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자리 Feb 07. 2024

다시 태어나는 나, 나비

타로를 통한 아들러 자아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나는 동한거에 들어갔다. 

사람을 모이면 안되는 시절, 마치 커다란 먹구름이 하늘을 덮은 것처럼 막막했던 시기를 정원을 가꾸고, 조심 조심 개인상담을 하고 이리저리 코로나를 피해가면서 움츠리며 살아낸듯하다. 


덕분에 얻은 것도 있다. 온라인으로 사람을 만나는 것. 온라인으로 공부를 하고, 온라인으로 집단상담을 하고 새로운 경험이었으나 시간이 지날 수록 만남의 한계는 여전히 분명하다. 다시 집단상담을 언제쯤 시작할 수 있을까 생각만하다가... 이제사 다시 프로그램을 만들고 용기를 낸다. 


어쩌면 이 이름은 나를 위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다시 태어나는 나, 나비 


움츠렸던 내 몸과 마음을 펼쳐보고싶은 용기에 한국아들러상담학회가 힘을 보태주어 기획하게 된 프로그램... 서양의 타로와 동양의 십우도를 접목한 아들러 집단상담은 내 오랜 호기심이기도 하다. 








참여일시 : 2024년 2월 21일 ~ 4월 24일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30분 ~ 12시 30분 총 9회기

               (4월 10일 선거일은 쉽니다)

모임장소 : 이우백두센터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로 37 명문빌딩 지하1층)

참여인원 : 자신의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인 누구나 선착순 8명

참가비 : 회기당 만원 총 9만원

농협 : 356-0249-5526-13 예금주: 김이수

활용매체 : 스텔라 타로

진행자 : 김이수 (심리상담연구소 심지 소장, 아들러심리상담전문가 1급)

---------------- 

답답한 내 모습이 좀 달라졌음 좋겠다 싶으신 분

MBTI나 심리상담에 호기심이 있고 나를 성장시키는 모임에 관심이 있으신 분

타로를 통한 자아성장 프로그램에 관심있으신분

자녀의 변화를 기대하며 촉진하고자 하시는 부모님 


타로를 좋아하시나요? 내가 알지 못했던 바람들을 투영해주는 타로를 매체로 나안에 숨겨져있는 이야기들을 풀어가면서 나에게 새로운 날개를 달아주는 나비 프로그램에 나를 위해 새롭게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을 초대합니다. 

성격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아들러는 8세 이전에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창조해낸다고 말합니다. 이후로는 그때에 만들어진 생활양식을 고수하면서 왠만해선 성향을 변화시키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죽을 것 같은 고비를 마주했을때, 심리상담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오래된 집은 늘 리모델링을 필요로 합니다. 아무리 처음에 좋은 집을 꾸며 내 삶을 시작했다 하더라도 30년이 지나도록 내 집을 돌보지 않고 그냥 쓰면 하수구는 막히고 어딘가엔 녹이 슬고 곰팡이가 피게 되죠. 나의 삶에도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리모델링을 하는 작업이 필요하고 집을 리모델링 할 때도 세부적인 견적이 필요한 것 처럼 나의 변화에도 나를 잘 이해하고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타로를 통한 다양한 시선은 우리가 잊고 지냈던 많은 가능성을 열어주고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는 좋은 매체로 활용될 것입니다. 


애벌레가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고치를 짓고

숨겨진 날개를 찾아 나비로 날아오르는 것처럼..

우리도 우리자신을 돌아보는 모험을 통해

우리가 꿈꾸었던 날개를 찾아 새롭게 변화해보는 기회. 


새로 태어나는 나, 나비에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귀한 시간을 기원합니다. 


심리상담연구소 심지

김이수 드림. 


프로그램 신청

https://naver.me/FzQnUvbi  


프로그램 구성 

사전교육 : 타로와 친해지기

나의 변화를 알아가는 과정을 위해 서양에서 오랜 깨달음의 도구로 활용되었던 타로가 지닌 의미, 활용법을 먼저 익힙니다. 

1회기 : 변화하고 싶은 나

현재의 내가 변화하고 싶은 부분, 바람등을 통해 함께 모인 이들과 서로 진솔한 마음을 나누며 마음여행을 위해 서로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을 약속합니다. 


2회기 : 시작, 어린시절의 나를 만나다

나의 성격에 바탕이 되었던 어린시절에 나는 어떤 경험을 했는지 일화를 통해 내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었던 강점을 찾아보고 아이의 시선에서 바라보았던 세상을 이해해갑니다. 


3회기 생활양식 탐색하기

어린시절에 내가 만들었던 생활양식들을 아들러 이론에 맞게 구체화해나가면서 현재 내가 해결하고 싶은 질문들과의 관련성을 찾아 탐색해 나갑니다. 


4회기 풀고, 치유하고, 흘려보내기

타로와 역할극을 통해 어린시절의 내가 해보지 못한 일들을 함께 실험하고 공유하면서 내안에 숨겨져있던 많은 변화를 위한 자원들을 만들어갑니다. 


5회기 다시 날개를 펴다

나에게 새로운 날개가 주어진다면, 내가 새롭게 변화한다면... 우리에게 주어진 기적질문들을 통해 나의 현재 상황을 변화시킬 구체적인 방향을 계획하고 실천해가면서 서로가 더욱 성장하도록 격려합니다. 


6회기 자유로운 창조의 힘

내가 온전히 나로서 행복했던 순간에 나를 자유롭게 했던 에너지들을 찾아 나의 새로운 타로 카드를 만들며 날개짓을 위한 힘을 더합니다. 서로의 새로운 움직임을 응원하며 격려합니다. 


7회기 나의 시선으로 세상을 열어가다

새로운 변화를 통해 맞이하게 되는 어려움, 내가 변화시킬수 없는 힘든 환경속에서 나만의 날개와 신념으로 날아가는 방법을 타로를 통해 찾아갑니다. 세상은 내가 생각하는대로 믿어지고 움직인다는 것을 체험합니다. 


8회기 함께 날아 외롭지 않은 우리.

나를 위한 변화와 실험속에서 결코 외롭지 않았던 건 곁에서 응원하고 지지해주며 며 함께 길을 걸었던 우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함께 성장하는 힘을 체험하며 감사과 격려로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수용해 나갑니다.










마치 멈춰놓았던 시계에 밥을 주고 시간을 다시 흐르게 하는 기분이다. 

3년 만인가... 사람들은 얼마나 달라졌을까... 나는 얼마나 달라졌을까...

우리는 얼마나 변화할 수 있을까... 오랫만에 다시 설레는 시작이다. 

이 프로그램의 경험을 기록하고 싶어졌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