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쮸댕 Nov 30. 2022

희망의 다른 이름, 두 줄

이식 후 5일째

이식 후 5일째 되던 날, 긴장되는 마음에 이른 새벽부터 눈이 떠졌다. 앞으로 5일 뒤 병원에서 피검사가 예약되어 있었지만 낮디 낮은 인내심으로 임테기를 한참 만지작거린다. 임신에 성공했을 경우 이르면 그때부터 희미한 두 줄을 볼 수 있다는 후기들을 보았다.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매일 반쯤 넋이 나가 있는 나를 보면서 남편은 혹시 실망감만 커질 수 있으니 때맞춰 병원에 가서 확인하자고 했다. 그런 남편이 세상 깊이 쿨쿨 잠들어 있었고, 내 앞에는 판도라의 상자가 놓여있었다.


삐약삐약 짹짹 (소변 효과음)


임테기의 이 단순한 화학반응 앞에서 수많은 가임여성들의 희비가 명백하게 갈린다. 이토록 보편적이면서 인간의 운명과 깊게 결부된 테스트기가 또 있을까. 누가 발명했는지 모르겠지만 이 사실들에 대해 분명 높은 자부심을 가질 것이다.


변기에 앉아 테스트기를 뚫어지게 쳐다본다. 역시 한 줄이다.

'그럼 그렇지, 나에게 그런 행운이 있을 리가 없지'


미련 없이 테스트기를 쓰레기통에 버렸다.


요즘 하던 아침 루틴대로 명상을 했다. 유튜브에서 '아침 명상'을 검색한다. 오늘 하루는 어제와 다른 특별한 하루, 당신은 그 하루의 주인공이라는 메시지가 담긴 영상이다. 내 하루의 시작은 우울하다. 임테기가 한 줄이었기 때문에. 마음이 잡히지 않는다. 잡념이 또 머릿속을 비집고 들어온다. 근 며칠간 응원이 되어주던 메시지가 귀에 들어오지 않았다.


고작 7분짜리 영상을 중간에 멈추고 다시 블로그를 검색한다. '임테기 며칠 뒤', '임테기 시약선', '임테기 희미한 두줄 뜨는 시기'. 읽었던 글을 또 읽고, 저 키워드들로 검색하기만 하루에도 수십 번.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는 사람의 디지털 기록은 지극히 단순하다.


'뭐야, 한 줄인 줄 알았는데 다시 보니 두줄이었다고?'


희망이라는 건 그 짧은 순간, 단 몇 초만에 없다가도 생길 수 있다는 걸 그때 깨달았다. 당장 아까 버린 임테기를 찾아 쓰레기통을 뒤졌다. 매우 다급하고 떨리는 손으로.


찾았다.

일러스트 by 쮸댕

두줄이다. 희미하지만 두줄이다.


인생에서 두 번째로 보는 두 줄이었다. 지난 1년간 그토록 기다려왔던 두 줄, 과연 볼 수는 있는 것일까 했던 그 희미한 표시, 앞으로 무수한 다음 단계를 맞이해야 할 첫 도약.


그것은 '희망'이었다.


자고 있는 남편을 깨워 이 사실을 알렸다. 감정 기복이 크지 않은 그는 늘 그렇듯 반응이 침착하다.

"그래도 아직 너무 기뻐하지 말자"


한번 유산을 겪었던 터라 아직은 충분히 기뻐할 단계가 아니라는 걸 우리 둘 다 안다. 이제 고작 시작이라는 것도 안다. 김이 살짝 샜지만 그의 반응을 이해했다. 우리 앞에 있었던 대소사들 앞에서 널뛰던 감정을 침착하게 잡아주던 그였다. 옳고 필요한 반응이었다.

그래 맞는 말이지, 너무 일희일비하지 말고 병원 갈 때까지 차분히 기다리자


내가 대답했다.


쿨하게 반응한 그가 눈을 비비며 화장실로 들어갔다.


그의 엉덩이가 씰룩거린다.

수면바지에 그려진 코끼리가 들썩들썩 춤을 추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빛이 그곳에 있으라 하시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