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준규 Jace Shim Oct 27. 2016

인기 있는 웨이보를 만드는
5가지 핵심 원리

웨이보를 통해 중국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다

중국의 대표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채널인 웨이보와 위챗(웨이신)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갖고 도전을 하려고 하고 있다. 웨이보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혼합형으로 중국의 로컬 소셜미디어로 개발된 것으로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또한 위챗은 우리의 카카오톡처럼 메신저 기능에 추가적으로 지불결제 수단(위챗 페이)까지 기능이 확장되면서 중국의 필수 앱으로까지 불리는 채널이 되었다.


혹자는 지금 웨이보를 시작하기엔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 혹은 이미 웨이보는 시대가 끝났고 위챗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웨이보는 재작년까지 하락하는 추세였지만 콘텐츠의 유료 광고기능이 활성화되면서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되고 있다. 웨이보와 위챗의 성격은 확연히 다르고, 두 채널을 병행하면서 운영해야 한다.


웨이보의 운영을 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5개 요인에 대해 꼭 생각해 보고 운영방향을 그려보아야 한다.


1. 운영 목표 및 콘셉트 정하기

웨이보 운영을 위해서는 먼저 웨이보를 통해 어떤 정보를 전달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할지 정해야 한다. 타깃으로 정한 고객군들이 관심 있어할 콘텐츠 유형을 정하고, 그중에서 내가 전달하고 싶은 핵심 가치에 대해 정해야 한다.  


2. 계정의 신뢰도 높이기

개인 웨이보가 아닌 기업, 브랜드 이름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주목적이라면 꼭 기업 인증을 받아 'V'표시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 계정인지 혹은 기업 인증을 받은 것인지에 따라 신뢰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위챗과 달리 웨이보는 한국의 사업자 등록증으로도 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기에 국내 브랜드 및 기업들은 수월하다. 물론 등록비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


3. 꾸준한 관리

소셜미디어의 특징 중의 하나가 진실됨과 더불어 꾸준한 관리이다. 성실하게 관리하는 것만이 소셜미디어계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갖춘 계정으로 성장할 수 있다. 국내 블로그 시장처럼 웨이보 또한 매일 꾸준히 콘텐츠를 올리고 팔로일 해주는 고객들에게 다가가 반응(좋아요, 댓글)을 해주어야 한다. 


4. 세분화된 광고 타깃 설정

웨이보의 강점 중 하나가 게시한 콘텐츠의 타깃 계정을 통한 노출이다. 타깃 계정을 최대 50개까지 활용할 수 있는데, 내가 타깃으로 선정한 고객군이 관심 있어 하거나 영향력 있는 웨이보 계정을 타깃으로 삼아 그 계정을 팔로우 중인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이는 보다 유효성 높은 콘텐츠의 강제 노출이 가능해진 것이다.


5. 콘텐츠 준비

소셜미디어의 핵심은 잘 준비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트렌드를 반영한 주제를 정성을 들여 준비하는 노력 또한 필요 하지만, 게시하는 콘텐츠가 구독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클릭을 할 수 있도록 참신하게 직접 제작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사진, GIF, 동영상 등으로 차별화 요인을 가미해서 제작하는 것 또한 콘텐츠를 준비하는 데에 필요한 부분이다.


이외에도 보유한 웹사이트, 쇼핑 사이트로의 연계 및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고려해서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 맵을 구축 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크로스보더(Cross-border)의 매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