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ptember Sky Jan 23. 2024

우울함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러너가 되기까지

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니타 스위니(Nita Sweeney)의 "우울증은 움직이는 표적을 싫어한다" 제목을 가진 외국 서적이 2021년 시공사에서 "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 우울함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러너가 되기까지"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저자는 10대 때는 알코올 중독.

20대 때는 극도의 다이어트로 인한 섭식 장애

30대 때는 변호사로 일하다 번아웃으로 은퇴하며 조울증, 조울, 공황 장애 자살 충동을 겪었다.

49세에는 양극성 장애에 시달렸다.


저자가 달리기에서 배운 점은 상황을 바꾸는 방법이다.


"나가기가 두려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지만 결국에는 잘 나왔다 싶었다.

길을 잃을까 걱정했던 적도 있었지만, 결국 길에서 발견한 새로운 풍경에 황홀했다.

꼭두새벽에 일어나면서 투덜거린 적도 한두 번이 아니었지만 결국에는 동료들과 함께 웃었다.

내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침울함은 사라질 수도 있다."

최고의 순간들은 모두 훈련의 산물이었다.


이전에 반려견과 함께 달린 마라톤 외국도서가 있었는데 이 책도 반려견과 함께하는 마라톤 책이다. 반려견이 어떻게 꾸준히 달리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정서적 지원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대상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의 가족이나 멘토와 함께 하는 것이나 강아지와 함께 하는 것이나 차이는 없다. 우리가 살아온 삶에서 얻는 것과 변화를 가져다주는 것이 중요하다. 삶은 그런 법이다.



"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  우울함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러너가 되기까지"



"울고 싶을 때마다 한 발씩 내디뎠다"에서 배우는 달리기가 좋은 점

 

1. 달리기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니타 스위니는 달리기가 자기 의심, 죄책감, 수치심으로 끊임없이 자신을 괴롭히는 '원숭이 마음'을 잠재우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설명합니다. 그녀는 머릿속의 잡념 대신 자신의 호흡, 페이스, 주변 환경에 집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그녀는 자신의 감정을 압도하지 않고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2. 달리기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니타가 달리기를 통해 기분, 에너지, 자신감이 어떻게 향상되었는지 밝힙니다. 또한 달리기를 통해 체중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고, 약을 줄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공유합니다. 그녀는 달리기가 어떻게 천연 진통제이자 기분 전환제인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지 설명합니다. 


3.  달리기는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니타도 달리기를 통해 어떻게 방향 감각과 성취감을 얻었는지 보여줍니다. 그녀는 몇 분 달리기나 5km 레이스 완주와 같은 작고 현실적인 목표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점차 달리기 거리와 속도를 늘려 마라톤을 비롯한 그 이상을 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녀는 자신의 발전을 축하하고 자신의 노력에 대해 스스로 보상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4. 달리기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니타는 고립감과 외로움을 극복했습니다. 그녀는 러닝 그룹과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열정과 도전을 공유하는 새로운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또한 다양한 레이스와 이벤트에 참가하여 동료 러너들의 동지애와 응원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그녀의 충성스럽고 충실한 러닝 파트너가 된 반려견과도 유대감을 형성했습니다. 


5. 달리기는 마음 챙김과 명상 연습에 도움이 됩니다. 


니타는 달리기를 통해 자각과 감사하는 마음을 기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보여줍니다. 그녀는 달리기를 하면서 자신의 몸과 호흡, 주변 환경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 그리고 낯선 사람들의 친절과 관대함에 감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또한 명상과 요가를 통해 달리기 실력과 정신 건강을 향상했습니다. 


6. 달리기는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니타가 달리기를 통해 창의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공유합니다. 그녀는 블로그와 책을 통해 자신의 러닝 여정과 우울증 및 불안증과의 싸움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팟캐스트에 출연하여 다른 러너와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통찰력과 조언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그녀의 글에 감동하고 영감을 받은 독자와 청취자들로부터 피드백과 격려를 받았습니다. 


7. 달리기는 두려움에 맞서고 한계를 뛰어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니타 스위니는 달리기가 고소공포증, 군중 공포증,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증명합니다. 그녀는 다리, 산책로, 산을 달리며 자신에게 도전하고 경치를 즐겼습니다. 그녀는 크고 작은 레이스에 참가하여 사람들과 어울리고 자신과 경쟁했습니다. 마라톤과 울트라마라톤을 뛰며 고통과 피로를 견디고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한 여성과 반려견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용기와 회복력, 변화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달리기가 어떻게 우울증과 불안에 대한 강력한 치료법이자 기쁨과 성취감의 원천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반려견이 어떻게 꾸준히 달리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정서적 지원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신 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더라도 꿈을 좇기에 결코 늦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니타 스위니 (Nita Sweeney) 의 "우울증은 움직이는 표적을 싫어한다" 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