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비는 세마글루타이드 성분의 GLP-1 유사체로 본래 당뇨약으로 개발이 되었다가 뛰어난 체중감량 효과가 확인되는 바람에 비만 치료제로 출시된 신약입니다.
2. 위고비, 다른 비만치료와 뭐가 달라요?
시중에 소개된 수많은 비만 치료제들은 검증되지 않은 제품이 많고 일부 체중감량 효과가 있더라도 반대급부로 상당한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위고비는 여러 임상시험에서 검증된 체중감량 효과에 더불어 심혈관질환과 지방간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멀티플레이어’입니다. 10여년 전 열풍이 불었던 1세대 GLP-1 호르몬 주사제인 삭센다는 매일 맞는 주사제 형태였습니다. 위고비는 주 1회 맞는 주사로 더욱 편리하며 삭센다와의 비교 임상시험에서 5% 이상 감량한 환자의 수는 3배, 20% 이상 감량한 환자의 수는 5배 가량 많았습니다.
3. 위고비, 얼마나 빠지나요?
위고비는 기존 비만약들에 비해 월등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 아시아인 기준
1년 사용 후 평균 12-13% 감량효과를 보였습니다.
- 전 세계인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절반 가량이 15% 이상 감량에 성공하기도 했고
심지어 30-40% 감량에 성공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덤으로 허리둘레,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또한 함께 개선되었습니다.
Once-Weekly Semaglutide in Adults with Overweight or Obesity |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4. 위고비, 절식과 운동 안 해도 빠지나요?
노노~
위고비는 마법의 약이 아닙니다.
체중감량 효과가 나타난 연구들 모두 식사, 운동 관리를 병행하여 이루어졌습니다. 노력하지 않고 저절로 살이 빠질 순 없단 뜻이지요. 하지만, 목표로 하는 체중감량에 도달하기 위한 든든한 지팡이가 되어 준다는 사실은 확실합니다. 물론 중단하면 다시 요요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아시아인 기준 평균 1년에 12-13% 가량 효과라는 것은 예를 들면 80kg이 70kg으로 변한 것입니다. 우리사회에 “한 달만에 10kg 책임감량” 등 과대광고가 넘쳐나다보니 효과가 미미하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사실 엄청난 변화입니다.
5. 위고비, 누구나 처방받을 수 있나요?
위고비는 비만인을 위한 전문치료제입니다. 약국이나 인터넷으로 구입할 수 없고 반드시 본인이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만이 아닌 분들이 단순한 미용목적으로 남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국내 처방 허가 기준
- BMI가 30kg/m2 이상인 비만 환자
- 초기 BMI가 27kg/m2 이상 30kg/m2 미만인 과체중이면서 한 가지 이상의 체중 관련 동반 질환이 있는 환자(고혈압, 당뇨 등)
6. 위고비, 언제 쓰는 게 좋아요?
처방 기준에 맞는 비만 환자 중
- 규칙적인 식사, 운동 관리 병행 가능할 때
- 과식, 폭식을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 전신마취를 앞두었거나 심각한 비만 관련 합병증으로 빠른 감량이 필요할 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당뇨치료제로 개발된 약이니 혈당강하효과는 말할 것도 없구요, 지방간 심혈관질환 개선효과도 있습니다.
7. 위고비, 부작용은 없나요?
부작용이 없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중한 부작용인가와 얼마나 흔한가죠. 위고비의 용량을 점진적으로 증량하는 이유가 바로 아래 나오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1) 매우 흔한 부작용 (발생 빈도: 10% 이상)
소화기계 증상: 구역, 구토, 설사, 변비, 복통 등이 흔합니다.
2) 비교적 흔한 부작용 (발생 빈도: 1% 이상 10% 미만)
- 두통: 두통과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피로감: 전신 피로와 무기력이 보고되었습니다.
- 주사 부위 반응: 발적, 통증, 가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드문 부작용 (발생 빈도: 0.1% 이상 1% 미만)
- 췌장염: 심한 복통과 구토를 동반하는 급성 췌장염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 담석증: 우상복부 통증, 발열,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모발 손실: 탈모 현상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위고비, 주사제라는데 혼자 맞을 수 있을까요?
위고비는 주 1회 셀프로 맞는 주사제입니다. 초기 저용량으로 시작하여 4주 간격으로 증량하며, 16주에 걸쳐 유지 용량인 2.4mg에 도달합니다. 이는 위장관계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15% 정도의 체중감량 효과는 대략 1년 이상 사용 시 성적입니다. 처방을 받으면 약국에서 자가 주사법이 잘 나와있는 교육자료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차 주 1회 용량
1–4 0.25mg
5–8 0.5mg
9–12 1.0mg
13–16 1.7mg
17주 차- 2.4mg (유지 용량)
9. 위고비, 팔뚝살이 고민인데 팔뚝에 맞으면 되나요?
노노노~
절대로 안됩니다. 비만치료주사제이다 보니 자칫 체지방을 녹이는 것으로 잘 못 알고 본인이 살 빼고 싶은 특정부위인 팔뚝 등을 여기저기 찌르는 분이 계십니다. 위고비는 복부, 허벅지 앞쪽, 윗 팔 중 선택해서 맞아야 하며, 주사부위의 지방을 분해하는 것이 아니고 식욕억제와 포만감 유지를 통해 살을 빼 줍니다. 한 번에 욕심내지 말고 용량과 용법을 잘 지킬 것, Don't forget!!
10. 위고비,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전문약이라 병원처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만진료는 원래 비급여진료라 진찰료가 꽤나 붙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진찰료 포함 월 60-80만 원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팁을 드리면, 보험진료가 가능한 다른 질환으로 진료를 받으면서 추가로 처방을 받으면 진료비가 가벼워집니다). 제대로 효과를 보려면 최소 1년 이상을 권장하므로 년 5백만 원 넘는 비용이 예상됩니다. 결코 만만한 비용이 아니죠. 기본적으로 식이조절과 운동만으로 조절이 안 되는 비만 환자분들 중 고혈압, 당뇨, 지방간, 심혈관질환력이 있는 분들께 일차적으로 권장합니다.
'잘 먹고 잘 사는 사람들'의 풍성한 몸매를 부러워하던 시대가 저물고 바비인형 같은 비현실적인 몸매가 아름다움의 기준이 된 지 오래입니다. 그런 몸매는, 좋은 음식과 운동할 여유, 결국 돈이 있어야 하니 이 역시 가진 자들의 몫이 되었구요. 남의 평가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람인지라 이전 세대라면 자랑이었을 풍성한 몸매들은 골방에서 잘 나오지 않으려 합니다. 위고비 역시도 있는 사람들의 선택지란 사실이 씁쓸하네요. 보기 좋고 나쁨을 떠나서 비만은 각종 대사질환과 암의 원인이 된다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흡연을 개인기호가 아닌 중독으로 규정하고 치료비를 지원해주는 것 처럼, 비만도 보험급여가 되는 시절이 속히 오기를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