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초인 Jul 25. 2022

유튜브 VS 블로그 성공방정식 3가지

어디선 4만뷰 VS 어디선 100뷰가 나온 이유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뛰어들고 있는 유튜브 VS 블로그의 생생한 비교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며 경험한 생생한 비교를 통해서 남들이 알려주지 않는 차이점과 노하우를 담아봅니다. 같은 소재와 주제를 가지고 어느 채널에서는 왜 4만 뷰가 나오는지, 어디서는 100뷰가 나오는지 직접 실험을 통해 알게 된 생생한 인사이트. 비즈니스나 개인 채널을 위한 콘텐츠 기획이나 운영에 도움 될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지금은 1인 미디어의 시대입니다. 개인이 인플루언서가 되고, 전업 크리에이터가 되어 회사원보다 많은 돈을 버는 시대가 도래했죠. 많은 사람들이 나만의 채널과 콘텐츠를 가지고 자신의 브랜드와 영향력을 만들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부푼 꿈을 안고 시작했다가 좌절을 마주합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고 뛰어들고 있는 유튜브 VS 블로그의 생생한 비교를 실제 진행했던 사례를 통해 요긴한 노하우는 담아가고 피해야 할 것을 기억하여 본인이 만들고 있는 또는 앞으로 만들 채널과 콘텐츠에 녹여 빠른 성공을 앞당겨보시기를 바랍니다.




13년 차 마케터의 실험

커리어를 쌓으며 지금까지 '본업 외' 약 14개의 디지털 채널을 운영해오며 여러 실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작은 채널이지만 구독자 대비 20배가 넘는 뷰를 기록하며 쏠쏠한 반응을 얻었던 콘텐츠들이 여럿 있었고, 블로그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누적 기준 23만명이 넘는 방문객을 기록하며 2차례 네이버 메인에 오른 적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브런치로 옮겨 블로그 운영은 쉬고 있는 상태)

유튜브와 블로그, 이 두 채널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유튜브와 블로그, 두 가지 채널의 특징


젊어지고 있는 올드 미디어,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가 가장 대표적으로 강력한 포털을 기반으로 오랫동안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한때는 수익화로 이어지기 어려운 한계가 있어 티스토리나 유튜브 등 다른 채널로 인플루언서들이 많이 이탈하였지만, 여전히 검색과 연계해 가장 많은 트래픽을 일으킬 수 있는 채널로서 네이버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공세와 함께 최근 다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TMI : 2021년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 수는 전년 대비 50% 상승세를 거두었다고 하고, 주간일기 챌린지 프로모션 등을 통해 타깃을 확장하고 있는데 실제 전체 사용자 수의 70%가 MZ세대라고 합니다.


세대불문 트래픽의 제왕, 유튜브

키즈부터 영어덜트, 시니어에 걸쳐 가장 많은 사용 시간과 트래픽을 모으고 있는 전 세대의 플랫폼입니다. 수십, 수백만 팔로워를 만들며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채널로 만들 수도 있고 한번 터지는 콘텐츠 역시도 큰 포텐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TMI : 계속해서 신규 채널이 생겨나 주제별로 다양해지고 있는데, 한편으로는 영상 기반의 플랫폼이기 때문에 블로그 대비 콘텐츠 제작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실패하는 블로거들


블로그에서 더 큰 수익의 꿈을 안고 유튜브로 넘어왔던 많은 블로거들이 유튜브에서 실패를 거두고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 일까요? 그건 두 채널의 차이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직접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실험하면서 얻은 인사이트 3가지를 담아봅니다.



같은 소재로 다른 반응이 나타난 두 가지 케이스

사례1) 유튜브 영끌의 끝을 달리는 남자 10,855뷰VS 블로그 대출전쟁의 시대 201뷰


사례2) 블로그 남자, 힙한 동굴을 만들다 43,175뷰VS 유튜브 집에 BAR를 만든 남자 114뷰



1️⃣ 썸네일? 키워드? 결과를 가르는 시작

 유튜브 VS  블로그에서 각기 좋은 반응을 얻었던 콘텐츠의 유입경로는 어땠을까?


