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자리 Feb 18. 2024

생활양식 탐색하기

십우도, 타로, 그리고 아들러의 성장을 위한 이야기 3

당신은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다른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대한 다고 느끼십니까?

당신이 살아가는 세상은 어떤 곳인가요?

이곳에서 살아가기 위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믿고 있나요?

당신이 바라보는 관점이 당신의 세상을 창조합니다. 


모든 기쁨과 슬픔, 행복과 불행의 기준은 

내가 만든 관점에 기인합니다.

마치 원효대사의 깨달음처럼 

내게 일어나는 사건이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을 내가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가 

나의 감정과 행동을 선택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그 근본적인 생각의 틀, 생활양식의 실체를 만나게 됩니다. 




십우도 3도 견우 : 소를 발견하다

밀양반어사 십우도 3도 見牛


黃鸝枝上一聲聲(황례지상일성성)     

日暖風和岸柳靑(일난풍화안류청)     

只此更無回避處(지차경무회피처)     

森森頭角畵難成(삼삼두각화난성)     

     

노란 꾀꼬리 가지에 앉아 한 울음 우나니     

햇살 따스하고 바람 좋은데 물가버들 푸르다     

오롯이 이곳이 더없이 돌아숨을 자리인데     

깊은 숲숲 드러낸 뿔 그려내기 어렵구나


소의 발자국을 쫓아가다가 드디어 동자는 자신의 소를 보게 됩니다. 저기 있었구나...

먼발치에서 보았기에 소가 뭘 하고 있는지 자세히는 보이지 않지만, 맞습니다. 분명히 내가 잃어버린 소

내가 지금까지 찾아 헤매 다니던 소가 분명합니다. 이제 저 소만 데려가면 될 것 같네요.

이제야 한시름 놓고 꾀꼬리 울음과 빛나는 햇살과 바람, 세상이 다시 보이기 시작합니다.




타로 4~5번

The Emperor 황제

스텔라 타로 4번

전쟁・승리지배・단기간 승부・일을 오래 끌면 좋지 않음독재・제멋대로임・

격정파괴・목적 달성・돈을 가진 자・실행력・아버지・권위・지도력・건설적대담한 결단


The Hierophant 교황

스텔라 타로 5번

인내・자기만족・가르침・스폰서・깨달음을 얻은 자・

연장자로부터의 조언・어드바이스・ 동정・ 충고・ 친절・ 선량함・자비심


어린아이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만들어 그에 준하여 살아가게 되면

삶의 틀이 만들어져 안정감을 가지고 자신을 표현하게 됩니다. 

개인적인 신념과 가치관을 가지는 것은

매 순간마다 방황하고 혼란스럽지 않게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내가 가진 삶의 기준, 드러나진 않았지만 

대부분은 나 조차도 그 존재를 인식하지 못했지만 

매 순간 그 기준을 두고 살게 되는 내 삶의 방식을

이제는 볼 수 있게 됩니다.




아들러 심리상담  :  삶의 양식 탐색하기


여러분은 자신의 MBTI를 알고 계신가요?

어떤 부분은 맞지만, 어떤 부분은 좀 아닌데... 싶으셨나요?

아들러 개인심리학에서의 삶의 양식은 

지구상에 나 한 사람에게만 부여된 나만의 MBTI입니다. 

DNA와 지문이 유일한 나를 지목하는 것처럼 

생활양식은 나만의 고유한 성격으로

현재의 생활양식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내가 받아들이지 못했던 많은 행동과 감정, 생각들이

왜 일어나는 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내 안에서 일어나던 수많은 갈등을 멈추고 

나를 공감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아들러는 목적 없는 행동은 없다고 말합니다. 

내가 하는 행동은 그것이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선택되는 것으로

만약 나의 생활양식을 온전히 이해하게 되고 

나의 바람을 충분히 공감하게 되면 그것만으로도 

나의 생활이 자연스럽게 변화하기 시작한다고 

아들러는 확신했습니다. 


생활양식은 꿈이든, 말투든, 직업이든, 대인관계, 심리검사

나의 삶 어디에서도 드러나지만 그 순전하고 깨끗한 양식은 

처음 생활양식을 창조했던 어린 시절을 돌아봄으로써 

그 근원적인 바람을 온전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다시 한번 내 안에 여전히 살아있는 어린 시절의 나를 돌아보십시오. 

그 아이는 자신을 어떤 존재로 이해하고 있는지

타인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는지

세상은 어떤 곳이라 생각하는지

그래서 어떻게 살아야 한다고 각오하고 있는지


당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매 순간 최선을 다해 목표를 향하여 노력한 결과입니다.

다만 그 이유를 내가 이해할 수 있다면 

좀 더 바람직한 방식으로 나의 관점을 재정향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바라보는 관점이 

당신의 우주를 창조합니다. 


이 말은 당신이 조금만 관점을 달리할 수 있다면 

당신에게 새로운 세상이 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당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매 순간 최선을 다해 목표를 향하여 노력한 결과입니다.
다만 그 이유를 내가 이해할 수 있다면 
좀 더 바람직한 방식으로 나의 관점을 재정향 할 수 있습니다.






www.simjimind.com


동양의 오랜 도교와 불교의 흐름을 지닌 십우도와 서양의 오랜 전승을 지닌 타로를 매개로
아들러의 개인 심리상담을 접목하고자 합니다. 

다시 태어나는 나, 나비 - 타로를 통한 아들러 자아성장 집단 프로그램 

3회기. 생활양식 탐색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시작, 어린 시절의 나를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