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미희 Feb 02. 2023

개천에서 용되기.

내인생, 압축 성장의 기술 중



개천에서 용나기 점점 어려운 시대라고들 하지만,

나는 반대로 요즘이야 말로 개천에서 용되기 쉬운 시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니 점점 더 쉽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진다.


왜냐하면 앞으로의 세상은, 호기심과 지적 열망을 가진다면 예전보다는 더 어렵지 않게 이룰 수 있는 시대가 될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기심과 지적 갈증, 성공 욕구... 어느것 하나 돈 주고 살수 없다. 앞서 이야기한 소명감과 큰 동기부여가 없이는 절대 생길 수 없는것들이다. 


하지만 강력한 내적 동기와 실행력을 가진다면 너무 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인것만 같다.

더 이상 재야의 고수들이 은둔하지 않고 세미나, 책, 컬럼 등 더 다양하게 활동할수 있는 환경이다. Mooc*, 인터넷 강의, 라이브 튜터링 등의 다양한 플랫폼은 내가 관심이 있는 분야만 확실하다면, 더욱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열어준다.


심지어 오프라인의 컨퍼런스나 특정 대학에 가야 만날 수 있었던 특정 분야의 그루분들에 대해서도 SNS를 팔로우 하면서 간혹 그들의 생각이 담긴 피드만 보아도 함께 성장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느슨한 관계를 만들 수 있다는것은 덤으로 얻어갈 수도 있고 말이다. 


또한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유튜브로도 왠만한 고급 정보도 검색하고 배울 수도 있다.


우습지만 때로는 아쉬움과 부러움까지 느낀다. 예전 첫 커리어를 마케터로써 그뒤 UX디자이너로써, 서비스 기획자로써, 직군을 바꾸었던 시절.. 지금과 같이 유튜브, Mooc, 관심사 기반의 스터디 그룹 등이 더욱 접근성이 좋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많은 20대가 동의하지 않겠지만 지금 20대라면 얼마나 흡수하고 싶은 지식이 넘쳐날까 하는 부러움까지 생긴다. 


지금 시대는 과거 어느 시절보다 상대적으로는 기회가 공평한 환경에 놓여있다. 

창업만 해도 단군이래 창업 비용이 가장 낮은 시기라고들 한다. 특히 IT 기술 창업은 자기 자신의 재능을 기반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열정을 발휘하고자 하는 분야가 있다면 스펙, 특수 전공이나 전문성, 경력이 부족해도 그 어느때보다 쉽게 용기를 낼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이 글을 보는 순간에도 어떤 컴플렉스로 자신을 짓누르고 있었다면, 그 시간에 여러 온라인 플랫폼에서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찾아보자. 다양한 전문가들이 어떻게 기회를 주고 있는지가 느껴질것이다. 


사진: UnsplashJoshua Earle

                    



출간을 기념하여 소소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온라인은 생중계되고, 오프라인으로 오시면 직접 만나서 여러 얘기를 나누는 자리고요, 

온라인은 무료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인데요, 당일 참석이 안되도 강연 내용은 다시보기가 가능하니 신청해두시길 추천드려요~ :)


책 구매하기

북토크 참여 신청 :  온라인 무료 (2월 14일 라이브 참여, 다시보기 3개월 제공), 오프라인 행사 유료

        [온라인 0원] 2023 커리어 UP: 자기만의 트랙에서 압축성장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자산 쌓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