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명상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BTY Jun 09. 2020

명상 기록 - Daily Calm [감사]

스스로에 대한 감사는 스스로에 대한 보상이다.

Daily Calm [감사]

내레이터 : 이명진

저자 : Tamara Levitt


이제 잠시 감사의 마음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지금이 순간에 감사해 봅니다. 감사의 마음을 진정으로 느껴 보세요. 감사할 만한 대상이 또 있는지 집중해서 생각해 봅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한 즐거움이 될 수도 있고 사람이나 장소, 어떤 기회일 수도 있겠죠. 나의 건강이나 재능, 삶이라는 선물에 감사할 수도 있고 지금 여기 존재하는 사실에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잠시 내가 감사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감사하는 마음이 가슴 깊이 파고들어 몸에 스며들게 합니다.

이제 잠시 시간을 내어 몸으로 감사를 느껴보고 또 마음으로 느껴 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이 감사하는 게 아니라 감사하는 사람이 행복하다. 


하지만 감사는 그저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감사는 수행입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부족한 것 잘못된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것과 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의식적인 선택이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면 할수록
감사해야 할 대상들에 더 많이 알아차리게 됩니다. 


처음에는 몇 가지였던 것이 몇 백가지로 늘어나죠. 편히 쉴 수 있는 집 맞을 수 있는 공기, 마음속 희망까지도 감사하게 됩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저와 함께 시작해 보세요. 매일 감사 수행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찾아보는 겁니다. 일어나자마자도 좋고 잠들기 전에도 좋습니다. 몇 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내 삶에 주어진 선물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느껴보세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바로 지금 여기서 시작하세요. 매일 감사하는 것 세 가지를 찾아보기로 자신과 약속하는 겁니다. 살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 내가 가진 재능, 또는 지금 즐기는 편안함이 될 수도 있겠죠.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보세요. 목록을 적어도 좋고 큰 소리로 말해 보거나 친구와 공유해도 좋습니다. 표현 방식은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진실한 마음으로 일관되게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죠. 오프라 윈프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본인의 삶을 더 칭찬하고 길일수록 기뻐할 일이 더 많아질 것이다. 




명상을 통해 지금의 나를 인식하고, 돌아보게 되니 내 감정을 조금씩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명상 중이 아니더라도, 내 감정의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게 되었다.

나의 감정을 알게 되니, 내가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감사'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었다.


내가 처음으로 '감사'를 스스로 느끼게 된 경험은 아침 일찍 일어나 달리러 나간 나 스스로에 대한 감사였다.


아침 일찍 일어나 러닝을 하러 갔는데, 해가 떠오르고 있는 분홍빛의 하늘이 너무 멋졌다.

이런 하늘을 옆에 두고 달리면 힘도 들지 않을 것 같았다.

그러다 문득 아침 일찍 얼어나 달리러 온 나 자신에 대한 '감사함'을 느꼈다.

만약 내가 아침에 몸을 일으키지 않고, 그냥 다시 잠을 잤거나 유튜브를 켜고 누워서 보았다면, 이런 풍경을 보지 못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 그 순간 나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게 되었고, 내가 느낀 '감사함'은 일찍 일어난 나에 대하 '보상'이 되었다.

이 순간의 '감사'는 이 내일도 일찍 일어나 달리러 나오게 해주는 '보상'이 되었다.


스스로에 대한 감사는 스스로에 대한 보상이다.


어제보다 나아진 오늘을 위해 했던 행동은 어떤 것이 있을지, 

그리고 그 행동을 했을 때의 어떤 감정이 느껴졌는지를 생각해보자.

그러면 그 행동을 스스로 했던 당신에게 '감사'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명상 기록 - Daily Calm [우분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