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게 서끄란띠 축제
3억3천만의 온갖 알지 못하는 신까지 섬기며 힌두교를 믿는 네팔에는 125 부족이 살며 각 부족별로 지키는 명절도 가지각색 참 많기도 하다.
오늘은 Maghe Sankranti 라는 명절인데 네팔 달력으로 Magh 월의 1일(1월 15일)에 맞이하는 명절로 종교적인 행사가 금지된 Poush월의 끝을 알린다.
이 날은 주로 네팔의 남부지역에 거주하는 Kirat 부족, Maithali 부족, Tharu 부족들의 새해의 시작이고 Yele Dhung이라고 부른다.
Rival evidience에 따르면 Kirat 부족 달력은 Yalamber 왕이 카트만두를 정복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전한다.
네팔 사람들은 이날부터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한다고 하며, 한국의 동지처럼 해가 점점 길어져서 낮이 길어지고 겨울이 끝이 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날에 신실한 힌두교인들은 성스러운 강이라고 믿는 곳에 가서 강물에 몸을 담그고 소원을 빌곤하는데, Patan 지역 바그마티강의 Sankhamul, Triveni 지역의 Gandaki Narayani 강변, Chitwan 지역의 Devghat, Kaligandaki 지역의 Ridi, 그리고 Sun Koshi 지역의 Koshi 강들이 대표적인 곳이다.
그리고 주부들은 명절 음식인 사탕수수엿(Chaku), 버터(ghee), 쌀가루도넛(Sell roti), 고구마, 마 등으로 만든 음식을 준비해서 온 가족이 모여 먹으며 건강을 기원한다.
전설에 의하면 이 날에 어떤 한 부자가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참깨의 양이 줄어들지 않아서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수색을 한 결과 참깨 자루 안에 비스누신의 신상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비스누 신을 섬기는 날이기도 하다. (믿거나 말거나..)
또한 Mahabharata에 따르면 Bhishma 왕은 자신의 죽는 날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Maghe Sakranti날에 죽음을 선택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날에 죽으면 Moksha(윤회의 마지막 단계)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기도 한다.
그나저나 올 해는 인도 국경 봉쇄로 인한 유류 파동과 물자 부족으로 인하여 명절도 그리 반갑지 않은 듯하다.
이 글은 wife 인 Sarah Jang이 정리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