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보미 Nov 01. 2019

가나에 살면서 알게된 다섯 가지 흥미로운 사실들

올해 전세계에서 가장 핫한 아프리카 나라, 가나!

나는 20대 전반에 걸쳐 탄자니아에서 꽤나 많은 시간을 보냈기에 아프리카 대륙 중에선 그 곳에 이미 각별한 애정이 생겨버렸다. 그래서 이번 가나에 오는 결정을 했을 땐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일단 서아프리카가 처음이었고, 세렝게티, 킬리만자로, 잔지바르 섬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기로 소문난 탄자니아와는 다르게 딱히 유명한 곳도 없는 게 팩트여서 가나는 나에게 그저 '또 하나의 아프리카 국가'쯤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여기에 직접 오기 전까지는.


그런데 이제 가나에 온 지 한 달이 지나면서 점점 이 나라를 관찰하고 알아갈 수록 재밌는 점들을 여러가지 발견하고 있다. 이렇게 흥미로운 곳이 나에게 '또 하나의 아프리카 국가'일 뿐이었던 이유는 단순하다. 알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만이라도 몇 가지 사실을 나눠보고자 한다.



Year of Return

우선 가나는 올해 전세계적으로 제일 핫한 아프리카 나라다. 2019년은 ‘Year of Return(귀향의 해)’라고 해서 아프리카인들이 유럽, 미주 등 노예 무역의 희생자로 고향을 떠나게 된 지 400년이 되는 해로 (정확히 말하면 미국 버지니아 주 제임스타운에 처음으로 발을 디딘지 400년), 이렇게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아프리카인들이 자신들의 resilience(회복성)을 기념하며 고향, 특히 가나를 방문하는 해다. 가나 관광청에서는 #yearofreturn2019 을 하나의 대대적인 바이럴 마케팅 캠페인으로 채택해서 올해 내내 온/오프라인으로 가나의 숨겨진 매력을 전세계에 알리고 있다. 마침 이 시기에 맞춰 이 곳에 오게 되다니, 난 참 운도 좋다!

#yearofreturn2019 해시태그로 활발히 올라오는 사진들


매운 맛을 즐기는 사람들

가나 사람들은 우리나라 사람들 못지 않게 매운 음식을 좋아한다. 가나 동료들과 한국 식당에 갔는데 부대찌개를 너무 맛있게 먹고 (밥 세 공기 뚝딱) 김치를 선물로 달라고 하는 걸 보면서 정말 의외라고 생각했는데, 가나 음식을 하나둘씩 먹어보게 되면서 왜 그랬는지 이해가 된다. 이들도 우리만큼 음식을 맵게 먹는다. 우선 지난주에 올렸던 내 유튜브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추장 없이 못 사는 것처럼 가나 사람들도 '시토(shito)'라고 하는 시뻘건 소스 없이 못 산다. 내가 맛있다고 극찬하는 '에그 앤 페퍼(egg and pepper)'도 고추, 토마토, 양파를 버무려서 삶은 계란과 곁들여 먹는 건데 웬만한 한국 음식보다 맵다. 사실 외국에서 우리나라만큼 매운 음식을 즐기는 나라는 잘 못 봤는데 너무 반가울 따름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w-466BYVRik

'시토'와 '에그 앤 페퍼' 등 여러 가나 음식을 엿볼 수 있는 브이로그 :)


영어가 통하는 나라

가나의 공용어는 영어다. 사실 전국적으로 250개의 부족어가 있지만 공식적으로 교육을 받고 비즈니스를 하는 언어는 영어다. 이 나라의 주요 부족은 아샨티(ashanti) 부족인데, 그래서 이 부족의 방언인 튀(Twi)라는 언어가 가나 사람들 사이에서는 줄곧 쓰인다. 그렇지만 외국인들과 대화할 때는 영어를 쓰기 때문에 소통을 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들의 영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은 그 발음에 조금 적응을 해야할 수도 있다!) 그리고 영어를 주로 써서 그런지 내가 가본 다른 아프리카 나라보다는 옷차림, 유머코드 등 영미권에서 유행하는 문화를 더 빠르고 쉽게 받아들이는 느낌이다. (그게 항상 좋다는 말은 아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IrNm-GuNmE

가나 사람들 특유의 영어 발음과 이 곳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영상!


