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a7r5 와 비교해야 되겠는데?
1년 전부터 소문이 무성하던 소니 a7v (a7m5)가 드디어 출시되었다. 언제나 그렇듯, YouTube 공간은 신제품 소식으로 가득하다. 거의 내가 follow 하는 모든 youtuber 들이 동시에 a7v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일단, 편견이 생기기 전에 소니 공식 사이트의 스펙 홍보 영상을 보았다. 해당 영상을 보고 느낀 첫인상이다.
"원래 좋았는데, 더 좋아졌네?"
"엇? a7r5에서 가장 좋아하는 기능이 a7v에 추가되었네?"
이렇게 두 가지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 그리고 또 하나.. 바로 10bit 4:2:2 4K 60p으로 촬영 시 crop factor 없이 그냥 촬영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실 crop factor 가 있든 없든 크게 중요한 이슈는 아니다. 막상 오랫동안 소니로 촬영하니 여기에 적응해서 렌즈와 화각을 바꾸면 그만이다. 하지만, crop 이 안되면 좀 더 편리한 건 사실이다.
*참고로 소니 a7r5 도 4K 60p에서 크롭이 있다. 약 1.24배 crop 이니, 기존 a7m4 보다 훨씬 작은 영역이 크롭 되나, 크롭은 존재한다.
시원한 EVF, LCD 화면
이건 직접 체험해 보지 않으면 쉽게 답할 수 없다. 개선되었더라도 주광에 LCD를 보지 못하면 기존과 다를 점이 없다. EVF는 원래 a7m4 도 불편하지 않았기에 논의에서 제외해도 될 것 같다.
그 외에 동영상 품질 개선, DR 개선 등은 신제품이니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다. 하지만, 일반인이 이 변화를 체감할 만큼 카메라를 잘 사용할 것인지는 의문이다. 결국 일반인 관점에서 체감될 정도의 변화는 4K, 60p에서 crop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후면 LCD 가 단순 flip에서 틸트까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a7r5 와 동일하게)
영상 촬영에서 LCD flip뿐 아니라, tilt 가 되는 것이 엄청난 장점이다. 그간 a7r5로 영상을 찍을 때 인터뷰 영상을 찍을 때마다 tilt 기능 때문에 엄청난 도움을 받았다. flip 하면 촬영할 때 살짝 옆쪽에서 앞에 있는 사람을 바라보게 되는데, 멀리 있을 땐 상관없겠으나, 내 바로 앞에 있는 사람을 찍을 땐 이 정도의 거리 차이도 영상에서 큰 차이로 보인다.(어색하다.) 반면 tilt 하면 사람이 있는 방향을 포인트하고 LCD 도 같은 방향을 바라볼 수 있기에 엄청난 장점이다.
그 외 편의성
그 외 편리한 AI 기능들도 많이 추가되었고 저조도의 품질(사진 및 영상)도 엄청나게 좋아졌다. a7c2에 들어간 Auto framing 기능 또한 a7v에 포함되었다. (a7r5에는 없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혼자 영상을 촬영하더라도 누군가 영상을 움직이며 찍어주는 것처럼 상반신, 전신, 얼굴 등을 내가 지정한 대로 따라다니는 기능이다. (auto framing 기능은 아래 영상의 1:13초부터 참고하면 된다.)
사진을 찍은 뒤, 몇 초 전 사진(pre-capture 기능)까지 기록하는 기능도 매우 편리할 수 있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을 경우)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취미 포토그래퍼, 비디오그래퍼에게는 대부분 필요 없는 기능들이다.
아직 한국 출시 가격은 모르겠으나, 아마도 환율을 고려하면 400만 원대 가격이 되지 않을까 추측한다.
이 정도면 a7v 는 a7r5 와 비교해야 하는 거 아닌가?
이쯤 되면 a7v는 소니 a7r5 와 비교해야 맞을 것 같다. 아마 가장 큰 차이가 있다면 바로 화소 정도가 아닐까 싶다. a7v는 여전히 33mp이고 a7r5는 61mp이다. 거의 두 배의 화소 차이가 있다. 여기서 오는 화질 디테일 표현 차이도 물론 발생한다. 그런데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면 (a7r5의 공홈 가격이 5,290,000이다. 그러니 400만 원대 출시된다면 백만 원 차이 정도일 것이다. 백만 원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미 500만 원 쪽이 가까우니) 조금 더 더해서 a7r5를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소니 a7r5 에 라이카 M 렌즈를 이종교배하면 거의 라이카 M11 급 화질을 즐길 수 있다! (컬러 사이언스 및 설정은 조금 다르나, M11과 동일한 센서를 사용하기에 느낌도 상당히 비슷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