나무를 올려다보는 것만으로도, 나 자신을 작게 만드는 경외심을 경험할 수 있다. ⓒPixabay
8.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삶의 경이를 알리고, 그 대상을 향해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만든다.. 고 말합니다. 경외심을 공유함으로 하나의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는 것.
9. 경외심은 물질주의, 돈, 소유,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모습처럼 세속적인 세계와 분리된, 세속적인 것들을 뛰어넘어 소위 신성하다고 일컫는 영역에서 일어난다. 가장 흔하게 느낄 때는 '인간 마음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때' 타인의 용기, 친절, 정신력, 역경 극복 사례에서 그걸 느끼죠.
10. 경외감이 심장과 면역 체계, 스트레스 수준과 우울감을 줄이는 이점이 있다는 점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이 시대가 마주한 건강의 위기를 고려할 때, 저는 이렇게 간과된 감정을 사람들이 더 많이 인식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