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미희 Feb 02. 2023

성공 습관 거저먹는 방법

내인생, 압축 성장의 기술 중

성공 습관에 만약 돈을 지불한다면 얼마를 지불해야할까?

내 가치를 100억으로 만들어주는 습관이라면?


다행히, 정말 쉽게 습관을 만들어내는 방법이 있다. 그것도 공짜로.


2019년, 튜터링을 창업하고 4년 차가 되던 해, 그간 쌓여온 피로가 한 번에 나를 망가뜨린 해였던 것 같다.  연초 3년 만에 받은 건강검진이 정말 충격적이었다. 그동안 얼마나 속이 썩었는지(?) 위장 검사에 용종은 3개나 나오고 주로 70대 노령층에게 있다는 게실 질환, 그리고 고혈압...


평일 밤낮 주말 할 것 없이 일만 하다 보니 당연한 결과였다. 가장 큰 변화는 퇴근길에 너무 힘이 들어서 항상 택시를 타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면서, 이건 안 되겠다, 하루 한 시간 반을 버리자(?)란 결심을 하게 되었다. 하루 한 시간 버리기도 얼마나 힘든 결심인가..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매년 초 영어, 운동 결심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 작년 나를 살린 습관 하나는 바로 '운동 습관'이다. 아마 대부분 짐작했을 것 같다. 그런데 핵심은 어떻게 꾸준한 습관을 만들었나 이다.  


나는 정말 게으른 사람이다. 


그 독한 결심 후 집에서 5분 거리 헬스장을 일 년 치를 등록해놓고, 이틀 정도 열심히 출첵을 하더니만 또 6개월을 못 가게 됐다.. 정말 말 그대로 발이 안 떨어져서 못 갔다.


그런 내가 6개월 뒤부터 정확히, 거의 200일째 매일 헬스장에 출근 도장을 찍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하는 운동으로 대체되었지만..)


게으른 나는 본능을 역행하는 노력을 전혀 안 들이고,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행동으로 시작해야 했다.  비결은 바로 '안 씻고 출근하기'이다. 안 씻고 집 밖을 나가는 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 않나.. 

출근길 나가는 길 근처에 헬스장이 있으면 더 좋다. 이대로 출근은 못하겠다 싶어서 '씻기 위해' 헬스장에 들어간다. 일단 들어서면 씻기만 하고 나오기 조금 내게 미안해진다. 그래서 땀 좀 흘려보자 란 마음이 생기더라..   그렇게 시작한 단 1주일의 실험이 꼬박 지켜지니, 2주 차가 되었고 곧 습관이 되었다.

깨닫게 된것 중 하나는 내가 이미 갖고 있는 데일리 루틴 환경, 즉 회사 출근, 퇴근 등 그런 경로 사이사이에 습관을 세팅하였더니 그 습관을 체질화 하는데는 의외로 2주면 되었다. 

이 습관이 생긴 뒤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는 '요새 진짜 밝아지셨네요?'이다. 


희한하게 고정적인 아침 루틴이 생긴 후, 덜 예민하고 매사에 긍정적이 된다. 몸이 덜 힘드니, 주변에 더 배려하고 커뮤니케이션도 적극적이 되었다. 정신적으로 더 건강해지니, 강해진 체력은 덤으로 얻은 기분이다.


인간은 무의식 중 수많은 결정을 내린다. 


결정의 순간 판단 없이 행동할 수 있도록 의도적 '환경 세팅'이 습관 형성의 핵심이었다.  튜터링도 자기 계발 카테고리여서 항상 동기부여나 학습 관리를 연구하는 편인데, 영어 공부만큼 중요한 것이 두 가지가 있었다.



바로 기초체력인 운동과 독서.


독서도 비슷한 고민에서 출발해서, 내가 잠드는 방 한쪽 구석에 나만의 독서실 공간을 꾸며두었다. 우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조명과 의자를 세팅하고, 잠들기 전 꼭 저 폭신한 소파에 널부러져(?) 차를 마신다는 목적으로 그 자리에 앉곤 했다.


푹신한 쇼파에 널부려져 있는건 누구나 할 수 있으니까.

손에 핸드폰 없이 막상 앉으니, 심심해서 책을 읽게 되더라.. 이렇게 시작해서 지금 거의 1년째 매일 책을 읽고 있다. 


이렇게 시작한 일명 성공습관 거저먹기 프로젝트로..  올해 도전할 작은 습관은 몇 개가 더 있다.

매일 아침 운동 50분 습관 - 유지하기

매일 저녁 독서 30분 습관 - 한 시간으로 늘리기.

잠들기 전 일기, 아디이어 더 자주 기록하기. 이틀에 한번

창업가의틈독 (틈틈 독서) 책 읽고 메모하기. 주 1회 이상

브런치에 글쓰기 - 월 1회 이상

퇴근 후 매일 플랭크 1분 & 6분 스쿼트 하기

목록이 많아진 이유는 나름 요령이 생겼기 때문이다. 

최소의 노력으로 습관을 만드는 환경 세팅 요령 -


어떤 습관은 실패하겠지만, 50% 만 성공해도 만족할 수 있게 나름 높은 목표를 설정했다.

올해는 결심만 하는 바보에서 탈출하자.  나라는 사람은 생활의 모든 습관의 합의 결과이다. 올해야 말로 최소의 노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습관 만들기에 꼭 도전해보길 바란다. 



사진: UnsplashMatthias Speicher



출간을 기념하여 소소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은 생중계되고, 오프라인으로 오시면 직접 만나서 여러 얘기를 나누는 자리고요, 

온라인은 무료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인데요, 당일 참석이 안되도 강연 내용은 다시보기가 가능하니 신청해두시길 추천드려요~ :)


책 구매하기

북토크 참여 신청 :  온라인 무료 (2월 14일 라이브 참여, 다시보기 3개월 제공), 오프라인 행사 유료

        [온라인 0원] 2023 커리어 UP: 자기만의 트랙에서 압축성장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스트레스 푸는 도구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