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너러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Jun 15. 2024

간만에 너러블 업데이트

 한국에서 유일하게 글을 올리면 돈을 벌 수 있는 커뮤니티

달에서 낮잠을 자는 평온한 우주인


제 꿈은 언젠가 달나라로 여행을 가보는 겁니다. 달에 평안하게 누워 썬텐을 하는 겁니다. 한 손엔 스마트폰을 들고, 지구에서 일어나는 일을 쭉 살펴봅니다. 고개를 돌려보면 수천만 km 거리에서 열심히 살아가는 지구인이 보이네요.


제가 먼 훗날 우주에 가게 된다면 그때도 여전히 스마트폰으로 재밌는 것들을 찾아볼 것 같습니다. 달은 텅 비어있고, 심심한 시간은 찾아오겠죠. 그럴 때 사용하고 싶은 앱을 만드는 게 목표인데, 그게 바로 너러블입니다.




너러블은 작년 11월에 오픈 베타를 하면서 가볍게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에 유행하는 이상형 월드컵밸런스 게임을 모두 가지고 있는 트위터 스타일의 온라인 커뮤니티로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막상 신나게 개발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지만 여러 다른 일들이 생기면서 몇 달간 프로젝트는 중단됐었습니다.




너러블에 1번이라도 들어와 보신 분들은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1억 스타, 총 상금 천만 원을 걸고 보물찾기 이벤트를 너러블 내에서 진행하기도 했었습니다. 매주 진행되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면 다음 섬으로 갈 수 있는 비밀 코드를 얻게 됐었죠. 하지만 문제는 어려웠고, 재미는 적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은 1,2번 문제도 풀지 못하셨고, 결과적으로 이벤트는 잘 되지 않았죠.


너러블의 모든 것을 줄 생각이었던 진짜 보물 찾기였다


그 결과 이번에 너러블 업데이트를 하면서 이벤트도 종료하고, 신규 기능으로 새롭게 몇 가지를 진행해 봤습니다.


팔로잉 팔로우

이번에 팔로우 기능을 추가하면서 X나 인스타그램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봤습니다.


테마 설정

기존에 시스템 환경 설정에 따라 바뀌던 다크 모드를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그 밖에도 채널을 영구적으로 삭제하거나 대댓글 관련해서 있었던 소소한 UI 개선과 버그 수정도 이뤄졌습니다.




제발 돈을 가져가세요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너러블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콘텐츠를 올리면 무조건 돈을 주는 플랫폼입니다. 공개적으로 홍보를 하지 않았지만 너러블은 모든 콘텐츠 제작자들이 수익을 가져가기를 바라는 마음에 이미 수개월 전부터 콘텐츠 개발에 대해 '스타'라는 포인트를 지급하고, 스타에 따라 원화로 바꿔가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용자가 적어도 꾸준히 게시글을 올려주시고 계시고, 나중에 너러블이 더욱 커지게 되면 이 분들이 많은 수익을 가져가시게 될 겁니다! :)



한국에 있는 수많은 커뮤니티가 있지만 글을 아무리 올려도 올린 것에 대해 돈을 주는 플랫폼은 단 한 곳도 없습니다. 대부분 광고 노출이 얼마나 많이 되었는지에 따라서 돈을 받고, 브런치 같은 경우엔 누군가가 후원을 해줘야 돈을 벌죠. 하지만 너러블은 무조건 법니다. 채널을 운영해서 채널 사용자가 많아지면 돈을 더 많이 법니다.


돈을 번다고 알려드렸지만 채널을 만들어 콘텐츠를 관리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너러블은 제 마음대로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이기도 하면서 아주 신기한 커뮤니티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가 어떻게 성장할지 지켜봐 주세요. 아마도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기능들이 이곳에 몇 가지 있을 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 9번째 소셜 커뮤니티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