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훈 Dec 12. 2017

내가 고른 색상이 구린 이유

디자인을 위한 색채학 (2) - 배색

정보를 표현하는 디자인에서 색(color)은 정보를 강조하거나 수치를 나타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위기와 감정을 전달해주기도 합니다. 앞으로 4회에 걸쳐 대충 훑어봐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색채학 겉핥기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디자인 이론이나 용어를 모르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목차

1. 디자인을 위한 색채학 (1) - 색의 요소

2. 디자인을 위한 색채학 (2) - 배색

3. 디자인을 위한 색채학 (3) - 정보와 색상

4. 디자인을 위한 색채학 (4) - 컴퓨터와 색상





배색(配色)

배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잘 어울리도록 배치하는 일입니다. 아무런 기준 없이 배색하면 부자연스럽게 보이고 경우에 따라 신뢰도가 떨어져 보이고 독자 혹은 청중에게 아주 구린 인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배색에는 어떤 원리가 숨어있을까요? 전통적이며 가장 기본적인 배색 다섯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보색 조화

보색은 색상환에서 마주 보고 있는 한 쌍의 색입니다. 색상환은 1편 색의 요소에서 다뤘었죠. 보색 관계의 색은 극적인 대비를 이루며 강한 인상을 줍니다. 헐크와 인사이드 아웃의 까칠이 캐릭터의 배색을 보면 녹색을 주 색상으로 사용하고 스카프와 바지에 보라색을 사용해서 녹색을 더 돋보이게 하고 강한 인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문자 알림 아이콘을 볼까요?

연두색 배경에 빨간색을 적용해서 알림 숫자의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이 보색을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 어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요? 기업이나 기관을 대표하는 로고(비주얼 아이덴티티)의 색상을 활용해서 슬라이드 문서를 만들 때 주 색상의 보색을 선택해서 포인트 색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유사색 조화  

유사색 조화 또는 인접 색 조화라고 부르며 색상환에서 인접한 세 가지 색상을 사용하는 배색입니다. 유사색 조화는 조화롭고 차분합니다. 세 가지 이상의 색상을 사용하는 배색이지만 색을 정리하기 쉽고, 상대적으로 실패할 확률이 낮은 배색입니다.



유사색 조화는 가을에 식물의 녹색 잎이 붉은색이나 노란색, 갈색으로 물드는 과정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연에서 보이는 색채의 다채로움과 아름다움은 수많은 디자인과 미술 그리고 건축 분야를 통해 우리 생활 속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3. 삼색 조화

삼색 조화는 색상환에서 간격이 일정한 지점의 색상을 사용하는 배색입니다. 역동적이고 유쾌한 인상을 주며 아동용 콘텐츠를 만들 때 많이 활용합니다.

Superman in "The World's Greatest Super-Heroes" (August 2005). Art by Alex Ross.
Super Mario Run


주로 고채도의 색상으로 조합하는 경우가 많으며 팝 아트에서도 삼색 조화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화려하고 눈길을 끄는 포스터를 만들고 싶다면 삼색 조화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In the Car, 1963, Roy Lichtenstein
Marilyn Monroe, 1964, Andy Warhol

하지만 슬라이드 문서나 정보 전달을 위한 디자인에 두 가지 이상의 삼색 배합을 동시에 사용하면 강렬한 색의 조화 때문에 정보 전달력이 떨어질 수 있겠죠?



4. 분할 보색 조화

분할 보색 조화는 색상환에서 하나의 색을 고른 후 색상환의 맞은편에 있는 보색 대신 보색 양옆에 있는 색을 선택하는 배색입니다. 분할 보색 조화는 보색의 조화와 비슷하지만 세 가지 색상이 사용되므로 보색 보다 긴장감이 적고, 삼색 조화보다 사용하기 쉽습니다.



5. 단색 조화

보색 조화, 유사색 조화, 삼색 조화, 분할 보색 조화는 두 가지 이상의 색상(Hue)을 잘 어울리도록 배치하는 조화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색상만으로도 배색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색상을 선택하고 명도나 채도만 변화시켜서 여러 개의 색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연필 쇼묘와 흑백사진은 검은색의 밝기 변화만으로 구성된 그림입니다. 한 가지 색상(검정)을 사용하고 있지만 밝기(명도)의 차이만으로 풍성한 표현을 가능하게 합니다.  




단색 조화는 수량의 많고 적음을 표현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주로 어두운 색상에 높은 수치를 밝은 색상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대입시켜서 사용합니다. 사람의 눈은 동일한 색상의 명도나 채도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치의 높고 낮음을 단색 조화를 통해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지도에 단색 조화를 사용하지 않고 무작위의 색상 조합을 사용했다면 어떤 느낌이 들었을까요? 배색이 엉망이라 오래 들여다보기 어렵고, 인구분포의 변화가 직관적이지 못해 메시지가 명확하지 않은 그래픽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밖에 기업이나 기관을 대표하는 로고(비주얼 아이덴티티)의 색상을 활용해서 슬라이드 문서를 만들 때 주 색상을 기준으로 잡고 채도 변화와 명도 변화를 통해 수많은 색상 조합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짙은 색상(명도가 낮거나 채도가 높은 색상)은 핵심을 강조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색의 조화를 만드는 테크닉은 "(4) - 컴퓨터와 색상" 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차트 디자인 레시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