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이 바람처럼 스쳐갈 때가 있다. 그 찰라의 비전(vision)을 붙잡아라. 그것은 미래의 내가 뭔가를 하는 장면이 보이고, 그 때의 행복한 감정이 지금 나에게 어렴풋이 느껴지는 순간이다. 대부분 물거품처럼 사라지지만 그 비전을 손에 꼭쥐고 놓지 않으면 현실이 된다.
거창하고 대단한 것만이 아니다. 갑자기 기타를 배우고 싶고, 요리를 해보고 싶고, 자전거로 여행을 다녀보고 싶은 소소한 것들. 그런 작은 욕망이 더 중요하다. 거기에서부터 욕망을 실체화하는 훈련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불현듯 마음에 딱 꽂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을 재빠르게 프로젝트화해야 해라. '오늘 매운 떡복이가 먹고 싶어' 정도는 누구나 그냥 해낼 수 있다. 가장 낮은 수준의 욕망이다. 높은 만족감을 주는 욕망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욕망의 등급에 맞게 일주일, 한달, 삼개월, 육개월, 일년짜리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착수다. 착수는 50%의 성공율을 보증한다. 마음에 이미지가 보이는 순간 바로 씨앗을 심어야 한다. 어떤 씨앗은 싹을 틔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또 다른 씨앗은 50배, 100배의 결실을 얻기도 할 것이다.
욕망을 민감하게 포착하고, 그것에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서 결과를 만드는 것. 이것이 인생게임의 룰이다. 잘산다는 것은 이 게임에서 더 많은 턴을 확보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