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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 발달』을 읽고

[아빠의 서재]

『영아 발달』은 수잔 브링크가 쓴 『생후 첫 3개월』의 연장선에서 읽게 된 책이다. 나는 수잔 브링크의 조언을 통해 신생아기의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한 터라 그 이후의 영아기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아이를 조금 이른 시기에 어린이집에 보내야 하는 형편이었기에 어린이집의 영아 보육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영아 발달』이 어느 순간, 눈에 들어왔다.  

 
내가  안영진이 지은 『영아 발달』을 통해서 얻고자 했던 것은 영아기의 발달을 공부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맞벌이 가정의 아이라면 그러한 영아기의 대부분을 보내게 될 어린이집이라는 환경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해보는 것이었다. 곧, 어린이집에 내 아이를 보내야 했기에 책을 통해 알 수 있는 범위에서 어린이집의 시스템을 공부했다.

책은 마치 대학 교재와 같은 느낌이었다. 책의 크기는 학구열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지만, 책의 분량은 '뭐 이 정도쯤이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수준이었다. 육아와 관련된 교양서 한 권 읽는 듯한 정도였다.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다.

'결정적 시기'란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최적의 시기를 의미한다. 이 시기 동안 위험한 자극에 노출되면 회복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애착이 이루어지는 시기는 성인기나 노년기보다 생의 초기에 훨씬 민감하게 이루어진다. 발달에 대한 결정적 시기, 민감기는 대부분 생의 초기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 시기의 발달 실조 경험은 이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영아'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출생에서 36개월까지의 아기를 일컫는다.



영아기의 중요성

생애 초기 3년은 인간의 발달단계 중 급격한 성장 및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뿐만 아니라 모든 발달에 있어 영아기는 생애 초기 발달이 성인기까지의 안녕을 위한 설계도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결정적 시기(민감기)라 불릴 만큼 중요성이 큰 시기이다. 영아의 생애 초기 3년의 경험은 성장하면서의 학습능력, 자존감, 유능감, 타인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급격한 성장, 발달이 이루어지는 생애 초기 3년간 영아를 양육하고 돌보고 교육(보육)하는 일은 인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1) 발달에 있어 영향은 '유전'과 '환경' 모두이다.
2) 문화는 자녀양육에 대한 신념에 영향을 미친다.
3) 발달의 주요 지표 중 하나는 자기 조절을 할 줄 아느냐 하는 것이다.
4) 영아는 활동, 탐색을 하며 발달해 나간다.
5) 다양한 관계와 상호적인 영향은 건강한 발달의 기본이 된다. - 관계가 불안하고 혼란스럽고 두렵기보다는 편안하고 안정적이고 변함없을 때, 영아는 정서적인 에너지 및 탐색에 집중할 수 있는 안정감을 갖게 된다.
6) 영아 발달에는 다양한 개인차가 있다.
7) 영아 발달은 연속적이기도 하고 비연속적이기도 하다.
8) 영아는 상처 받기 쉬운 동시에 복원력도 높다.


발달 영역에서의 행동을 관찰하기

출생에서 2세까지의 영아기는 급격한 발달의 변화를 맞이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는 영아의 언어발달의 미숙으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가장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 관찰은 아주 어린 영아의 행동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엄마와 아빠가 된다는 것의 의미

아빠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자녀는 덜 충동적이고 자기 조절을 더 잘하며(Mischel, 1961), 더 관대하고(Rutherford & Mussen, 1968), 전반적으로 행동적인 문제를 덜 보이며, 긍정적인 태도를 더 가지고 있고, 타인과 더 잘 지내고, 활동에 더 잘 몰두한다고 한다.(Mosely & Thompson, 1995)

엄마와 아빠 모든 부모는 영아의 발달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부모가 되는 준비를 하고, 부모가 되는 의미를 찾는 것은 내 소중한 아이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상담원(1996)에서 자애로움과 엄격함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부모 유형을 나누었다. 자애로움이란, 자녀를 신뢰하고, 따뜻하고 관대하게 대하는 부모를 이야기하고, 엄격함은 확고한 원칙을 가지고, 정해진 바를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엄격하면서도 자애로운 부모

부모의 특성
1) 자녀가 일으키는 문제를 정상적인 삶의 한 부분으로 생각한다.
2) 자녀에게 적절하게 좌절을 경험케하여 자기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3) 자녀를 장점과 단점을 아울러 지닌 한 인간으로 간주한다.
4) 자녀의 잘못을 벌할 때에도 자녀가 가진 잠재력은 인정한다.
5) 자녀의 장점을 발견하여 키워준다.

자녀의 특성
1) 자신감 있고 성취동기가 높음
2) 사리분별력이 있음
3)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함


미각

생후 2, 3개월이면 특정한 맛에 대한 기호가 생길 정도로 미각이 발달하게 된다. 영아기에 음식에 대한 선호가 생기기 때문에 영아기 이후에는 새로운 음식을 잘 먹으려 하지 않는다. 이후 편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 시기에 다양한 맛의 이유식을 준비하여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권민균 외, 2013)


안정된 애착관계가 형성되면 영아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며, 낯선 사람과도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부모와의 분리 후 재결합 하였을 때 부모와의 접촉을 회피하는 불안-회피 경향의 애착관계를 형성하거나, 분노감을 표시하는 불안-저항경향의 애착관계를 형성할 경우에는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부모가 아이의 행동적, 정서적 신호와 요구에 민감하면 아이가 더 안정된 애착을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안정애착은 유아가 친사회적이고 유능한 아동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준다.(Sroufe, Egeland, Carlson, & Collins, 2005)



인지발달

영아는 처음에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반사행동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점차 자기 주도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행동으로 발달해 나간다. 또한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 중 하나는 대상 영속성의 획득이다. 대상 영속성(object perma-nence)이란, 자아가 주변세계와는 물리적으로 분리된 독립된 존재이며, 주변의 물체는 시야에 있지 않다 하더라도 계속적으로 존재한다는 사고를 말한다.


언어발달

영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징은 자기중심적인 언어 사용이다. 이때 부모가 아동의 질문에 성실하고 지혜롭게 답변해 주고, 새로운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게 되면 언어발달이 보다 촉진될 수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비교




도서정보 : 영아 발달(안영진 지음, 나경,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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