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스터황 Sep 02. 2018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다.

 직업으로써의 소설가 - 무라카미 하루키

처음 브런치에 글을 올렸을 때가 벌써 2년 전이었다. 

그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다. 

아주 작은 나만의 사업도 해보고 격투기 시합에도 출전해보고 내 인생에서 감히 최선을 다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일에도 열정을 다해보았다. 


그러나 결국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결국 난 일을 한다는 핑계로 버려두었던 글 줄을 다시 잡을 수밖에 없었다. 


내 꿈은 작가였다. 

외동아들로 어린 시절을 이야기와 함께 자라온 내가 작가가 되고 싶었던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사실 글이라는 것은 나에게 이루지 못한 꿈과 같은 것이었다. 십 대 후반부터 이십 대 후반까지 작가가 되고 싶어 글을 써보아도 결국 일상에 밀려 또는 나의 게으름 때문에 뒷전이 되기 일수였다.  


다시 한번 글을 써볼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내가 너무도 일에 지쳐있던 시점이었다.

자는 빼고는 아니 자는 시간까지 줄여서 일을 해야 하는 일상. 밤늦게 퇴근해서 새벽에 출근하는 삶.

통장에 돈이 들어와도 조금도 기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내가 원했던 것은 돈이 아니라 자유였다. 

문뜩 쉬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휴가철이기도 했고 말이다.)



  여행을 앞두고 아내는 내게 책 한 권을 선물해주었다.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알고 있는 대작가인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가가 되기 전 일상은 지금의 나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바쁜 일상 속에 쫓기며 살아가는 와중 그는 하루 일과를 마친 뒤에 한두 시간씩 글을 써나 갔다. 

  그것이 대작가의 시작이었다. 

내가 무라카미 하루키처럼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의 일화는 시들었던 내 마음에 작은 힘을 주었다. 


 

이번 여행은 나에게 굉장히 뜻깊은 휴가였다. 

화창했던 날씨도, 경탄이 나오는 자연의 장관도, 아무도 없던 해변도 

하루키의 책으로 시작되었던 마음의 힘에 기폭제가 되어주었다. 


글을 잘 쓰는 것은 어렵지만 글 쓰는 것 자체를 어렵다고 느낀 적은 없었는데 

이 글을 쓰면서 글을 쓰는 것이 이렇게 어려웠던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과 여행에서 얻은 마음의 힘이 없었다면 나는 분명 이 글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 


  인생의 기로에서 다시 한번 글이란 것을 쓰게 되었다. 

예전에는 항상 꾸준히 글을 쓰는 데에 실패했지만 지난 2년간의 삶이 나를 다르게 변화시켰으리라 믿는다. 

그리고 마음의 힘을 얻었던 이 경험을 몸속 깊이 새기겠다. 


작가의 이전글 아침 달리기에서 얻은 깨달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