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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lice Lee Feb 13. 2024

A.I.가 도입된 온라인 광고 시장

소셜미디어에서도 A.I.로 만든 PPL을 볼 수 있다

※ 본 내용은 주로 신흥 미디어 회사, 기술을 리서치하는 사프나 마헤쉬와리(Sapna Maheshwari)의 뉴욕타임즈(New York Times) 2월 8일 기사를 바탕으로 정리 및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였습니다.



A.I.가 도입된 온라인 광고 시장


언젠가는 나올 줄 알았지만 A.I.를 활용한 온라인 광고가 빠르게 출시, 도입되고 있습니다.


2006년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인턴을 하며 광고운영팀의 이벤트 배너 소재 검수를 담당했습니다. 당시 TV, 라디오 광고만큼은 아니었지만 네이버와 다음 또한 설날, 추석 연휴만 하더라도 한 달 이전부터 부킹 전쟁에 돌입하였고 꽉 차 있는 스케줄을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가 등장하고 정착하면서 온라인 광고 비중은 자연스럽게 플랫폼과 소셜미디어로 나뉘게 되었고 비용 또한 나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점차 진화한 플랫폼과 소셜미디어 광고는 다양한 스타일의 배너 광고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라 하는 해당 플랫폼,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사람에게까지 이전되며 다양성을 꾀하지만 피로도는 높아만가고 주목도는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광고 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A.I.는 어떻게 광고에 활용되고 있을까요.


미국의 렘브랜드(Rembrand*)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또는 크리에이터)의 영상에 배너 또는 PPL과 같이 등장합니다. 인플루언서 중 반은 실내에서 촬영할 가능성이 있고, 그곳에는 테이블과 벽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고정된 카메라가 있을 것으로 고려되어 이를 겨냥한 A.I.를 도입한 것입니다.


틱톡 크리에이터 @Melissa Becraft 광고


예시와 같이 틱톡 크리에이터 멜리샤 베크래프트의 영상을 보면 아파트 실내에서 샤키라 노래에 맞추어 춤을 추고 있는 그녀를 볼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춤사위에 한두 번은 음악에 맞춘 그녀의 몸짓에 집중하지만 점차 시야를 넓혀 주변을 살펴보게 되는데 급기야 아파트 문 위에 부착된 선명하게 붉은 포스터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실제 A.I.를 활용한 광고로 펩시의 탄산수 브랜드 버블리(Bubly)의 광고입니다. 비슷한 예시로 틱톡 크리에이터 하이브 마인드(HIVE MIND)의 영상에서는 두 주인공 사이 탁자 위에 장난스럽게 놓인 캔음료와 로고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A.I.로 만들어진 제품 광고입니다.


틱톡 크리에이터 @HIVE MIND 광고


이와 같이 A.I. 기술은 영상 제작물이 활용되는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속에서 자유롭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A.I. 기술 활용이 처음은 아닙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NBC 방송의 피콕(Peacock) 영상물 등에도 가상 제품이 A.I.  기술을 통해 배치되기도 했습니다. 이는 영상 제작 시 PPL에 대한 협의가 늦어지거나 제작 완료 후 제작 비용 충당을 위해 후반 작업에 PPL 제품을 삽입하며 진행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마존 프라임은 기계 학습을 통해 해당 제품이 적절한 장면에 삽입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Amazon Prime 오리지널 드라마에 삽입된 M&M's PPL


하지만 소셜미디어에는 온라인 배너 광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PPL 광고의 개념이 융합되어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Rembrand 서비스 사례


아직까지는 매끄럽지 못한 A.I. 기술로 옥에 티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소비자가 유튜브를 시청하며 일반적인 영상 광고 또는 PPL 광고를 건너뛰기하거나 무시하는 것과 달리 자연스럽게 노출됩니다. 더불어 인플루언서나 크레이이터 입장에서는 제품을 직접 다루지 않아도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협업이 수월합니다.


Rembrand 서비스 사례의 기존 PPL 방식 vs 새로운 PPL 방식 비교


A.I. 기술로 구현하는 온라인 PPL 광고. 잠깐 또 새롭게 등장했다가 사라질지 자연스럽게 정착해 하나의 온라인 광고 상품이 될지 기대해 봅니다.




* 렘브랜드(Rembrand)는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42명 규모의 사업체입니다. 창립자 중 한 명인 오마르 타와콜(Omar Tawakol)은 수년간 프로그래밍 방식의 광고 분야에 종사하며 마케팅 담당자가 광고 타겟팅을 위해 사용자의 온라인 행동을 추적하는데 도움을 주는 블루카이(BlueKai)를 설립하고 2014년 오라클(Oracle)에 판매했습니다. 이후 새롭게 창업한 렘브랜드는 2024년 그레이크로프트(Greycroft), 로레알(L'Oreal) 드으이 기업으로부터 종자금 1,400만 달러를 조달해 시작했습니다. 렘브랜드는 현재 비디오 광고를 위한 A.I.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광고주와 제작자, 시청자가 원활한 방식으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 원문 기사: A.I. Fuels a New Era of Product Placement by Sapna Maheshwa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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