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낯선청춘 Mar 27. 2017

음악은 풍경을 바꾼다

Polina Osetinskaya - Sketch VII

음악은 풍경을 바꾼다. 


어제 저녁 무렵 고속도로를 달렸다. 작은 댁 제사에 참석하기 위해서였다. 고속도로는 한산했다. 그만큼 나 또한 급할 것이 없었다. 100킬로를 넘지 않는 속도로 천천히 달렸다. 평소의 나라면 앞에차가 나타날 때까지 속도를 높였을 텐데 이상하게도 그러고 싶지 않았다. 일요일 저녁이 주는 나른함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시속 100킬로미터의 속력을 견디지 못한 차들이 나를 추월해 지나갔다. 저 멀리 연인과의 만남이 있는지 차들은 저녁 노을처럼 상기된 표정이었다. 그많은 지나침에 살짝 현기증을 느낀 나는 속력을 더 줄여야 했다. 


고속도로에 접어들면서 최근 빠져 있는 러시아 출신의 피나오 연주자 폴리나 오세틴스카야가 동향의 작곡가 세르게이아쿠노프의 곡을 연주한 새 앨범 <Sketches>를 듣기 시작했다. 클래식이지만 소품 성격의 단아한 곡들이 이어지기 시작했다. 느린템포의 명상적 분위기의 곡들.


그러자 갑자기 모든 것이 운명처럼 느껴졌다. 나를 앞질러 가는 모든차들이 애초에 그렇게 정해져 있었던 것 같았다. 규정 속도를 넘지 않는 것이 나의 정해진 운명이었고.


급기야 모든 것이 정지된 듯한 착각으로 이어졌다. 내 앞으로 차들이빛처럼 지나가지만 실은 이 모두를 감싼 공간이 움직이는 것 같았다. 그래서 어지럽게 보이는 다양한 속도의움직임이 매우 안정적인 것처럼 보였다. 시간의 프레임을 절반 이하로 낮추면 볼 수 있는 풍경이었다. 


속도를 높여도 사고 없이 모든 차들이 조화를 이루어 나아갈 것 같은.....나른했다. 눈을 감아도 어둠을 헤치고 목적지에 편안하게 도착할 것만 같았다. 


이 모두 피아노 연주 하나로 인해 일어난 일이었다. 이 곳이 아닌다른 곳을 꿈꾸게 하는 음악 하나가 만들어 낸 환상적 풍경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존재하지 않는 음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