한국은 K-Pop, 아프리카는 Afro-Pop

가나, 또는 크게 서아프리카에서 유행하는 노래들은 동아프리카의 것과 또 조금씩 다른데, 그 매력도 어마어마하다. 사실 내가 여러 문화권에서 생활하게 되면서 제일 축복으로 여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음악이다. 각 나라에서 우버만 타고 다녀도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노래로 요즘 뭐가 핫한지 파악이 가능한데, 나에게 이렇게 좋은 노래들을 알게 되는 건 곧 이 세상을 즐길 즐거움의 원천이 넓어지는 것과 같다. (아프리카, 라틴 음악이 없는 이 세상은 상상하기도 싫다!) 그래서 가나에서 요즘 제일 많이 들리는 노래를 생각나는대로 꼽아보자면, ‘Kidi - Thunder,’ ‘Teni - case,’ ‘Rude Boy - Reason with me’ 가 있는데, 아래에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아프리카 음악이 궁금한 분들은 꼭 한번 들어보시도록! 아프리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대륙, 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은 걸로 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Yx5ukr_YWw

Teni - Case

https://www.youtube.com/watch?v=KQ7FpYDQLOI

Rude Boy - Reason with Me

https://www.youtube.com/watch?v=C5BXQsTR5Qs

Kidi - Thunder


슬프지만은 않은 장례식

가나에선 장례식이 그렇게 무겁지만은 않은 행사다. 절대 가볍다고 하지는 못하겠지만, 지난 주말 식물원에 갔다가 우연히 야외 장례식 풍경을 보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사람들이 전부 흰 옷을 입고 멋지게 단장을 했길래 아무리 봐도 결혼식 같아 그 중 한 사람에게 무슨 행사인지 물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장례식이란다. 그래서 반사적으로 나는 진지하고 엄숙한 표정과 태도를 보였는데… 아니 웬 노래가 이렇게 흥겨울 수가? (라이브 밴드도 초청함. 직접 보진 못했으나 춤도 추는 걸로 알고 있음!) 사실 생각해보면 일리가 있다. 우리나라에선 모두 한 사람의 죽음을 기릴 때 그 삶의 ‘마지막 순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분위기가 침울하고 무거울 수밖에 없지만, 이 곳 장례식은 그보다 한 사람의 삶 전반을 돌아보기 때문에 이런 분위기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사람의 삶에는 슬픔만 있는 게 아니라 기쁨과 즐거움도 많으니 말이다. 나도 내가 죽었을 때 사람들이 슬퍼하기만 하면 내 영혼이 억울할 것 같다. 물론 내가 곁을 떠나 안타깝고 아쉽긴 하겠지만, 오히려 이제껏 나와 여러 의미있는 순간을 함께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더 기념했으면 좋겠다. 아, 가나 인구의 70%가 영생을 믿는 기독교이기 때문에 천국에서 또 만날 거란 믿음으로, 현생의 끝을 그렇게 아쉬워하지 않기 때문에 큰 슬픔이 없을 수도 있다.


http://edition.cnn.com/2014/03/11/world/africa/on-the-road-ghana-funerals/index.html

고인이 좋아했던 코카콜라 모양으로 만든 관 (출처: CNN)

이렇게 점점 가나는 나에게 '그냥 또 하나의 아프리카 국가'에서, 나와 같은 사람들흥미로운 삶의 터전으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또 어떤 새로움을 발견하게 될지 앞으로의 시간도 기대가 된다!


P.S. 작년 제 브런치 첫 글이었던 '5개국어 구사자가 나누는 외국어 잘하는 팁'이 올리자마자 꽤나 화제가 되어서 구독해주신 분들이 제법 많은 걸로 알아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 그간 여러 핑계로 유튜브에만 집중하고 있었는데, 최근 가나에 오게 되면서 영상만으론 충분히 담아내지 못하는 이야기들이 많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자각하며 브런치에 돌아오게 됐어요. 앞으로의 이야기도 재밌게 봐주시고,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로도 계속 소통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sebomijang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c/sebomijang

매거진의 이전글 오페어로 스페인 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