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Jul 01. 2024

『살아야 할 이유』

살아야만 하는 이유, 살고 싶은 이유



살고 싶지 않았다. 전혀 살고 싶지 않았다. 누군가 알려주기를 바랐다.


“네가 살아야 할 이유는 이거야! 잊지 않기를 바라!”


하지만 살아야 할 이유는 없었다. 개 같은 인생. 사는 게 괴로워도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다.


 “살아야 할 이유를 고민하고 있다고? 왜 그런 걸 고민해?"


누군가에겐 가짜 정답이라도 찾고 싶은 질문.


하지만 누군가에겐 아무런 의미조차 없는 질문.


우리는 같은 세상을 살지만 우리는 이렇게 다른 세상을 산다.


지금도, 이 순간에도, 매일 35.4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그들에게 단 한 줌의 살아야 할 이유가 있었더라면 우리 곁을 떠나지 않았을 텐데.


세상을 떠나지 않아도 될 단 한 가지, 마지막 이유.


그것마저도 없기에 사람들은 외롭고 먼 길을 떠난다.




나 역시 그랬다. 살아야 할 한 줌의 이유라도 손에 쥐고 싶었다.


“도대체 이 망할 세상을 제가 왜 살아야 하는지, 제발 누구라도 알고 있다면 알려주세요.”


간절하게 외치며 찾아다녔다.




이 글은 나침반이 아니다.


한 인간의 간절한 외침의 기록이다.


살고 싶다고 외치는 한 인간의 짧은 기억들을 엮어 만든 짧은 여정이다.


이 기억들 속에는 한 아이가 있다.


나는 당신이 이 아이와 함께 걸어가 주기를 부탁하고 싶다.


당신만 괜찮다면 따뜻한 손으로 아이의 차갑게 얼어붙은 손을 꼭 잡아주었으면 좋겠다.


아이는 어쩌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땅만 보면서 걸어갈지도 모른다.


하지만 괜찮다.


당신이 함께 걸어가 주었기에 아이는 기억할 것이고, 아이는 위로받을 것이다.


이 글은 그 아이를 위한 글이다.







담판 - 메르헨



인생 첫 에세이를 적어봤습니다.


에세이는 거울입니다.


우리는 사람이라는 거울을 통해 자신을 보게 만듭니다.


거울은 잊고 있었던 진실과 마주하게 하며,


잊고 있었던 치우지 못한 과거를 깨닫게 합니다.


이 책이 당신에게 위로가 되기를 바라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살아야 할 이유』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