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점뫼 Jul 06. 2023

오늘은 꽃상추



아이를 보내고 오이, 상추, 깻잎을 사기 위해 8시 반쯤 동네 로컬 푸드에 갔다.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매대에서 오이 한 봉지를 집어 들고 뒤쪽에 있는 상추 코너에 갔다. 상추 매대가 비어 있어 직원분께 “상추가 없네요?” 하고 물었다. “아직 안 들어왔어요.” 하신다. 아, 내가 오늘 일찍 와서 없는 거구나. 오후에 가면 인기 많은 채소들은 모두 나가 있어 빨리 오면 무조건 좋은 건 줄 알았는데 물건이 들어오는 시간은 생각을 못 했다.


그제야 보니 청양고추를 이제 막 매대에 채우고 가격 스티커를 붙이는 분이 보인다. 처음에는 당연히 직원분인 줄 알았다. 근데 가게 안에 있는 분들의 대화를 가만히 들어보니 아니다. 두 분 빼고는 모두 농사지은 채소를 가지고 온 농부 분들이셨다. “직접 진열하고 스티커도 붙이시는 거예요?” 물으니 청양고추에 가격 스티커를 붙이고 계신 아주머니가 당연하다는 듯이 “네.” 하신다. “아, 일찍 온 건 처음이라 몰랐어요. ^^.” 그곳에선 너무 당연한 걸 묻는 내가 멋쩍어 미소 섞인 말을 덧붙였다.


꽃상추는 사이사이를 씻는 게 귀찮아 주름이 별로 없는 청상추를 좋아하는데 매대에는 꽃상추뿐이다. 토마토, 깻잎을 집으며 가게 안에 있는 분들의 대화를 엿듣는다.


“난 커피는 뜨거운 게 좋더라고.”

“네, 잘 기억해 두겠습니다. ㅎㅎ”

“오래들 사시겄어!”

“나도 아무리 더워도 따뜻한 게 좋아.”


농사지은 토마토를 직원에게 상자째 주시는 분도 있다.


“매번 이렇게 주면 장사는 어떻게 하려고?”

“뭘 몇 푼 되지도 않는데.”


내가 계산도 안 하고 서성거리고 있으니까 “뭐 필요한 거 있으세요?” 물어온다. 꽃상추 농부 분이 아직 가게에 있어 미안한 마음으로 “네, 청상추요….” 얘기했다. 그때 드디어 상추 상자를 들고 들어오는 분이 나타났다. 맨 끝자리에 채소를 진열하시는데 이런, 청상추가 아니라 꽃상추네.


“청상추는 없어?” 나 대신 직원분이 물으신다.

“비가 와서 청상추가 이-만큼씩 자라니까 따기가 힘들어.”


크게 자라다고 무조건 내다 팔 수 있는 건 아니구나. 정확히는 모르지만 혼자 그렇게 이해해 본다. 할 수 없이 꽃상추를 사야겠다고 마음먹는다.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 먼저 와서 진열돼 있는 풍곡리에서 온 조천준 님이 재배한 꽃상추를 집어 들었다. 무더운 여름 땀 흘리며 키운 채소가 누군가의 장바구니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는 농부의 기분은 어떨까. 나도 언젠간 그런 기분을 느껴보고 싶다.


원래 청상추의 자리인데 오늘은 꽃상추가 자리를 차지했다.



/23.07.06.  목

매거진의 이전글 드립커피와 함께하는 진공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