[유튜브] 본인의 채널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을 보니 홈 화면에 추천으로 노출되어 유입한 경우가 가장 비중이 높습니다. 여기서 클릭을 높이기 위한 썸네일과 제목이 가장 중요하고 수많은 유튜버들이 이를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먼저 클릭을 할 수 있도록 매력적인 간판을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특정 분야의 키워드로 띄워야 하고 반복되는 키워드와 첨부 이미지 활용이 중요합니다. 많은 뷰 수를 기록한 포스팅은 5번 이상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고 최소 3~4장 이상의 이미지가 함께 있었고 이는 기존 포스팅보다 최대 10배의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메인에 올랐던 2번의 케이스도 모두 매력적인 이미지를 기반으로 메인에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와 키워드로 메인에 노출된 여러 사례들 @본인의 블로그



2️⃣ 롱텀? 숏텀? 터지는 콘텐츠의 차이

유튜브 VS  블로그에서 각각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의 추이는 어땠을까?


유튜브는 알고리즘! 노출과 반응이 롱텀으로 지속

한 영상을 살펴보니 유튜브 업로드 후 2달간 조회수 600을 기록했고, 이후 유튜브 알고리즘을 타고 꾸준히 유입이 지속되어 총 1만이 넘는 조회수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제 막 시작하는 유튜버는 철저하게 알고리즘을 활용해야 합니다. 알고리즘을 타면 구독자보다 훨씬 높은 조회수를 얻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콘텐츠 공개 이후 시간이 지난 후에도 상승의 순간을 맞이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검색 키워드! 노출과 반응이 상대적으로 숏텀

블로그는 검색 키워드에 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창의 1페이지에 걸리거나 메인에 걸리게 된다면 뷰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은 시간이 지나 다른 누군가의 포스팅으로 키워드 상단과 메인으로 바뀌기 때문에 계속해서 뷰 수를 쌓아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3️⃣ 기승전결? 스토리텔링? 결정적 한방!

어느 채널이나 공통적으로 기승전결의 구조화가 필요합니다. 잘 된 콘텐츠는 이 구조가 탄탄하게 갖춰져 있었고, 잘 안된 콘텐츠는 이 구조가 잘 짜여 있지 않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스토리텔링까지 결합시킨다면 결과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소재를 가지고 유튜브와 블로그에서 1만 VS 200뷰, 50배의 차이가 나는 결과를 얻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잘 된 유튜브 콘텐츠의 구조 - '대출'을 소재로 한 유튜브 콘텐츠

(목표) 대출의 숨겨진 의미를 알고, 투자의 무기로 활용해보자!

() 10억의 대출을 가진 남자 > 어쩌다 저렇게 대출을 많이 가지게 되었지? > 클릭!

() 요즘 30대가 영끌 대출로 투자를 하고 있다? > 시청자 공감

() 돈이란 무얼까? 대출은 권력이다! (하고 싶은 이야기) > 인사이트의 습득

() 10억의 대출로 투자를 하게 된 사연과 앞으로의 계획 > 긍정적 인식의 변화

결과 : 1만 조회수 / 댓글 48개



한끗을 가르는 팔리는 비결은
기승전결의 구조화였습니다.




이렇게 콘텐츠를 만들 때 잘 짜여진 구조에 기반해 스토리를 더해 유입시키고 이어 흥미와 공감을 일으키고, 변화의 과정까지 만들어내면 실패의 가능성을 낮추고, 좀 더 빠르게 성장하는 채널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요약을 잘 기억하시고 이후에 활용하시면 더 높은 반응의 콘텐츠를, 팔리는 콘텐츠를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기억해야 할 유튜브 VS 블로그의 차이 요약


1️⃣ 뷰어가 접근하는 방식의 차이

✔️유튜브는 클릭을 높이기 위한 썸네일과 제목으로 추천 영상 유입하기

✔️블로그는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반복 키워드와 이미지 활용하기



2️⃣ 터지는 콘텐츠 추이의 차이

✔️유튜브는 알고리즘에 태워서 장기적으로 조회수 높이기

✔️블로그는 검색 상단과 메인 노출로 단기간에 조회수 극대화



3️⃣ 콘텐츠 기획할 때 접근하는 방식 차이

✔️콘텐츠의 시작과 끝, 기승전결의 구조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공감 높이기



*원문: 더 자세한 내용은 사례와 함께 블링 아티클 원본에서 시리즈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